창의와 도전
A. 창의와 도전은 1학년 때에만, 1회 들을 수 있는 수업이며, 패스하셨을 경우 재수강, 혹은 타 강좌 수강은 어렵습니다. 만약 강좌에서 Fail하셨을 경우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A. 창의와 도전은 말 그대로 “도전”과 “열정”을 보여주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또한 상대평가를 하는 수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수업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하더라도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충분히 좋은 경험을 쌓는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
A. 학생자율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정규프로그램(학생자율연구 1, 2, 학생자율세미나)과 특별프로그램(가치탐구와 실천), 학부생 연구지원 프로그램(비교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규프로그램은 일반교양교과목으로서, 전공 교과목이나 기존에 개설된 교양교과목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학제성, 통합성, 시의적절성, 창의성 등을 추구합니다. 특히 기존 개설 강좌와의 차별성, 심층성 확보 여부를 개설의 주요요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할 때이와 같은 취지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별프로그램 ‘가치탐구와 실천’은 정규프로그램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한편, 가치 있는 삶과 실천에 관련된 연구라는 조건을 함께 만족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가치탐구와 실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가치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실천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연구관심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학부생 연구지원 프로그램은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앞의 두 프로그램과 달리 학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보다 더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에 어울리는 전문적이고 보다 체계적인 연구 주제 및 계획이 요구됩니다.
A. 지도교수님은 ‘서울대학교의 전임교원’이시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학제적·융합적 성격의 주제라면 지도교수님들 간의 논의 하에 2인의 지도교수님께 지도받는 것 역시 가능하며, 참여 학생이 소속된 학과·대학의 교수뿐 아니라, 타 단과대학의 소속교수도 가능합니다. 단, 연구년 등의 이유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학기 혹은 연도에 학내에 잘 계시지 않는 교수님의 지도는 받으실 수 없습니다.
A. 학생들은 각 프로그램 신청 시, 연구비 책정 가이드(홈페이지 내 ‘주요서식’ 참조)에 따라 연구 및 세미나에 필요한 소요 비용에 대한 예상 연구경비 내역(각 프로그램 별로 상이)을 산출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기초교육원에서는 학생들의 신청서를 심의하는 과정에서 예상경비의 내역과 비용을 검토하여 필요한 최종 경비를 산정하고 연구 경비를 지급합니다. 학생들은 지도교수님의 지도 및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 연구비 집행 기준에 따라 연구경비를 집행하고, 학기말에 경비 정산서와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합니다.
A. 학생들은 각 프로그램 신청 시, 연구비 책정 가이드(홈페이지 내 ‘주요서식’ 참조)에 따라 연구 및 세미나에 필요한 소요 비용에 대한 예상 연구경비 내역(각 프로그램 별로 상이)을 산출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기초교육원에서는 학생들의 신청서를 심의하는 과정에서 예상경비의 내역과 비용을 검토하여 필요한 최종 경비를 산정하고 연구 경비를 지급합니다. 학생들은 지도교수님의 지도 및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 연구비 집행 기준에 따라 연구경비를 집행하고, 학기말에 경비 정산서와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합니다.
A. 학생자율세미나는 학부 학생 3명이 개설 신청을 하게 되며, 심의를 통해 개설여부가 결정됩니다. 개설이 승인된 학생자율세미나 강좌에 관해서는 개설 책임학생들이 강의 시간(정규학기 기준 1회 3시간, 10회 운영) 및 강의실(지도교수 및 각 학과 사무실과 협의 후 결정)을 확정하고, 강의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이후 수강신청 홈페이지에 해당 정보가 공개되며, 서울대학교의 모든 학부생들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한 강좌 당 최대 20명의 학생들이 수강 신청할 수 있으며, 수강희망 학생이 20명을 초과하는 경우 지도교수님의 허가 아래, 최대 4명의 학생이 추가로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초안지 제출 필요). 그러나 수강신청변경시점에 수강인원이 5명 미만인 경우에는 강좌가 폐강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생자율세미나는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학제적·융합적인 성격의 주제, 시사성을 가진 주제에 대해 또래학생들과 지속적으로 교육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학과의 경계를 초월하여 학제적·융합적인 성격의 주제, 시사성을 가진 주제에 대해 보다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과 함께 공부한다면 지적 안목을 확장시키고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 학생자율교육 프로그램에서 대학원생조교의 역할은 지도교수님을 도와 학부생 여러분의 연구 및 세미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지도교수님을 자주 뵐 수 없는 경우, 대학원생조교를 통해 연구 및 세미나 과정의 의문점을 풀어나갈 수 있으며, 연구 특징에 따라 최신 프로그램이나 방법론의 활용과 관련해서는 대학원생조교의 도움이 더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제간 연구를 진행하는 경우 지도교수님과 대학원생조교의 학문 배경을 달리하여 서로 다른 학문에 대한 조언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대학원생조교는 활용하기에 따라 학부생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주제나 지도교수님과의 관계, 연구 진행 상황 등에 따라 대학원생조교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관련 상황을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 운영실에 알리고, 대학원생조교 없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A. 휴학 등의 이유로 프로그램 진행 중 학내에서의 지도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학원생 분들은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의 조교로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A. 학부생연구지원프로그램은 최대 3명으로 구성된 팀으로만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지원 규모는 3명이어도 괜찮으니 4명팀으로 지원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규정상 불가합니다. 단, 본 프로그램의 참여 학생들이 주요 저자로 들어갈 경우 프로그램에 소속되지 않은 연구진과의 협력 및 투고 등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지도교수님과 대학원생조교에게 지급되는 지도비는 학부생 분들에게 지급되는 연구경비와는 별도의 예산에서 지급되며, 학부생 연구팀의 연구경비 총액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A.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시고자 하는 연구주제로 이미 재정적 지원을 받고 계시거나 받으실 계획이 있으신 경우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