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2022 신입생을 위한 예비대학
  • 카테고리기초교육원
  • 작성자liberaledu
  • 날짜2022-04-06 16:56:33
  • 조회수604

기초교육원은 2022학년도 신입생이 입학 전 시기를 활용하여 새롭게 대학 생활과 공부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2022년 2월부터 3월까지 ‘예비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예비대학은 신입생 OT와 연계하여 대학 생활과 삶을 위한 비전과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되는 선배들의 메시지를 담은 CORE 프로그램과 대학공부 수행에 필요한 기초교과목에 대한 준비를 돕기 위한 디딤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CORE 프로그램의 명사 강연은 학내 및 학외 명사 초청 강연을 통해 신입생들의 인생 설계를 돕고자 기획되었으며, 오세정 총장, 노정혜 교수(생명과학부), 최인철 교수(심리학과), 안상일 대표(하이퍼커넥트), 송기영 창업자(수아랩)가 강연자로 참여하였다.

  <CORE 프로그램 명사 강연(오세정 총장) 사진>
 
다른 CORE 프로그램으로서 '멘토링'은 네트워크를 통한 관계 형성을 위해 새내기 대학에서 선발한 조별 멘토(선배 학부생)와 신입생들의 대화를 통해 관계 형성 및 대학 생활 정보를 제공하고자 운영되었다.
 
디딤돌 프로그램의 인트로 강연은 신입생들에게 기초교과목 학습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흥미 유발과 동기 부여 등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김두철 명예교수(물리・천문학부), 김홍종 명예교수(수리과학부), 이병민 교수(영어교육과), 변해선 강의교수(컴퓨팅)가 강연자로 참여하였다. 
 

<디딤돌 프로그램 인트로 강연(김두철 명예교수) 사진>
 
또 다른 디딤돌 프로그램으로서 코어콘텐츠(수학, 물리, 영어, 글쓰기, 컴퓨팅) 제작에는 총 15명의 교수자가 참여하였고, 사전 제작된 VOD 콘텐츠는 조교 세션과 함께 신입생들의 기초교과목 학습을 돕도록 운영되었다.
 

<디딤돌 프로그램 코어콘텐츠(김예리 교수) 사진>

기초교육원은 예비대학을 통해 신입생들이 서울대 교수진의 강연을 통한 새로운 학문공동체로 입문하고 대학 적응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며 서울대에 대한 소속감을 부여받기를 바라고 있다. 또한, 다양한 지역, 다양한 전공 학생들과의 소통 및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예비대학에 대한 안내는 아래 사이트에서 좀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으며, 2023학년도 예비대학도 추후 기초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기초교육원 예비대학 홈페이지
▶ 블로그 기사: [예비대학] 대학 생활의 비전과 목표를 그리다! 'CORE 프로그램'
▶ 블로그 기사: [예비대학] 지금까지 이런 프로그램은 없었다! ‘디딤돌 프로그램'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