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유니티와 협업으로 진행된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 생생한 후기 밀착 취재!
  • 작성자liberaledu
  • 날짜2022-09-23 15:38:27
  • 조회수183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 대면수업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름방학은 잘 보내고 새학기를 맞이하셨나요?

방학이란 한 학기 동안 과제와 시험에 쫓겨 지친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는 휴식의 시간임과 동시에 그동안 해보지 못한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는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인 것 같기도 합니다. 기나긴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는 학우분들만의 꿀팁은 무엇이 있나요?

여름방학에 기초교육원에서는 서울대 구성원들에게 보람찬 방학을 만들어줄 아주 특별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바로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인데요, 이번 교육에서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Unity Technologies)'와의 협업을 통해 3차원 미디어 제작의 도구가 되는 컴퓨팅 툴을 직접 배우고, 게임과 같은 가상현실 기술로 구현하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2주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2주 동안의 교육 진행 과정과 내용이 무척 궁금한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유니티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우와의 인터뷰를 소개할 예정이니, 끝까지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

'유니티'가 무엇인가요?

'유니티'란 3D 및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이자, 3D 애니메이션과 건축의 시각화, 가상현실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제작도구입니다. 2005년 덴마크의 한 회사로부터 개발된 유니티 게임 엔진은 다른 툴에 비해 조작이 쉽고 입문 장벽이 낮아 많은 프로그래머로부터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3D 웹미디어 제작 툴에 주력했으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이 확장되던 시기에는 아예 게임 엔진으로 방향을 선회해 모바일 게임 개발 분야에서 입지를 굳혔다고 합니다. 현재는 게임 산업에서 더 나아가 여러 분야의 기술들을 확장 지원하고, 시각효과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예시로는 게임 엔진 속의 오브젝트에 머신러닝을 시키는 기능을 통합하는 툴을 제공하기도 했으며, 자동차 및 제조산업 분야에 AR/VR을 제공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유니티로 제작된 게임 콘텐츠는 콘솔, PC 패키지 게임부터 모바일게임, 그리고 VR/AR 게임까지 상당히 방대한 양을 자랑합니다. 최근 인기를 끌었던 하스스톤, 포켓몬 GO, 앵그리버드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모바일 게임들이 유니티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이 되었다고 합니다.

'유니티'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

이처럼,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게임 개발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엔진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이와 관련해 어떤 내용을 배울 수 있었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듣고자 교육에 참여한 학우분과 인터뷰를 해보았는데요, 유니티와의 협업으로 진행된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의 생생한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Q1. 안녕하세요! 우선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심규태: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서 박사과정으로 공부하고 있는 심규태입니다.

박유민: 안녕하세요. 저는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21학번 박유민입니다.

 

Q2. 이번 교육을 알게 된 경로와 교육을 듣기로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심규태이번 프로그램은 메일을 보고 알게 되었어요. 평소에도 유니티를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기회가 되어 메일을 보자마자 신청했습니다. 제 전공이 유니티와 크게 관련은 없지만, 최근에는 유니티가 게임을 만드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공부하고 있는 머신러닝, 딥러닝 관련 프로그램에 유니티와 연결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 교육을 듣게 되었습니다.

박유민기초교육원에서 최근에 주최한 “아트테크” 특강을 들었는데, 게임엔진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인상 깊었어요. 강연자님이 ‘마인크래프트’를 보여주시면서, 게임도 예술이 될 수 있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제가 평소에 닌텐도 스위치 게임을 좋아하거든요. 멋진 게임을 직접 만든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한 번 공부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침 <컴퓨팅 기초: 처음 만나는 컴퓨팅> 교수님이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을 추천해 주시더라고요. 유니티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해서 걱정이 좀 됐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참여를 결심했습니다.

 

Q3. 프로그램이 2주 동안 진행이 되었다고 들었는데요, 주요 활동 내용과 진행 방식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심규태프로그램은 총 2주에 걸쳐서 진행되었고 1주차에는 2D 공간에서 게임을 만드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2주차에는 3D 공간에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들을 만드는 실습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학부생부터 대학원생들까지 다양한 구성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수업 진행 방식으로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학습 툴들이 있는데요, 이를 강사님께서 소개해주시고 따라 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박유민첫날에는 유니티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 강의를 들었어요. 그리고서 첫 주에는 2D 게임을 제작했고 두 번째 주에는 3D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수업은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보며 진행되는데요. 오늘 주제가 ‘2D 애니메이션’이라면, 3시간 수업 동안 2D 애니메이션을 같이 구현해보는 거예요. 강사님이 캐릭터를 움직이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수강생들이 각자 적용해보는 방식이었습니다.

 

Q4. 유니티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이라도 잘 따라갈 수 있을까요?

심규태이번 교육이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이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직접 코딩하는 것은 없고, 이미 짜여진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설명해주시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유니티를 처음 접해보는 학우들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코드를 쓰는 것이 중요한 작업이기는 하나, 코딩을 직접 할 줄 몰라도 수업 내용을 따라가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박유민진짜 잘 따라갈 수 있어요! 강사님들이 친절하게 알려주세요. 질의응답도 활발하게 이루어졌고요, 수업 중간에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손들고 질문할 수 있었어요.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도 많아서, 기본적인 질문들이 많았거든요. 기초부터 가르쳐주셔서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학생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고 느꼈어요.
C# 언어를 이용하는데, 당연히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보신 분이라면 쉽게 접근하실 수 있고, 아예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학생이라고 해도 강사님이 지도해주시는 대로 따라 하면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저도 모르는 게 나오면 구글에 검색해서 알고 그랬습니다.

 

Q5. 가장 도움을 받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또한,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다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심규태우선, 유니티 툴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이번 교육에서 배운 내용만을 가지고 바로 무언가에 응용할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유니티 프로그램을 혼자 학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유니티에서는 C#이라는 언어를 사용하는데요, 이전에는 이 언어를 다뤄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C#이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유니티가 어떤 산업에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주신 부분입니다. 유니티를 이용해서 기업들과 한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첫 번째 예시는 현대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였는데요, 공장 자체를 3D 모델화해서 모델 안에서 가상으로 직접 공장을 구현한 뒤 공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볼 수 있고 그 안에서 생산량은 어떻게 될 것인지 등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예시로는 유니티 안에서 어떤 가상 환경을 만들고 그 안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를 학습시킨 사례를 보여주셨는데요, 실제 세상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를 학습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니티를 활용한다면 미래 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박유민유니티를 시작하면 전부 처음 보는 환경이거든요. 아무것도 몰라서 당황했는데, 시작할 때 강사님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어요. 예를 들어, “이건 어떤 기능이고, 이걸 이렇게 하면, 어떠하게 된다,” 라는 방식으로 차근차근 짚어주셔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2D 게임 개발 과정에서 애니메이션을 배웠던 날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유니티로 구현한 캐릭터들이 막 뛰어다니도록 프로그래밍했거든요! 사실 엄청 간단한 기능이지만, 제가 유니티를 통해 처음으로 만든 움직임이어서 정말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Q6. 만약 이번 프로그램이 다시 개설된다면 어떤 학생들에게 추천하시나요?

심규태유니티를 이미 사용을 해보신 분들에게는 너무 기초적인 내용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니티를 배워보고 싶고, 컴퓨팅에 기초적인 지식이 있으신 분들이 듣는다면 유익한 시간을 보낼 거로 생각합니다.

박유민게임 쪽에 관심 있고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학생분이라면 무조건 추천해주고 싶어요. 정말 기초적인 부분이 부족해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 저는 유니티를 하나도 모르는 사람이었거든요.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이 배웠고, 가상현실 프로그래밍에 큰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을 수료하고 나서, 제가 개발 중인 게임이에요. 중앙에 있는 캐릭터를 움직여서 왼쪽에 있는 몬스터를 잡으면 돼요. 유니티를 하나도 모르는 상태였는데, 이렇게 게임을 직접 만들 수 있게 된 거예요. 저처럼 유니티를 전혀 접해보지 않은 학생분들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이 정도까지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수업이라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정말 의미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Q7. 다음에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

심규태다음에 유니티와 협업한 다른 프로그램이 다시 개설된다면, 조금 더 심화 내용이 있는 강의를 수강해보고 싶습니다.

박유민이번 수업은 개인이 하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어요. 만약 다음에 또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교육이 있다면 팀 단위로 협업해서 완성하는 프로젝트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 복잡한 게임을 만들어볼 수도 있고, 협업 과정에서 가상현실에 관심 있는 분들과 친분도 쌓을 수 있잖아요. 궁금한 점이 생기면, 그 프로젝트 안에서 같이 고민하면서 발전시킬 수도 있고요. 

--------------------------------------------------------------------------------------------------------------------

게임과 가상현실을 넘어 현실 산업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는 유니티, 과연 유니티가 도착할 다음 목적지는 어디일까요? 무궁무진한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전환시대를 맞이한 우리에게 가상현실과 프로그래밍은 너무나도 주요한 발전의 도구가 된 것 같습니다. 다음 기회에는 저도 프로그래밍 교육에 참여해보고 싶네요!

앞으로도 기초교육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지금까지 기초교육원 학생기자 추경아, 지가영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