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y to Michigan!
-
- 날짜2019-11-19 23:23:20
- 조회수898
Let's Fly to Michigan!
_
안녕하세요 여러분! 김승아 기자입니다.
가을이 온지도 몰랐는데 벌써 겨울이 왔네요. 시험은 다들 끝나셨나요? 저는 시험이 끝나자마자 여러분들을 위해 흥미로운 기사 취재를 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Language and Culture in Michigan' (이하 ’미시간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는 미국 미시간 주 워시트노 카운티에 있는 주립 종합대학입니다. ‘Artes, Scientia, Veritas’ (예술, 지식, 진리) 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는 미시간 대학교는 미국 제38대 대통령 제럴드 포드(Gerald Rudolph Ford Jr.)의 모교이기도 하며 미시간 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입니다. 2018년도,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은 미시간 대학교와 국제학생교류협정을 체결하였고, 덕분에 미시간 대학과 함께 계절학기 교양교과목을 개설하여 수강생들의 해외연수를 지원해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미시간 프로그램은 2018년도에 처음 시작 되었는데요, 여름 계절학기에 개설되는 Joel Park 교수님의 ‘고급영어 : 문화와 사회’에 수강생 20명을 선발하여 서울대학교에서 1주, 미시간 대학에서 3주간 공부하는 정규 프로그램입니다. 4주간의 수업을 무사히 마치면, 수강생들은 서울대학교 학점 은 물론 미시간 대학으로부터 이수증 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미시간 대학교에 도착한 서울대학교 학생들
출처: 정혜숙 학생 보고서
학생 보고서에 따르면, 수강생들은 미국 학생들과 수업에서 만나기도 하는데, 미시간 대학의 학생들은 수업참여가 굉장히 적극적이며 질문 또한 많이 하여 한국 학생들에게 좋은 교훈을 선사하였다 합니다! 2019년도 미시간 프로그램 수강생들은 미시간 대학교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는 것 외에도, 미술 수업을 하고, 미시간 대학 학생들과의 만남을 갖고, 디트로이트(Detroit)로 견학을 가 디트로이트 미술관(Detroit Institute of Art)을 방문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시간 프로그램의 ‘미시간’ 파트가 끝난 후에는 시카고로 넘어가 관광을 하며 미국 동부의 모습을 좀 더 알차게 경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 정혜숙 학생 보고서
재미있는 것은, 서울대학교 학생들만 미시간대학으로 가는 것이 아닙니다!
2019년 5월, 미시간 대학의 학생들이 서울대학교로 약 1달 동안 견학 을 와 공부를 했다는 것입니다. 미시간 대학 학생들은 한국문화에 대한 수업을 듣기도 하며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전쟁기념관 등 서울의 명소를 방문해보고, 제주도 여행도 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 후 귀국했다고 합니다! 일방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양방향으로 보람차게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는 ‘미시간 프로그램’.
서울대학교 최고의 프로그램 중 하나가 아닐까요?
출처 : 기초교육원
여러분, 오늘도 저희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에서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을 많이 개설하고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은 서울대학교의 오랜 목표이자 지향점인데, 미시간 프로그램 같은 수업들이 더 많이 개설되어 더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제공되었으면 하네요 ㅎㅎ 학교생활이 지루해진다, 무엇을 하면 좀 더 기억에 남는 캠퍼스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까 고민 중이다!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미시간 프로그램에 지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_
*기사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신 Joel Park 교수님, 최원선 선생님, 박수진, 정혜숙 학우분께 감사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 2020년 미시간 프로그램 참가자 선발 방법 및 일정은 대학영어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홍보물을 통해 교내에 홍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