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율연구

신청 및 수강 방법

  • 학생자율연구 신청 학생은 연구계획을 세우고, 지도교수와 대학원생조교와의 협의 하에 연구계획서를 작성·제출
    (연구주제는 학제적 · 융합적 주제, 학문과 삶을 연결하는 주제, 시의성을 가지는 주제,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학문적 개념을 다루는 주제, 인류가 당면한 문제들을 다루는 독창적인 주제를 권장함)
  • 제출된 신청서와 연구계획서를 바탕으로 ‘학생자율교과운영위원회’에서 심사를 통해 학생연구자 선발
  • 선발될 경우 강좌코드를 부여받으며 기초교육원에서 일괄적으로 수강 신청(학생이 별도로 수강 신청을 하지 않음)
  • 연구경비는 계획서를 기반으로 지급되며,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지급된 경비 집행결과를 사후에 보고

교과목 이수과정

  • 교과목 안내 및 공지(기초교육원 홈페이지)
  • 지도교수 선정 및 연구계획서 작성
  • mySNU 포털에서 신청서 작성 및 연구계획서 제출
  • 연구계획서 심의 및 선정
  • 학생연구자 발표
  •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 수강 신청
    (기초교육원에서 일괄 신청)
  • 개강 오리엔테이션
  • 연구 시작
  • 연구 일지 및 중간보고서 제출
  • 연구 최종 보고서 및 경비정산서 제출

신청 방법

  • mySNU 학사정보시스템 > [나의정보] > [기초교육원] > [학생자율교육] > [SDE 신청내역]에서 신청서 작성 후, 연구계획서 업로드 및 신청
  • 기초교육원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 운영실 연락처: (61동 221호, 02-880-5416, sdeprogram@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