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안내

대상 영역 및 교과목

  • 한국어 영역 : 「학문의 기초」 대학 글쓰기 1, 한국어 교과목(초급한국어, 중급한국어, 고급한국어)
  • 영어 영역 : 「학문의 기초」 대학영어 교과목(기초영어, 대학영어 1, 2 등) 등
  • 글쓰기 영역 : 「학문의 기초」 대학 글쓰기 2, 인문학 글쓰기, 사회과학 글쓰기, 과학과 기술 글쓰기

운영 기간

  • 튜터링기간: 정규학기 내(3-6월, 9월-12월)
  • 튜터링시간: 주 1~2회, 2~3시간(권장), 학기당 총 26시간 이상(튜티 1명 기준)

튜터·튜티 선발기준 및 자격

가. 튜터(Tutor) 선발기준
  • 한국어, 영어 공인인증점수, 교과목 성적, 지원동기, 영어 회화 수준, 교수 추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
나. 튜티(Tutee) 선발기준
  • 튜터링 받는 교과목을 수강 신청한 학생 중 학습준비도가 낮은 학생
영역 튜터
(학사과정 2학년 이상 재학생)
튜티
(학사과정 재학생)
한국어
  • 대학글쓰기 1 (글쓰기의 기초) 교과목 A- 이상 학생
  • 외국인학생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 열정과 관심이 많은 학생
  • 외국인 학생, 글로벌인재특별전형 입학생
  • 대학글쓰기 1, 글쓰기의 기초 수강생
  • 초급/중급/고급 한국어 수강생
영어
  • 영어 공인점수가 우수하고 영어 관련 교과목 A-이상 학생
  • 튜티 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데 열정과 관심이 많은 학생 (필요시 면접 실시)
  • 기초영어 또는 대학영어1, 2 수강생
  • 영어 실력 향상에 관심 많은 학생
글쓰기
  • 대학 글쓰기 교과목 A-이상 학생
  • 인간, 사회, 과학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독창적 사고를 할 수 있고 논리적, 비판적으로 글을 쓸 수 있는 학생
  • 대학 글쓰기 2 수강생
    (인문학글쓰기, 사회과학글쓰기, 과학기술글쓰기)

* 튜터 1명당 약 2명의 튜티로 모둠 구성

다. 활동내용
  • 학기 시작 전 튜터 및 튜티 대상 오리엔테이션 실시
  • 튜터는 매 튜터링 활동이 끝나면 활동일지를 작성하여 제출
  • 중간 워크숍 및 최종 평가회 참석
  • 튜터링이 종료된 후 튜티들의 만족도, 출결상황 협동학습 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수 튜터 선정 후 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