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글쓰기
글쓰기 능력 함양을 위해 단계별 글쓰기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 글쓰기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글쓰기 1단계: 대학 글쓰기 1
‘대학 글쓰기 1’은 대학에서 어떤 종류의 글을 쓰고 그러한 글들을 어떤 요건을 갖추어 써야 하는지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대학 글쓰기 1’ 수업에서는 글을 쓸 때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글을 쓰는 방법과 같은 글쓰기 윤리와 글의 주제와 제목을 어떻게 정하고 자료는 어떻게 찾는지 등과 같은 글쓰기의 과정에 대해서 배운다. 이후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써보면서 글쓰기를 몸에 익힌다.
글쓰기 2단계: 대학 글쓰기 2
‘대학 글쓰기 2’는 성찰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창의성, 논증에 기반을 둔 학술적 글쓰기를 집중적으로 배우는 과목으로 다음의 세 교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대학 글쓰기 2: 인문학글쓰기’ 교과의 목표는 비판적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글을 쓰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 각자가 선택한 인문학적 주제에 대한 에세이, 논문 계획서, 소논문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쓰게 되며 모든 글은 교수자와 조교, 동료수강생들의 피드백을 받고 함께 토론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논리성 뿐 아니라 인문학적인 상상력 및 창의성을 신장하고자 한다. 인문학적 주제의 글이 공유와 확산을 거쳐 공동체에 기여하는 상황도 체험하게 된다. 논문계획서 및 소논문 작성은 인문학 분야에서 요구하는 학술 글쓰기의 조건과 방식을 배우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대학 글쓰기 2: 사회과학글쓰기’ 교과는 사회과학 분야의 명저를 읽고, 비판적으로 사유하여 의미 있는 문제의식을 도출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자신의 독창적인 주장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펼치는 학술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수강생은 비평문, 논문계획서, 소논문 쓰기 과정을 익히고 실습한다. 모든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은 교수자, 조교, 동료수강생들과의 상호 토론과 피드백을 통해 사고와 표현의 깊이를 더하고 글의 완성도를 높여갈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상호 소통을 통해 창의적 지식을 구성하는 경험이기도 하다. 이러한 일련의 상호 소통에 기반을 둔 글쓰기 과정을 통해 수강생은 대학의 학문공동체가 요구하는 학술 글쓰기 능력의 기반을 다지고, 나아가 대학 교양인으로서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의미한 문제의식과 통찰력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대학 글쓰기 2: 과학기술글쓰기’는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글쓰기 실습을 통해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실험보고서와 논문 분석 및 쓰기 실습을 통해 과학논문 형식에 맞는 과학 글쓰기를 익히고, 과학 문제에 관한 논증 에세이를 통해 비판적, 논리적 글쓰기를 배우며, 다양한 과학 주제 탐구를 통해 창의적 과학 글쓰기를 체험한다. 무엇보다 이 교과목은 과정중심의 글쓰기를 지향한다. 모든 과제는 주제 잡기, 개요 쓰기, 초고 쓰기, 발표와 토론, 동료 간 상호 비평 및 조교와 교수자의 수정 제안을 통해 고쳐 쓰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수강생은 과학기술 글쓰기의 특성과 방법 및 절차를 몸소 체험할 수 있다.
글쓰기 교과목은 글쓰기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도 본인이 설정한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절대평가 방식을 적용한다.
– 단과대학에 따라 「학문의 기초」<사고와 표현> 이수규정이 다를 수 있으니 소속 단과대학의 이수규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