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비전과 목표

기초교양교육 목적
  • 분석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능력과 이를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
  • 상황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복잡한 것을 명료하게 환원시키는 능력
  • 반성적 사고를 하며, 이를 정연하게 표현하는 능력
  • 도덕적 판단력
  • 대안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 이제껏 인식하지 못했던 측면을 발견하는 능력
  • 새로운 상황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
  • 사태의 이해로부터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능력
  •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며 새로운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


기초교양교육은 인간이 일구어낸 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반추하는 일로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우리의 사유를 밝혀준다. 그것은 한 인간을 온전한 전체로 성숙·발달시켜 주기에 오랜 인류의 역사에서 고등교육의 기본 이념으로 설정되어 왔으며, 민주사회일수록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든 사람들이 받을 가치가 있고 받을 권리가 있는 교육으로 추구되어 왔다.

기초교양교육은 대학교육의 요체로서, 시대와 역사의 변천에 따라 대학의 사회제도적 성격과 기능은 계속 변해 왔으나 대학은 기초교양교육의 이상을 환기시킴으로써 그 존재 이유를 확보하며 존속해 왔다.이러한 기초교양교육이 보다 깊이 있는 내용으로 활성화 될수록 전공영역의 교육, 직업준비교육, 창의적인 지식의 창출, 졸업 후의 사회적 삶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깊이와 의미가 더할 수 있을 것임은 당연하다. 서울대학교의 기초교양과정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우리 대학교의 학생들이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은 아래와 같은 기초교양교육의 기본 발전방향과 비젼을 갖고 있다.

  • 1 학문간·대학간·학(부)과 간의 벽을 낮추는 학제적 융·통합적 기초교양교육 실시
  • 2 교양교육 전체 그리고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관계 속에서 교양과정에 일관성과 통합성을 부여함으로써 전체적으로 교육수준과 교육 강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기초교양교육을 실시
  • 3 교과/비교과의 다양한 분야의 체험과 능력함양,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이 강조되는 기초교양교육 실시
  • 4 단순한 교과교육의 틀을 넘어 사회봉사, 리더십교육 등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봉사·섬김의 자세와 실천적 지혜를 갖추고 미래사회의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5 전공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을 기초교양교육의 범주로 설정하여 다양화/특성화/국제화 교육 및 심화된 맞춤식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지식인 육성
  • 6 입학 전·입학 후 실질적인 학사지도를 통하여 학생의 적성파악 및 진로선택을 도와 조기에 대학생활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함
  • 7 다양한 경로를 통한 국제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세계적 안목을 겸비한 인재로 양성
  • 8 선도적인 국립대학교로서 국내외 대학들과 네트워킹을 구축하여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좋은 제도를 도입·접목하는 등의 노력으로 제도 및 교육의 내실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