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원장인사말


기초교육원은 지난 2002년 학사과정의 기초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취지에 따라 서울대학교 기초교양교육을 전담하는 기구로 설치되었습니다. 그동안 기초교육원은 기초교양교과의 편성과 운영을 개선하고 기초교양교육의 수준을 높이려는 다양한 노력을 통하여 서울대학교 학부교육의 중추기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대학의 기초교양교육의 중요성은 오늘날 이른바 ‘지식기반사회’, 즉 지식에 토대를 두고 지식이 중심이 된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더욱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사회 각 부문이 고도로 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도 동시에 상호의존성이 증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하여 지식기반사회에 적응하고 발전 추세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부분을 넘어 전체를, 현상을 넘어 본질을, 지엽을 넘어 핵심을, 경계를 넘어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는 지적 통찰력과 안목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보편적이고 통합적인 지성을 함양하는 데는 직업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위한 전공교육보다는 일반교육으로서 기초교양교육이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교육원이 편성하고 운영하는 기초교양교과는 크게 『학문의 기초』, 『학문의 세계』, 『선택교양』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문의 기초』는 대학에서의 학업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며, 학사과정 이후의 활동에서도 지속적으로 활용하게 될 기본 지적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영역입니다. 『학문의 세계』는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학문영역과 주제들에 관하여 대학교육을 받은 자유교양인이 갖추어야할 균형 있는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교과영역입니다. 『선택교양』은 학생 개개인의 관심과 특성에 맞추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교과영역으로서, 이에는 예체능 실기 교과목을 비롯해 ‘대학과 리더십’, ‘창의와 융합’, ‘한국의 이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앞으로도 기초교육원은 대학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교양교육의 중요성과 비중에 걸맞게 알차고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기초교양교육에 관심을 가진 교내외 기관과 개인 여러분들의 많은 조언과 도움을 기대합니다.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장 이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