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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의세계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학문영역과 주제들에 관해 대학 교육을 받은 자유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균형있는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추구하는 교과영역이다. 대학교육을 경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학문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각 학문의 기본적인 방법론도 체득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적 태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의 삶과 사회 및 자연의 주요 문제들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책임 있는 판단과 참여능력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자연과 기술

‘자연과 기술’ 영역의 교과목은 과학기술사회에서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과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과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과학과 기술의 연관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자연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갖게 하는 통합적 교과목, 과학의 언어로서 수학을 이해하고 수리적 사고를 배우게 하는 교과목, 자연과학 어느 한 분야의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과학의 방법론을 배우게 하는 교과목,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과학기술의 역할을 이해하게 하는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수강생들의 다양한 지식 배경을 고려하여 내용의 포괄성과 깊이, 이론 교육과 실험, 시연 사이에 적절한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46.001 문명과 수학
Mathematics in Civilization
수리과학부 / A~F
인류의 역사를 통하여 수학은 정신세계와 문명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다. Euclid가 정립한 기하학 공리체계, Newton과 Leibniz, Turing과 von Neumann이 고안한 컴퓨터의 개념, 예술과 수학, 사회와 수학, 과학기술과 수학, 동서양의 문명과 수학 등을 다룬다. 3-3-0
046.002 정보사회와 수학
Mathematics in Information Age
수리과학부 / A~F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학이 컴퓨터와 정보사회의 태동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교양인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평이하게 다룰 예정이다. 특히 수학과 컴퓨터의 상호 의존적 발전과정에 그 초첨을 맞출 예정이며 나아가 현재 컴퓨터 과학/기술/사회의 중요한 이슈가 수학과 어떻게 결부되어 있으며, 수학과 컴퓨터의 미래관계가 어떠할 지에 대해 조망해 보도록 한다. 3-3-0
046.003 불확실성의 세계와 통계학
The World of Uncertainty and Statistics
통계학과 / A~F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실례를 통해서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보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통계학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통계학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3-3-0
046.004 양자개념과 인류문명
Quantum Theory and Human Civilization
물리·천문학부 / A~F
가급적 수식에 의존하지 않고 양자개념에 입각한 현대물리학의 발전으로 인류문명에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되었는지 공부한다. 특히 우주와 물질의 생성, 양자개념에 입각한 물질의 미세구조, 그리고 양자이론이 가져다 준 현대과학 문명의 발전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3-3-0
046.005 미시세계와 거시세계
Micro-world and Macro-world
물리·천문학부 / A~F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지식인이면 반드시 알아야 할 현대자연과학의 기본내용과 논리적 사고방식을 물리학의 관점에서 조명해 보는 핵심교양과목이다. 주요 주제는 물리학의 기본구조, 현대물리학의 태동과 그 철학적 배경, 미시세계에서의 물리와 거시적 현상사이의 관계, 그리고 아주 최근의 과학이론과의 연결 등이다. 3-3-0
046.006 인간과 우주
Man and the Universe
물리·천문학부 / A~F
전 학년 학부생을 대상으로 전공에 무관하게 우주의 신비에 대한 인간의 원초적이고 궁극적인 의문들에 대해 지금까지 밝혀진 최신 지식, 정보를 소개한다. 또한 천문학과 타 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예술 등 여러 학문간의 유기적 연관과 상호교류, 활용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을 바라보는 새롭고 넓은 학문탐구의 세계를 소개한다. 3-3-0
046.007 외계행성과 생명
Extraterrestrial Planets and Life
물리·천문학부 / A~F
가장 간단한 원소인 수소와 헬륨에서부터 어떻게 생명 현상을 가능케 하는 중원소들이 만들어지게 됐는가를 학습하여 생명의 출현을 맞기까지 우주의 긴 준비과정을 제1부의 첫 단원에서 살펴본다. 암흑 성간운에서 별이 탄생하는 과정을 추적하여, 회전 기체 원반이 신생 항성 주위에서 아주 자연스럽게 태동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겠다. 그러므로 행성의 형성은 별 탄생과정의 하나의 동반 현상인 것이다. 제2부에서는 태양 이외의 별 주위에서 행성체를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현재까지 이루어진 탐색의 결과를 종합·정리한다. 탐색 방법의 특성상 현재까지 발견된 행성체들이 지구형의 고체 위성이 아니라 주로 목성형의 거대 기체 위성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제3부에서는 원시 지구에서의 대기의 형성과 진화의 구체적 과정을 학습한다. 그리고 지구형 행성인 금성, 지구, 화성의 대기 환경이 오늘날과 같이 극심한 차이를 보이게 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지구 대기의 현 상황을 불안정 평형의 관점에서 조명하겠다. 그 다음에 원시 지구에서 이루어진 화학 진화, 그것을 바탕으로 실현된 생명의 출현, 그리고 지적 생명체로의 진화를 학습한다. 제4부에서는 기술 문명의 발달이 불러온 지구의 환경 파괴와 핵전쟁이 가져올지 모르는 멸종 위기의 실체를 다루겠다. 그 다음에 가이아 이론의 핵심과 지속 가능한 생명의 최소 단위로서 온생명의 개념을 학습하여, 총체적 유기체로서 행성 지구의 밝은 미래를 예측하게 되기를 바란다. 이제 외계 문명과의 교신을 진지하게 고민할 차례이다. 끝으로 현재 추진 중인 화성의 지구화 계획과 야심 찬 성간 이주 계획 등을 소개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학기 과제 연구의 결과를 발표하고 토의한다. 3-3-0
046.008 물리학의 개념과 역사
Concepts of Physics From Historical Perspectives
물리·천문학부 / A~F
물리학의 주요 내용과 그 개념구조를 역사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특히, 고전역학, 열역학, 전자기학으로 대표되는 고전물리학이 20세기에 들어와 상대성이론, 양자개념의 등장으로 변혁을 치르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본다. 또 우주에 대한 이해를 포함해서 최근에 이룩된 물리학의 발전도 함께 다룬다. 3-3-0
046.009 우주의 진화
Evolution of the Universe
물리·천문학부 / A~F
지구로부터 외부은하에 이르기까지 관측 가능한 전 우주 내, 모든 천체들의 관측적 특성을 학습한다. 이들 상호간의 시공간적 특색을 알아내고 이들을 해석함으로써 대폭발로부터 생성된 우주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진화해온 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 인간이 가져왔던 우주관의 역사적 변천과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의 구조를 이해하고, 급변하는 우주과학시대의 우주관을 정립, 광막한 우주에서의 우리의 위치를 찾는다. 3-3-0
046.010 자연과학의 세계
The World of Natural Sciences
화학부 / A~F
20세기 과학의 성과를 중심으로 자연과학에 배경이 부족한 인문, 사회, 예체능계 학생들로 하여금 우주의 기원부터 생명 현상에 이르기까지 자연과학 전반을 폭넓게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영어로 강의를 진행하여 과학기술의 주요 어휘 및 영어식 표현 방법을 익히어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어느 분야에서나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인문, 사회과학, 예술과 자연과학의 접목을 통하여 자연과학을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핵심내용: 우주론, 소립자, 별의 진화, 원자 구조, 양자론, 화학 결합, 주기율, 지동설, 뉴턴 역학, 열역학, 전자기학, 상대성이론, 지판구조론, 세포설, 진화론, 분자생물학 3-3-0
046.011 10억불분자
A Billion Dollar Molecule
화학부 / A~F
정보, 의약, 자동차 등 현대 산업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주산업들의 근저에는 놀랄 만큼 작은 크기를 가진 새로운 분자들의 발명이 그 산업의 핵심요소로서 절대적인 역할을 감당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작은 분자들이 정교한 설계와 합성의 과정을 거쳐서 수십, 수백조원의 시장을 이루는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는 원동력의 구심점을 이루는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경이로운 일이다. 본 강의에서는 한 개의 분자가 10억불 이상의 엄청난 부가가치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과정을 다양한 새로운 기술들, 즉 BT(Biotechnology), IT(Information Technology), NT(Nanotechnolpgy), 및 ET(Environment Technology)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고등학교 과정에서 물리, 화학, 생물 등의 과학과목을 공부하지 않은 학생들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분자들의 원리로부터 이러한 분자들이 21세기 첨단산업의 근간기술의 핵심을 이룰 수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자 한다. 3-3-0
046.012 지구의 이해
The Earth: Present & Past
지구환경과학부 / A~F
지구에 살고 있는 구성원의 하나로 우리의 생활 터전인 지구에서 일어나는 기본적인 자연현상에 대하여 알아본다. 강의는 크게 3 부분으로 이루어져 1)현재 지구를 구성하는 시스템의 특성과 상호관계, 2)암석에 남아있는 과거의 기록을 읽는 방법과 원리, 그리고 3)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의 변천과정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의 생활터전으로서 지구의 미래를 논의한다. 3-3-0
046.013 화산과 지진
Volcanoes and Earthquakes
지구환경과학부 / A~F
화산과 지진으로 대표되는 지구내부의 움직임을 지질학 및 지구물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에 따른 거대규모의 자연재해에 대해 소개한다. 판구조론 및 플룸구조론을 기초로 지구내부의 움직임에 대한 최신이론들을 강의 초반부에 가르치고, 중반에는 화산과 지진에 관한 이론적-경험적 지식을 전수하며, 후반부에는 인도네시아 쓰나미(지진해일)과 우리나라의 백두산 화산폭발로 대표되는 거대 규모의 자연재해에 대해 사례별로 검토 및 실습한다. 3-3-0
046.014 역사속의 과학
Understanding Science in the Historical Setting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전공 / A~F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시대, 여러 문화권의 과학을 역사적 현상으로 취급하며 그 변천을 다룬다. 과학의 전문적 내용보다는 과학의 사상적, 문화적, 사회적 역할과 의의를 중심으로, 그리고 특히 역사상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사건들을 중심으로 다룬다. 3-3-0
046.015 서양문명과 과학기술
Western Civiliz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전공 / A~F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구 과학발전의 역사를 지성적 및 사회적 맥락에서 개관함으로써 그 본질, 방법, 기능과 사회에서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한다. 과학적 사실의 연대순 나열이나 세부적, 전문적 내용보다는 주요 개념, 이론의 변천과 그 사회적, 사상적 배경을 중시한다. 3-3-0
046.016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Computational Civilization
컴퓨터공학부 / A~F
학생들이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원천 기반 기술을 이해하고 장차 각자의 분야에서 미래의 가능한 응용을 창조하거나 예측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서, 보편만능의 도구라는 컴퓨터의 가능성과 한계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지금까지의 정보화 문명은 이제 막 시작에 불과할 뿐이고, 미래에 이루어질 거대한 변화에 비하면 지금까지의 컴퓨터과학의 성과는 매우 미미한 시작임을 상기시킨다. - 컴퓨터과학은 모든 분야(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사회학, 예술)의 성과를 바탕으로 자라며 모든 분야를 키우는 보편학문의 성격을 점점 띠고 있고, 다양한 분야의 성장을 가속시키는 인프라가 되고 있음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전달한다. 3-3-0
046.017 기술과 경제
Technology and Economy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 A~F
본 교과목은 기술발전의 경제적 역할과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혁명”과 “경제시스템”의 상호작용의 원리를 다루고자 한다. 첫째, 기술혁명의 의미, 기술 발전의 유형, 과정 및 제 단계, 기술 발전의 경제적 영향, 기술과 경제의 상호 관련성 등에 관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다룰 것이다. 둘째, IT, BT, NT, ET 등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별 혁신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고자 한다. 셋째, 경제 발전에 있어서 기술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입장과 이론을 정리하고 기술 혁명이 경제 시스템 및 정책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경제 구조 및 제도가 기술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추동하는 경제 제도 및 구조가 무엇인지를 찾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술의 사회적 파급, 확산, 이전의 과정을 설명하고 기술혁신이 기업 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며, 그리고 혁신적 기술을 사회적으로 보호하는 각종 제도 및 장치들을 논의할 것이다. 3-3-0
046.018 기술과 기업
Technology and Enterprise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 A~F
미래 우리사회 지도자로서 알아야 할 기술과 기업에 대한 교육을 목표로 하는 본 교과목은 교과목 이수 후 수강생들이 다음과 같은 주제에 답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 기술이란 무엇인가? 기술과 과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또 기술혁신, 기술 진보, 기술 발전은 각각 무엇인가? 2. 주도적인 기술의 특성에 따라 기술 개발의 양태와 그것이 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달랐는가? 또한 향후 기술 발전의 신경향은 무엇이며 이것이 어떠한 사회적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은 무엇인가? 3. 기업 내 지식 창조와 기술 발전 과정은 어떠한 메카니즘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술 개발 및 발전의 성공을 이끄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4. 기술 개발 및 혁신의 각 단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가 전체 과정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교과목의 주요 부분은 기업과 기술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강의형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나머지 부분은 수강생들의 참여로 운영할 예정이다. 수강생들이 “기술전략 수립”, “기술발전을 위한 조직구성”, “기술개발 기획”, “기술평가 및 의사결정” 등의 작업을 직접 조를 구성하여 시범적으로 수행(Term Project)하고, 토론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적 교육 과정을 구현할 예정이다. 또한 대표적인 기술기업의 CTO 및 CEO 등의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통해 기업 내의 기술발전 현황 및 전략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3-3-0
L0550.000100 에너지
Energy
물리학전공 / A~F
현재의 과학기술 문명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인 에너지는 동시에 자연과학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이다. 한 학기동안 [에너지] 강좌에서는 에너지의 기본개념부터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까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주제들로 연결된 에너지를 다룬다. 에너지의 기원, 정의, 보존법칙과 전기에너지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에너지원을 소개하고, 태양광을 이용하는 광합성 등 다양한 에너지 저장 및 변환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화석연료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대체 에너지, 한국의 에너지 생산과 소비를 다루어 세계를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가 갖추어야 할 기본 교양교육을 돕는다.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