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문의세계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학문영역과 주제들에 관해 대학 교육을 받은 자유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균형있는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추구하는 교과영역이다. 대학교육을 경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학문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각 학문의 기본적인 방법론도 체득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적 태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의 삶과 사회 및 자연의 주요 문제들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책임 있는 판단과 참여능력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인간과 사회

‘인간과 사회’ 영역의 교과목은 한 개인과 집단, 사회와 인류가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교육적 활동 등에 참여하는 제반 양상과 특성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접근방법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학문분야에 어떤 종류의 질문이 제기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위하여 사용되는 분석방법을 체득하며, 구축된 이해의 틀을 체득함으로써 다양한 현상을 여러 각도에서 통찰하고, 통합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사유의 방식을 획득하며 삶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요한 개인적, 사회적 상황들에 대한 이해와 판단의 관점을 형성하여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45.001 인권, NGO, 세계시민사회
Human Rights, NGO, and International Community
사회학과 / A~F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인권상황을 세계 시민사회의 변화 환경 속에서 파악하고 개선의 과제를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인권상황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이해하고 활용 가능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사회운동과 관련된 제반의 이론적 쟁점들을 검토하고 나아가 한국사회 및 사회운동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을 이론적·실천적으로 심도있게 파악할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3-3-0
045.002 사회학의 이해
Invitation to Sociology
사회학과 / A~F
본 강의는 사회학의 핵심적인 개념들, 방법, 이론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학적 상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 강의는 사회계급, 성, 사회적 불평등, 사회운동, 범죄 및 사회비행 등이 주요 주제로 다루어질 것이다. 3-3-0
045.003 한국인과 한국사회
People and Society in Korean Modernity
사회학과 / A~F
이 과목은 현대 한국의 주요한 사회집단, 사회제도, 사회질서의 성격과 변화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다루는 영어전용 수업으로서, 외국인 학생들을 포함해 서울대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1) 한국적 근대성(modernity)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2) 산업화, 민주화, 인구변화 등 주요한 사회변화의 본질을 분석하고 (3) 기업가, 노동자, 농민, 여성 등 핵심적 사회집단의 특성을 고찰하고 (4) 대중매체, 교육, 복지 등 여러 사회제도의 속성을 파악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 이론적 지식에만 치중하지 않고 한국인들의 실제 의식과 행태를 통해 드러나는 한국사회의 기본적 성격을 조명할 것이다. 3-3-0
045.004 인간과 문화
Man and Culture
인류학과 / A~F
본 강의에서는 인간의 신체적 특성과 생활양식간의 관계, 문화의 형성과 변화, 문화와 개인의 관계, 문화의 다양성과 보편성 등을 통해 문화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특히, 우리와 다른 낯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문화를 성찰적으로 되돌아보는 자세를 배우는 것이 강조될 것이고, 문화간 상호 의사소통의 가능성과 필요성에 대해 모색할 것이다. 3-3-0
045.005 언어와 사회
Language and Society
인류학과 / A~F
이 교과목은 사회 및 문화의 시각 속에서 언어와 말을 바라보고 이해하려는 주요한 연구들을 입문적으로 소개하는 내용이 될 것이다. 특히 근래에 발달한 사회언어학의 다양한 경험적 연구결과와, 그리고 한국 사회에서의 언어 사용의 주요한 특성들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3-3-0
045.006 진화와 인간사회
Evolution and Human Society
인류학과 / A~F
우선, 진화의 개념과 진화적 사고의 전개과정을 교육한다. 이어 인간이 다른 유기체와 공유하는 공통점과 차이점, 인간이 지닌 종으로서의 특징이 나타나게 된 과정, 인류가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에 적응해 온 역사, 지구상의 생명계에서 인간이 차지하는 위치, 인간생물학과 인간문화 간의 상호연관성과 상호작용을 교육한다. 나아가 인간 진화생물학과 현대의 문화적 제도와 관념의 관계 그리고 현대의 기술발전에 의해 새롭게 인간에게 제기되는 문제들을 진화생물학과 인문-사회과학을 아우르는 종합적 관점으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다루는 주제들은 인간보편성과 문화다양성, 본성과 양육, 인종과 인종주의, 성과 성차, 인간과 먹을 것, 아름다움과 몸 가꾸기, 인간과 질병, 도덕성과 사회생활, 인간의 가족생활, 생명과학기술과 인간성 등이다. 3-3-0
045.007 전통과 일상의 한국문화론
Korean Culture and Tradition in Everyday Life
인류학과 / A~F
한국문화라는 주제는 한국인들에게 있어서는 아주 당연히 스스로 잘 알고 있는 것이라는 오해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지적한 것이 인류학적 방법의 비교연구이다. 비교의 관점에서 한국인들이 한국문화라는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는 사고와 천착이 필요하다. 타문화를 주로 연구해온 인류학의 관점을 고용하여, 타문화를 거울로 삼아서, 한국인 스스로가 잘 보지 못하는 즉 “등잔밑이 어둡다”고 하는 문화적 현실을 인류학적 방법을 통해서 검토하고자 한다. 3-3-0
045.008 인류학개론
Introduction to Anthropology
인류학과 / A~F
인간, 사회, 문화를 연구하는 기초과목으로서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인류학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범위, 인간의 진화와 문화의 발달, 문화의 기본개념과 제자원, 기타 인류학과 관련된 세부내용들을 원시미개사회, 농민사회, 공업사회의 여러 민족과 문화에 대한 민족지에 기초해서 개괄적으로 검토한다. 이 과목은 상급 학년에서 더 구체적으로 배우게 될 각론에 대한 총론의 기초지식을 습득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3-3-0
045.011 청년기 생애 설계 심리학: 흔들리는 20대
Mapping your life across time
심리학과 / A~F
대학 시기는 성인기로 가기 위한 전환기이다. 이 시기 동안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를 파악하여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하는 시기이다. 본 강의는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성격, 정서, 능력, 직업, 사랑, 성공에 대한 자기 이해와 탐색을 할 수 있고, 나아가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자 하는 기초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3-3-0
045.012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과 / A~F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심리학적 지식과 방법론을 소개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도록 한다. 3-3-0
045.013 인간관계의 심리학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심리학과 / A~F
본 강의의 목적은 인생의 중요한 한 측면인 인간관계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를 증진하고 개인의 인간관계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인간의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가 지니는 의미와 영향을 살펴보고 인간관계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을 개관한다. 나아가서 인간관계의 중요한 네 영역 즉 가족관계, 이성관계, 교우관계, 직장에서의 동료관계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인간관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을 살펴보며 현재의 인간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며 소집단활동을 통해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3-0
045.014 세계와 지역의 환경문제
Global and Regional Environmental Issues
지리학과 / A~F
환경문제는 지나친 개념화나 일반화로 나아가면 실체가 사라지고 지구차원의 논의로 나아가면 구체적 묘사가 증발되기 쉬워 체감하기가 어렵다. 환경문제는 적정한 해상도 또는 축척에서 잘 관찰될 수 있는 바, 그 적당한 축척이 바로 지역이다. 다양한 성격의 지역이라는 날줄과 다양한 주제의 환경이라는 씨줄은 여러 가지 형태와 패턴의 환경현상을 엮어내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지역이라는 실체적 장에 투영된 세계적인 환경문제를 접근한다. 구체적으로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의 특성, 지역개발과 환경문제, 지속가능성의 탐색 등을 다룬다. 특히, 지역이 담고 있는 자연환경은 물론 사회경제적 환경, 혁신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어 지역의 사회경제적 지속가능성과 생태적 지속가능성의 조화를 통한 지역의 비전을 탐색한다. 3-3-0
045.016 자연환경과 인간
Natural Environment and Human
지리학과 / A~F
인간은 자연이 주는 다양한 기회와 제한을 통해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이 과목은 통합적이고 역사적인 접근법을 통해 인간과 자연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 자연환경을 대하는 학생들의 시각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먼저 자연과 인간간의 관계를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인간과 자연과의 상관관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특히, 자연환경과 인간활동의 시공간적인 다양성을 사례중심으로 고찰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자연환경을 이용하는 중요한 기본원칙들을 제시한다. 3-3-0
045.017 생활공간과 인간
Geographic Space and People
지리학과 / A~F
삶의 터전으로서의 공간상에서 인간과 사회환경, 그리고 인간 상호간의 관계로 표출되는 지역현상에 관한 원리를 이해하고 특히 지리학적 설명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주요 강의 내용으로는 지리학적 관점의 배양, 도시공간의 이해, 세계화와 경제공간, 문화와 문화경관, 인구와 인구이동, 정치지리학과 지정학, 발전의 불균등성 문제 등을 포함한다. 3-3-0
045.018 행복한 삶과 사회복지
Happiness and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과 / A~F
본 교과목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인간의 행복한 삶이란 무엇이고, 무엇이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에 대해 탐구한다. 둘째, 우리나라의 외환위기로 인한 IMF체제와 세계 경제 위기 이후 인간의 행복과 삶의 질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탐구한다. 셋째,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그것이 사회복지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에 대해 탐구하도록 한다. 이 세 가지 목표를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1) 참고자료(영화, 드라마, 도서 등)를 통해 인간의 행복한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다양한 사회체계와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2) 인간의 행복과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그 조건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하며, 3) 인간의 삶의 질(QOL), 행복(Happiness)과 관련 있는 사회복지의 내용과 제도, 프로그램 등을 연구할 것이다. 3-3-0
045.019 복지국가의 이해
Understanding Welfare states
사회복지학과 / A~F
이 과목은 먼저 복지국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복지국가의 성격과 기원을 논의한다. 두 번째로는 복지국가의 역사와 발전에 관한 이론을 설명하고 이어서 복지국가의 유형들에 관하여 논의한다. 세 번째로는 복지국가에서의 여러 쟁점들을 논의하는데 먼저 복지국가가 왜 필요한가를 논의하고 이어서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을, 그리고 오늘날의 이른바 복지국가의 위기에 대한 논란들, 그리고 사회복지와 경제성장의 관계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여기서는 요즈음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세계화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민영화, 스웨덴모델의 변화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사회복지에 관하여 논의하는데, 여기서는 유교적 복지국가의 가능성, 한국이 사회복지가 낙후된 이유,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복지국가유형으로 갈 것인지를 전망해본다. 3-3-0
045.020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Contemporary Society and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과 / A~F
사회복지학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충족과 사회문제의 해결 및 사회정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으로서, 사회정책과 전문적인 사회사업방법론을 통해서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추구하고 있다. 본 과목은 사회과학에 대한 교양 입문과정으로서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의의를 확인하고, 실천방법과 기초이론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기본원칙, 사회복지의 역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과제,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사회정책, 사회복지학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심어주고자 한다. 3-3-0
045.021 국제개발협력과 사회복지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과 / A~F
세계경제의 급속한 통합 및 국가간 상호의존성의 심화로 특히, 개발도상국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빈곤, 질병, 식량, 문맹 등의 문제는 단순히 그들만의 문제가 아닌 전 지구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빈곤해소라는 중심 과제를 비롯한 여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대책을 강구하는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의 관점에서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국제개발학은 사회적 조건으로 인하여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여 인류 사회의 평화와 공동번영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표를 추구하는 휴머니즘의 학문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이렇듯 가치지향적인 방향성을 갖는 학문이라는 점에서 사회복지학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국제개발협력에 관한 이론 전달 뿐만 아니라 국내 무상원조를 전담하고 있는 한국국제협력단 임직원 특강식의 강의 운영을 통해, 한국의 개발 원조 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시각에서 개발과 사회복지 문제를 연결,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3-0
045.022 미디어와 현대사회
Media and Contemporary Society
언론정보학과 / A~F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사회 영역들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으면서 우리 사회의 작동 방식과 변화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강좌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수용자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3-0
045.024 페미니즘의 이해
Understanding of Feminism
협동과정 여성학전공 / A~F
여성학은 학문 제 영역에서의 여성의 배제와 차별에 대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한다. 본 과목에서는 대학원 과정에서 여성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각자의 학문 영역에서 여성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연구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페미니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페미니즘 담론 지형에서 행해지고 있는 학문적 논쟁과 핵심적 이슈, 기본적인 이론적 용어들을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3-3-0
045.025 삶과 교육
Life and Education
교육학과 / A~F
인간은 누구나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특권적인 실천의 한 양상이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은 자신을 비롯한 인간의 삶 자체를 이해하고, 그것을 보다 나은 것으로 고양시키는 데 있어 불가피하다. 본 강좌는 대학에 오기까지 여러 형태의 교육에 참여하였고, 앞으로도 교육을 향유하게 될 본 대학의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으로서의 교육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도록 할 뿐 아니라, 수강생 스스로가 그 활동에 참여하는 자신의 삶을 반추하고 교육적인 삶의 질을 고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3-0
045.026 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Education
교육학과 / A~F
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관한 사상과 이론을 검토하고, 제도교육의 실상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체계적인 안목을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논의의 영역을 교육적 가치, 교육의 구조, 교육적 인간, 교육적 활동, 교육환경, 교육의 소재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하여 이론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제도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명료한 이해를 돕는다. 3-3-0
045.027 국토와 환경교육
Our Living Place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지리교육과 / A~F
환경보전의 필요성을 국토의 중요성과 관련시켜 학습하게 된다. 즉 국토와 환경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찾게 된다. 먼저 경제성장 과정에서 인구의 과밀과 도시화의 확대, 그리고 생산기반의 강화를 위한 국토이용의 극대화 등이 낳은 부작용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학습하게 된다. 그 다음 이러한 수요증대에 대처하기 위한 국토의 경영과 관리, 환경 보존의 필요성을 환경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가미하여 다루게 된다. 3-3-0
045.028 부모교육
Parenting
소비자아동학부 / A~F
부모됨의 기회와 선택, 부모 역할의 의의와 가치, 부모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능에 관한 다양한 학설 및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장차 부모세대로서 제대로 기능하고 사회에서 보다 의미있는 생활인이 되도록 한다. 3-3-0
045.029 결혼과 가족
Marriage and Family
아동가족학과 / A~F
결혼과 가족이라는 주제만큼 많은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것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강좌는 다양화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이 현재와 미래에 접하게 될 결혼과 가족이라는 내용을 탐구함으로써 당면할 여러 문제와 어려움에 대비하고 결혼과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결혼과 가족에 대한 전반적인 탐구와 남녀의 차이에 대하여 학습한 후에 사랑과 배우자 선택, 그리고 결혼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한 후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데 대한 접근을 순차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성에 관련된 문제로서 임신과 출산, 성병, 그리고 성폭력 등에 관한 문제에도 접근하여 올바른 성태도와 질서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한편 개인의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족간의 관계 분석을 위한 기본 개념들과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한 후에 이를 기반으로 하여 우리의 가족 특성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3-3-0
045.030 패션과 사회
Fashion and Society
의류학과 / A~F
패션은 동시대를 이해하는 가장 가시적인 지표로서 복식에서 그 특성이 분명히 드러난다. 무성의 언어이며, 동시에 자기표현의 수단인 복식의 패션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본 과목에서는 복식의 패션현상과 사회문화적 환경 및 개인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구체적인 주제로는 패션현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복식, 신체, 연령, 성,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패션의 사회·심리적 특성, 20세기의 패션, 현대 디자이너에 대한 이해 등을 포함한다. 3-3-0
L0549.000100 섹슈얼리티와 성평등
Sexuality and Gender Equality
협동과정 여성학전공 / A~F
본 교과목은 섹슈얼리티를 매개로 발생하는 젠더관계의 왜곡을 이해하고, 일상에서 그 해결방안을 찾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현대사회에서 성불평등은 종종 성애화된다. 여성이 사회적 시민권을 획득해 가는 과정에 섹슈얼리티가 개입됨으로써, 구조적인 문제가 비가시화되고 개인적인 문제로 환원되는 것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사적인 문제로 여겨지던 섹슈얼리티와 성평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민주적 소양을 높이고, 친밀한 관계의 일상적 경험을 성숙시킬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3-3-0
L0549.000400 행복수업
Happiness Lessons
심리학과 / A~F
행복한 인생에 대하여 최근의 행복 심리학에서 제공하는 관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행복에 대한 정의, 행복의 원인, 행복한 사람의 특징, 돈과 행복, 행복한 국가의 특징, 성격과 행복, 행복을 증진시키는 법 등 행복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최근의 과학적 연구 성과에 기초하여 다룰 예정. 3-3-0
L0549.000800 공간정보와 시각화
Spatial information and Visualization
지리학과 / A~F
본 강의는 특정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공간 정보에 대한 개념과 원리, 공간 정보 분석 방법, 그리고 다양한 시각적 기법들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IS 공간 모델, 공간 데이터 취득 및 조작, 주제도 매핑, 공간 분석 및 지리적 시각화, 웹, 모바일 기반 공간 정보 활용 등을 기초 교양 수준에서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아울러 학생들이 직접 공간 정보를 다루고, 매핑 및 시각화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간단한 실습을 병행한다.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