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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의세계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학문영역과 주제들에 관해 대학 교육을 받은 자유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균형있는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추구하는 교과영역이다. 대학교육을 경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학문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각 학문의 기본적인 방법론도 체득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적 태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의 삶과 사회 및 자연의 주요 문제들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책임 있는 판단과 참여능력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역사와 철학

‘역사와 철학’ 영역 교과목은 인류의 정신적 자산인 동서양의 철학적, 종교적, 미학적 가치체계(진?선?미)들과 동서양의 다양한 사회의 역사를 가르침으로써 고전적 사유에 대한 기본소양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문화적 소통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특정 분과학문의 평면적 사고와 관점을 벗어나 분과학문들 간의 경계를 가로지르며 개념 중심으로, 문제 중심으로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지식체계를 구성하는 것도 적극 권장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43.001 한국사의 재조명
Reviews of Korean History
국사학과 / A~F
이 강의는 한국사에 대한 기초적인 역사상을 이해하려는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교양강의로서, 한국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자료(원전 및 연구서)와 한국사를 이해하는 기본관점, 그리고 한국사의 주요 전개과정을 조명하여 한국사의 기본적 역사상들을 제시하고, 이러한 기본적 역사상들을 바탕으로 21세기의 미래지향적인 역사의식과 문화교양을 학생들에게 고취한다. 3-3-0
* (권장과목)
043.002 한국전통문화와 규장각
Traditional Culture of Korea and the Kyujanggak Archive
국사학과 / A~F
이 강의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서 한국의 기록문화를 재평가하는 동시에 그러한 기록문화전통의 중심에 있는 규장각의 역사적 위상과 현대적 활동을 재인식함으로써 한국 인문학 전통의 핵심을 체험하기 위한 것이다. 강의 내용은 규장각 소장자료에 대한 문헌적 접근과 영상적 접근으로 구성되며, 규장각 및 관련현장에 대한 현장 탐방 등을 통해 한국기록문화에 대한 입체적 이해를 제고한다. 3-3-0
* (권장과목)
043.003 한국사의 새로운 해석
New Perspective on Korean Cultural History
국사학과 / A~F
이 강의는 서양근대주의의 문화관에 대한 반성 위에서 환경과 역사의 상호작용이라는 새로운 문명사적 시각에서 한국문화의 역사적 흐름을 통찰하고자 한다. 종교, 과학, 예술, 정치, 사회 등의 여러 영역에서 발견되는 한국의 문화적 특징들을 역사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인류문명의 보편적인 시야에서 해석한다. 3-3-0
* (권장과목)
043.004 근·현대 한국민족주의
Nationalism in Modern & Contemporary Korea
국사학과 / A~F
민족주의는 현재 한국인의 思考와 行動을 支配하는 중요한 사상이다. 본 과목은 한국 민족주의가 형성되어온 과정을 살피고 이를 통해 그 性格 및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한국 민족주의의 계승 또는 극복 방안을 고찰하게 된다. 3-3-0
* (권장과목)
043.005 동아시아의 한국고대사 논쟁
The Debates on Ancient Korean History among East Asian Countries
국사학과 / A~F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오히려 역사의 귀속 문제를 둘러싸고 한·중·일 사이에 민족주의적 논쟁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일찍이 일본은 19세기말부터 임나일본부설을 제기하여 한반도 남부를 오랜 기간 통치하였던 것처럼 지금까지 주장해오고 있고, 근래에는 중국과 수교를 한 뒤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에서 일어났던 한국고대사의 귀속을 둘러싸고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논쟁은 그 동안 너무나 당연시해왔던 한국사의 정체성을 새삼스럽게 반추하도록 만들고 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그 동안 일본 중국이 주장해온 내용과 이에 대한 한국측의 대응 상황을 자세히 검토 토론해봄으로써, 과연 한국사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범주는 어떠한가? 하는 질문에 합리적인 답변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043.006 역사와 역사 재현
History and Historical Representation
국사학과 / A~F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역사 소설과 역사 미디어, 그리고 박물관과 기념관 등 역사의 재현물을 통해서 살펴본다. 역사의 재현물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실제의 진실한 역사상과 일반인들의 기억 속에 있는 전통과학이 상당히 거리가 있음을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서 다양한 역사의 텍스트를 읽는 인문학적·역사적 안목과 소양을 기르는데 이 수업의 목적을 둔다. 한국의 역사에서 전통 과학 문화라는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볼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3.007 한국사
Korean History
국사학과 / A~F
한국사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함께 한국사의 필요성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개설하였다. 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는 한국사의 발전과정을 연구·소개함으로써 최근의 한국사 연구동향과 성과들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역사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3-3-0
043.008 한국인의 역사의식
Historical Consciousness of the Korean People
국사학과 / A~F
한국 역사학의 발달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전근대 역사학이 근대적인 면모를 갖추게 되는 과정과 그에 따른 역사의식과 방법론상의 변화를 검토한다. 3-3-0
043.009 동아시아 불교전통과 한국사
East-Asian Buddhist Tradition in Korean History
국사학과 / A~F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불교는 한자와 함께 상호교류를 통하여 공통적인 문화의 기준을 이루면서, 각국의 역사와 문화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그러므로 한국불교문화를 바로 알기 위해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불교전통 속에서 한국불교의 전통과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강좌는 인도·중국의 불교전통을 소개하고, 그 흐름 속에서 한국의 불교전통을 검토한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국 역사 속에서의 불교의 역할과 의의를 가르친다. 3-3-0
043.010 실사구시의 학문 실학탐구
Study on Silhak
국사학과 / A~F
조선후기 사회의 변화·발전에 동반하여 조선사회의 근본을 지탱하였던 성리학에서도 시대사상으로서의 자기혁신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것을 흔히 실학이라고 부른다. 실학은 실사구시를 추구하여 실증과 실용 등을 강조하였으며, 그 성격이 근대적이고 민족지향적이었다. 이 강좌는 이러한 사상적 흐름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과 역사적 의미를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3-3-0
043.011 한국의 독립운동
Korean Independence Movement
국사학과 / A~F
한말이후 일제 강점기에 이르는 20세기 초반 이에 대항한 여러 단체 및 개인의 독립운동과 사상을 포괄적으로 설명함으로써 1945년 해방이 외세에 의한 것만이 아니라 한국민 스스로 표방하고 투쟁한 독립의지의 결과였음을 이해시킨다. 3-3-0
043.012 조선왕조의 선비정신
Seonbi Spirit of the Joseon Dynasty
국사학과 / A~F
고려말 조선초기에 수입된 성리학의 조선화 과정에서, 임란과 호란의 두 차례 전란 끝에 성리학의 자정과 극복으로 출현한 실학사상에 이르기까지, 조선시대 유학을 중심으로 사상가들의 역사적 편린을 추적하여 사상과 정치사회의 상호관계를 이해시킨다. 나아가 조선왕조가 500여년의 긴 시간 지속될 수 있었던 사상적 힘이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3-3-0
043.013 한국현대사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Contemporary History
국사학과 / A~F
1945년 해방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는 한국의 현대사를 개괄적으로 강의하는 과목이다. 해방과 분단, 한국전쟁, 그리고 이후의 권위주의적 정치체제의 성립과 급속한 산업화 등 엄청난 정치·경제·사회적 변화를 겪은 한국의 현대사를 역사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3-3-0
043.014 우리민족의 형성
Formation of the Korean People
국사학과 / A~F
민족'이라는 단어는 쓰는 사람에 따라서 상당히 다른 함의를 가질 수 있다. 민족의 형성시기를 근대국가의 성립과 동일시하는 서구의 민족에 대한 개념규정을 검토하는 가운데, 과연 '한민족'은 언제 형성되었는지를 통시적으로 살펴보는 과목이다. 3-3-0
043.015 지도로 보는 한국사
Reading Korean History through Old Maps
국사학과 / A~F
지도는 지역 및 공간 현상의 투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문화 등 땅 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현상이 각인된 그림이다. 한국의 전통 지도는 우리 국토의 옛 모습을 시각적이고 종합적으로 비추어주는 거의 유일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멀리 선사시대 울진 반구대의 암각화에서부터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 이르기까지 유구한 지도 제작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특히 주로 남아 있는 조선시대의 지도를 통해서는 풍수를 바탕으로 한 조선시대 사람들의 지리에 대한 인식, 조선 후기의 주요한 사상적 흐름, 조선이 생각한 세계 속의 조선 등을 엿볼 수 있어, 문헌 사료만으로는 충분치 않은 옛 사람들의 인식을 효과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지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옛 사람들의 공간에 대한 인식과 그에 반영된 사상·사회상 등을 탐구하여 한국사에 대한 인식을 심화한다. 또 현재 우리나라 영토 문제의 기원 및 내용, 지도가 가지는 증거능력 등에 대하여 공부함으로써, 이 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삼는다. 3-3-0
043.016 한국의 문화유산
Cultural Heritage of Korea
국사학과 / A~F
찬란한 우리민족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과목이다. 사찰과 궁궐 등의 건축물과 불상이나 석탑 등의 조형물에 대해 문화사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배우고, 우리의 문화유산을 바라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과목이다. 2-2-0
043.017 한국사 속의 가족과 젠더
Family and Gender in Korean History
국사학과 / A~F
한국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 가족제도와 젠더의 형성과정을 사회사·문화사와 연결하여 검토하고 이해한다. 한국 각 시대의 가족제도에 대해서는 혼인, 가족구성, 상속, 출계율, 가계기록, 거주율, 제사, 가족 속에서의 개인의 생활상, 가족제도와 연관된 사회적 제도나 체제 등을 검토한다. 또한 젠더의 형성과정에 대해서는 일차적으로 각 시대의 가족관계 속에서의 양성의 생활상과 관련하여 검토하며, 나아가서는 각 시대 사회 및 문화와 연관된 젠더 문제들을 검토한다. 3-3-0
043.018 동아시아 유교전통과 한국사
East-Asian Confucian Tradition in Korean History
국사학과 / A~F
유교는 동양 삼국에서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발휘했던 이데올로기이자 정치·사회적인 운영원리였다. 한국사에서도 특히 조선시대는 국가조직에서부터 민의 존재양태에 이르기까지 유교의 영향력은 절대적이었다. 본 강좌는 유학사상과 유교문화가 동아시아 속에서 어떻게 형성·발전하여 영향을 미쳐왔는지를 살펴보고, 그 흐름 속에서 한국의 유교문화가 어떻게 작용하여 왔는지 검토하며, 나아가 그러한 관점에서 한국사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3-3-0
043.019 인물로 본 한국사
Korean History Viewed through Lives of Great Figures
국사학과 / A~F
정치.경제.사회적으로 파란과 변화가 많았던 우리의 현대사는 그만큼 많은 인물들을 배출하기도 했다. 뚜렷한 족적을 남긴 몇몇 인물들을 중심으로 우리의 현대사를 재구성하고,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2-2-0
043.020 남북분단과 한국전쟁
Division of Korea and Korean War
국사학과 / A~F
한국전쟁은 우리민족의 현대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건 중의 하나이다. 전쟁의 경험은 민족의 통일을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장벽이며, 우리사회 곳곳에 전쟁의 상처와 영향은 아직도 뿌리깊게 남아있다. 전쟁의 발발 배경에서 경과, 그리고 이후의 전후 복구과정 등을 심도있게 학습하는 과목이다. 2-2-0
043.023 동아시아의 군주권력과 국가
Imperial Power and the State in Traditionnal East Asia
동양사학과 / A~F
본 강의는 황제 권력에 집중 표현된 동아시아 전통 문화의 성격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강의는 주로 동아시아 전통 문명의 중심이요, 모델이었던 중국 황제권의 성격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다음과 같은 주제가 집중 토의될 것이다; 황제지배 체제가 형성, 발전된 사회적 경제적 기반, 황제 권력의 정통성을 보증하는 사상과 이론, 그 정통성을 증명하기 위한 황제의 노력과 구체적인 사업, 황제의 절대 권력을 강화하는 법적, 제도적 장치와 관행, 권력 행사의 형식, 황제의 권력을 분점하고 대행하는 여러 세력, 황제의 권력을 제약하는 세력과 황제 권력의 한계, 황제 권력의 강약을 규정하는 제 요인, 황제정치의 효율성과 그 한계, 일본 천황과 중국 황제의 비교, 한국 전통 제왕과 중국 황제의 비교, 중국 황제와 유목사회 및 다른 문명권의 군주와 비교 등 3-3-0
* (권장과목)
043.024 세계사 속의 이슬람 문명
Islamic Civilization in World History
동양사학과 / A~F
중근동 지역에서의 이슬람의 발흥과 전개, 그리고 국가와 사회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 경제 제도, 문화적 典範, 종교와 철학 등 여러 분야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이슬람 권역에 대한 보다 기본적인 이해를 증진한다. 특히 중근동 지역사가 거의 소개되어있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역사의 세부지식보다는 역사상의 주요 쟁점, 요점들을 부각하고 세계사 속의 상호 작용을 중시할 것이다. 또한 비록 생소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주로 영어로) 번역된 사료의 적절한 이용으로 보다 생동감 있는 역사이해를 도모한다. 이슬람 문화의 독특성과 예외성이 주로 부각되는 대중 매체로부터의 정보가 범람하는 가운데, 이슬람 문명의 역사에 대한 긴 안목으로부터의 이해가 더욱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슬람과 이슬람 문화는 그 안팎에서 주장되고 있는 것처럼 특이하기만 한 것이 아니고 그 이전에 존재했던 고대 문명들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유라시아 대륙의 중앙적인 위치를 차지하여 많은 교류의 주체이자 객체였으며, 근대에 들어와서도 대단히 독자적이면서도 근대사의 흐름에서 결코 벗어나 있지 않은 다양한 사회들을 건설하였다. 본 강의에서는 주로 이슬람 문명의 중심지를 이루어온 중동권의 역사를 대상으로 하며, 이슬람 성립 이후 20세기까지를 시대적 범위로 한다. 적절한 수준에서 시청각 자료의 이용될 것이며, 수업 진행은 강의 형식이되 학생의 질문은 강의 시간 내 언제나 환영한다. 3-3-0
* (권장과목)
043.025 동아시아문화의 성립과 발전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East Asian Culture
동양사학과 / A~F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동아시아 문명의 발생, 고대국가의 성립, 중세사회의 사회경제구조 등에 대한 파악을 통해 전근대 동아시아 세계의 전반적인 역사적 흐름을 파악토록 한다. 기존 동양문화사의 근대이전 부분을 분리, 개편한 것이다. 3-3-0
043.026 동아시아근대의 사적전개
Historical Development of Modern East Asia
동양사학과 / A~F
중국, 일본, 베트남을 주대상으로 하여 근대이후 동아시아 각국을 개관하고 동아시아 전통의 붕괴, 새로운 국제질서에의 진입, 서구열강에 대한 저항 등의 문제를 고찰한다. 이를 통해 중국 등 동아시아 세계가 직면하여 해결해야 했던 과제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떠한 형태로 모색이 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근대 동아시아의 역사가 가지는 세계사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3-3-0
043.027 동남아시아와 해상실크로드
Southeast Asia and the Maritime Silk Road
동양사학과 / A~F
동남아시아는 무역풍대에 자리잡고 있어 ‘바람 아래의 땅’이라 불리는 곳이기도 하다. 동서의 교류가 시작된 이래 이곳은 극동 지역과 인도, 아랍, 구미 사이의 물적, 인적 자원과, 종교 등이 왕래하는 통로였다. 실질적인 교역 물량에 있어서 해상실크로드는 육상 실크로드를 훨씬 능가하며 역사도 길다. 극동지역의 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쳐 온 불교와 기독교도 해상 실크로드를 통해서 전래되었다. 동남아시아는 무역풍대에 위치하는 지리적 이점 외에도 풍부한 농업 생산과 향료와 같은 진귀한 물자 산출로 인해 동서 교역상들을 유혹하던 곳이기도 했다. 종교적 성향이 강한 동남아시아에는 예로부터 힌두, 불교, 이슬람, 기독교 등이 크게 발전했으며 해상 교역을 통한 부와 종교적 열정이 결합된 고대국가들이 출현했다. 본 강의에서는 동남아시아에서 등장했던 주요 해상교역국들을 살펴보면서 동서교류에서 차지하는 동남아시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아울러 해상실크로드의 동쪽 끝단에 자리잡았던 우리나라와 동남아시아의 관계도 조명한다. 3-3-0
043.028 서양의 문화적 전통
Cultural Traditions of the West
서양사학과 / A~F
이 교과목은 고대로부터 프랑스 혁명까지 서양의 역사를 개관하되 역사 사실을 단순히 강의,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자료를 이용하여 심도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해당 시대 내에서 중요한 주제를 7~8개 정도 미리 선택하고, 그 주제를 가장 잘 드러내는 자료를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그것을 비판적으로 읽고 토론하거나 보고서를 쓰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심층적으로 역사를 이해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3.029 현대서양의 형성
Modern Civilization of the West
서양사학과 / A~F
오늘날의 서양은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이라는 이중 혁명의 정신에 바탕을 둔 근대주의와 반근대주의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이 같은 과정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되, 특히 인간이 자신의 세계와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표현하였던가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즉, 프랑스 혁명 이후 서양적인 것은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이에 대한 서양인들의 자기이해는 어떻게 표현되었던가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3.030 시민의 역사
Citizen and the Bourgeoisie in History
서양사학과 / A~F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기초 위에서 태동된 근대 서구사회는 홉즈봄의 용어를 빌자면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이라는 “이중혁명”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역사학에서는 이중혁명의 과정에서 시민계급이 수행한 역할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시민계급을 근대만의 단절적 현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시민계급의 형성과 성장 과정을 역사 속에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 강좌에서는 고대 도시국가의 시민층의 존재형태, 중세 도시에서 시민계급이 등장하고 성장하는 과정, 근대 시민혁명에서 시민계급이 담당한 역할, 시민혁명이 19세기 근대시민사회의 진전에 끼친 정치적, 사회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을 살펴본다. 3-3-0
043.031 유토피아의 역사
History of Utopianism
서양사학과 / A~F
자본주의 인류의 정신사는 현실사회에 대한 해석이라는 씨실과 이상사회에 대한 갈망이라는 날실로 짜여진 직물과도 같다. 이 강의는 인간이 현실 속에서 어떠한 이상사회를 지향해 왔는지, 그 사상의 역사를 살핀다. 플라톤의 『국가』,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등 근대 이전의 대표적인 이상사회론을 고찰한 후, 근대 사회주의가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 근대사회주의의 특징과 내용, 그 발전과정을 검토한다. 3-3-0
043.032 기독교와 유럽문명
Christianity and European Civilization
서양사학과 / A~F
기독교는 고전문명과 함께 서구문명을 지탱해 온 기둥으로서 단순히 종교의 차원을 넘어서 서구의 사회 및 문화 형성에 심대한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기독교에 대한 이해는 서구와 서양사의 이해에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은 학문적 차원에서 기독교를 조명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서구사회를 올바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3-3-0
043.033 역사란 무엇인가
Introduction to History
서양사학과 / A~F
이 과목은 역사학을 처음으로 대하는 대학생들에게 이 학문의 성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입문과목이다. 강의에서는 역사를 왜 연구하고 배우는가, 역사학은 우리의 삶을 위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역사적 고찰이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역사학은 어떤 방법론으로 연구되는가를 살펴본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역사적 사실과 역사적 진실이란 무엇이며 인간은 그것을 어떻게 파악하는가, 역사학은 역사적 사실들을 어떻게 상호 관련지어 설명하는가, 그리고 우리의 주관은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가 등을 체계적으로 살피게 된다. 이 강의에서 수강생들은 사료를 직접 읽고 분석하여 역사적 사실을 해석하는 작업도 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이 스스로 역사가가 되어 역사학 연구의 실제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3-3-0
043.034 서양문명의 역사 1
History of Western Civilization 1
서양사학과 / A~F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대화라는 관점에서, 서양사에 전개된 중심 테마를 통해 과거의 사실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재의 이해를 도우며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고대부터 프랑스 혁명기에 이르기까지 서양사의 주요 흐름을 따라가되, 서양사 이해에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중심으로 보다 심도 있는 서양사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중요 주제에 대한 지금까지의 ‘전통적’ 설명과 더불어 최근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수정주의적’ 견해를 소개함으로써 서양사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보다 다양하고 유연한 시각을 갖게 하고자 한다. 특히, 지금까지의 유럽중심적 서양사 이해의 반성 위에서 좀 더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서양사 이해를 갖도록 한다. 3-3-0
043.035 서양문명의 역사 2
History of Western Civilization 2
서양사학과 / A~F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대화라는 관점에서, 서양사에 전개된 중심 테마를 통해 과거의 사실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재의 이해를 도우며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서양문명의 역사 2는 프랑스 혁명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사의 주요 흐름을 따라가되, 서양사 이해에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중심으로 보다 심도 있는 서양사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중요 주제에 대한 지금까지의 ‘전통적’ 설명과 더불어 최근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수정주의적’ 견해를 소개함으로써 서양사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보다 다양하고 유연한 시각을 갖게 하고자 한다. 특히, 지금까지의 유럽중심적 서양사 이해의 반성 위에서 좀 더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서양사 이해를 갖도록 한다. 3-3-0
043.037 서양사 속의 제국
Empire in Western History
서양사학과 / A~F
19세기 후반 이후 한층 가속화한 유럽의 팽창을 뒷받침해 준 것은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 정책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역사 속 제국의 이념과 실제를 살펴 보고, 유럽의 팽창과정과 그것이 식민사회에 가한 충격 등을 살핀다. 나아가 그러한 팽창의 동인이 되었던 제국주의 정책의 등장배경과 그 주요 내용 및 성격, 그리고 그 귀결로서의 제1차 세계대전 등에 관해 검토한다. 3-3-0
043.038 민족과 국민의 역사
History of Nation
서양사학과 / A~F
19, 20세기 인간의 주된 노력은 민족을 불변의 역사적, 정치적 공동체의 단위로 확립하는 데 두어졌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확립된 민족주의는 양 세기의 역사를 규정하였고, 지금도 여전히 그 영향력을 잃지 않고 있다. 민족주의에 대한 수많은 이론들은 민족주의가 인권, 자유, 평등의 이념을 내포한 집단적 감정으로 시작되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민족주의의 배타성은 수많은 크고 작은 갈등의 원인이 되어 왔다. 이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민족과 민족국가가 불변의 단위가 아니라 인간 역사 속에서 형성되어 나온 가변적 단위임을 인식해야한다. 이 수업에서는 민족의 형성과 국민국가의 존재형태를 역사 속에서 통시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접근 역시 중요한 목적의 하나이다. 3-3-0
043.039 역사와 영화
History and Movie
서양사학과 / A~F
본 강의는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역사를 이해해 보고자 하는 과목이다. 영화에서 나타나는 시대적 배경이나 역사적 사실의 진위여부를 넘어 그 영화나 영화기법이 등장하였던 시대적 상황까지도 본 강의의 주요 테마가 될 것이다. 3-3-0
043.040 여성사
Women's History
서양사학과 / A~F
본 교과목은 최근 진행된 여성사 연구성과를 소개하고 기존의 ‘남성의 역사’를 보완하여 ‘총체적인 역사’를 서술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본 교과의 개설은 여성학과 여성사에 대한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공급부족을 해결하려는 시도의 하나이다. 여성의 지위와 역할의 변천 및 여성운동 등의 연구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삶과 역사의 주체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3-3-0
043.041 문명의 기원
The Origin of Civilization
고고미술사학과 / A~F
인류의 기원과 진화과정, 농경과 목축의 등장, 그리고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더스, 황하, 중앙아메리카, 안데스 등 세계 각지의 고대 문명이 발생-성장-쇠퇴한 과정과 배경 등 인류 초기 역사의 주요 사건들을 구체적인 고고학 자료를 토대로 살펴봄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인류문화사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043.042 고고학개론
Introduction to Archaeology
고고미술사학과 / A~F
고고학은 인류가 남긴 유물과 유적을 비롯한 활동의 흔적을 자료로 하여 과거의 문화와 사회를 체계적으로 복원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에서는 고고학이란 학문이 형성된 과정과 추구하는 연구 목적, 그리고 연구대상과 방법론 등을 구체적인 사례들과 엮어서 살펴보고, 나아가 실제 고고학 연구가 이루어지는 발굴현장과 실험실을 체험해 봄으로써, 인간의 과거를 연구하는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3-3-0
043.044 한국미술사입문
Introduction to Korean Art
고고미술사학과 / A~F
우리나라의 회화, 조각, 공예, 건축 등이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어떠한 특징을 보이며 발전 또는 변천하여 왔는지를 폭넓게 소개함으로써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시킨다. 구체적인 미술 작품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하여 전통 미술의 특성 및 미의식에 대한 실질적 접근을 꾀한다. 3-3-0
043.045 동양미술사입문
Introduction to Oriental Art
고고미술사학과 / A~F
중국을 비롯한 동양의 서화, 불교조각, 도자기, 각종 공예, 건축 등이 어떻게 변화·발전하였으며 어떠한 상호 연관을 맺고 있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동양 문화의 유구한 역사와 그 세계사적 공헌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는 데에도 일조할 것이며, 국제 문화의 방향을 가늠하는 데에도 하나의 참고가 될 것으로 본다. 3-3-0
043.046 서양미술사입문
Introduction to Western Art
고고미술사학과 / A~F
서양 미술의 변천 과정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각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폭넓게 소개함으로써 인류문화의 발달을 조명해 본다. 이집트, 그리스와 로마의 고대미술,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 등의 중세미술, 르네상스 미술, 17세기부터 현대에 이르는 미술의 제경향과 유파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하여 현대문화의 근원을 찾아 보고 국제화 시대에 문화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3-3-0
043.047 서양철학의 이해
Understanding Western Philosophy
철학과 / A~F
본 교과목의 목표는 철학적 문제의 본질적인 성격을 해명하고 중요한 철학적 주제들을 검토하면서 철학이 어떤 학문인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교과목의 강의 내용은 크게 2부로 나뉘어진다. 강의의 서두에 해당하는 제1부에서는 철학에 대한 일반적이며 예비적인 고찰이 이루어진다. 강의의 제2부의 목표는 서양철학의 중요한 주제들을 검토하면서 제1부에서 이루어진 철학에 대한 일반적이며 예비적인 이해를 보다 더 구체화하고 심화시키는데 있다. 3-3-0
* (권장과목)
043.048 동양철학의 이해
Understanding Asian Philosophy
철학과 / A~F
전통적으로 동양철학의 범주에는 철학사상으로 불교, 유교, 도교가 포함되고 지역적으로는 남아시아(인도, 세일론), 동북아시아(중국,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미얀마, 태국 등)가 그 범위에 든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랍권인 서남아시아를 포함시키기도 한다. 본 과목은 교양과목으로서 학생들의 동양철학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학적 특색을 강조하기보다는 문화, 사상적인 측면에 비중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크게 불교, 유교, 도교, 한국의 민간신앙에 나타난 삶과 죽음의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3.049 현대사회와 윤리
Modern Society and Ethics
철학과 / A~F
이 강의에서는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새로이 제기되는 주요한 윤리적 문제로서 생명·의료윤리, 정보윤리, 환경윤리 등에 대해 실천윤리(practical ethics)적 접근을 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과 근대성이 맞부딛히면서 공존하는 현대 한국 사회의 특수한 윤리적 상황을 고찰하는 장을 마련하여 지금까지 다룬 여러 이론적 성찰들을 매개로 수강생들이 직접 현재의 우리 모습에 대해 반성적으로 성찰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특히 현재 한국사회의 민주주의 구축과 관련해서 문제가 되고 있는 여러 주제들, 예컨대 집단주의, 신뢰성, 유교윤리 등을 다루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043.050 한국철학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Philosophy
철학과 / A~F
한국에서 전개된 철학적 사유를 고대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개관한다. 먼저 유, 불, 도 3교의 한국적 전개에 따른 그 시대적 사상과 특징을 체계적으로 살펴본 다음 원효, 지눌, 퇴계, 율곡 등 주요 사상가의 철학을 집중적으로 검토할 것이다. 실학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세계관의 변화와 서양사상의 수용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나를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한국철학이 성립된 역사적 과정을 알아보고 전통사상과 현대철학의 차이에 관해서도 토론해 보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043.051 현대철학사조
Trends in Contemporary Philosophy
철학과 / A~F
이 과목은 영미와 유럽 대륙의 현대철학의 다양한 조류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의 다양한 사조를 접합으로써 학생들은 현대 문명의 현주소와 미래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얻는다. 3-3-0
* (권장과목)
043.052 철학자와 그의 시대
Philosophy in Historical Context
철학과 / A~F
이 강좌는 고전적인 철학작품들을 그 시대와의 연관 아래 분석, 성찰하는 훈련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철학의 탄생과 형성과정을 구체적으로 체험할 뿐 아니라 다른 시대의 문제를 자신의 시대와 연결시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연스러운 철학훈련을 유도한다. (강좌는 강의 교수에 따라 상이한 철학자를 주제로 할 수 있다. 공자의 , 왕양명의 , 다산의 , 플라톤의 , 데카르트의 , 베르그송의 등 동서양의 여러 철학 고전들이 텍스트로 선정될 수 있다. 강의 담당교수에 따라 동·서양 또는 상이한 시대의 두 권 이상의 저술을 택하여 강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 3-3-0
* (권장과목)
043.053 철학개론
Introduction to Philosophy
철학과 / A~F
인간존재는 그 근본에 있어서 왜 철학을 외면할 수 없는 것인가, 철학이 제기하는 물음이란 주로 어떠한 성질의 것이며,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고래로 어떠한 해답들이 주어지고 있는가를 개관하고, 아울러 현재의 우리의 철학적 과제가 무엇인가에 대한 전망을 준다. 3-3-0
043.054 현대사회의 철학적 이해
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Society
철학과 / A~F
전환기 우리사회의 현실인식과 그 전개과정을 철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문명비판으로서의 철학적 반성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사회와 의식의 연관성, 이론과 실천의 통합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비롯하여 개인과 사회, 인간본성, 산업화와 인간소외, 기술시대의 합리화 등의 제문제를 살피는데 있어서 원용되는 철학적 제개념을 사적 및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우리 사회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처방의 가능성을 다각도로 논의한다. 3-3-0
043.055 불교철학
Buddhist Philosophy
철학과 / A~F
일반 교양강좌로 제공하는 불교철학 입문과정이다. 석가세존의 생애와 사상을 시발로, 인도 대승불교 철학의 두 체계와 중국종파불교의 전개 및 한국불교의 역사와 사상 그리고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를 불교철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논의할 수 있는지를 다룰 것이다. 3-3-0
043.056 도가철학
Taoist Philosophy
철학과 / A~F
노자의 과 원전을 선독하면서 이들의 철학, 즉 도가철학에서의 형이상학, 인식론, 도덕설, 인간학 등에 이르기까지 분석적으로 검토·이해한다. 이와 함께 도가철학의 후대 불교와의 관계, 도가철학의 종교적 영향 및 산수화에 미친 예술론, 과학적 경향을 주도하게 한 도교와의 상관관계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3-0
043.057 역사철학
Philosophy of History
철학과 / A~F
인간사회의 역사에 관한 철학적 이론의 생성가정을 Augustin, Vico, Herder, Hegel등을 통해 고찰하고, 역사과학의 방법론의 철학적 정초문제를 Dilthey, Rickert, Windelband, Croce등을 중심으로 검토하며, 역사인식에서의 「설명과 이해」에 관련된 최근의 논쟁방향을 살핀다. 3-3-0
043.058 생명의료윤리
Bio-Medical Ethics
철학과 / A~F
이 강좌에서는 오늘날 가장 중대한 개인적, 사회적 관심사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 생명의료문제를 다룬다. 임신중절, 안락사, 장기이식 문제 등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논의를 통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 의사결정 과정의 도덕적, 윤리적 근거를 탐구한다. 이 강좌의 내용을 통해서 수강학생들은 현대사회의 문제와 이러한 문제들을 둘러싼 여타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안목을 얻게 될 것이다. 3-3-0
043.059 현대사회와 유가철학
Modern Society and Confucian Philosophy
철학과 / A~F
이 과목은 유가사상의 핵심이 되는 공자, 맹자, 순자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원본 또는 대역본을 이용하여 그 기본 학설을 교육하고, 나아가 후대의 변천사를 개관한다. 후반부에는 한국에서 전개된 유가철학적 문제점, 특히 서경덕, 이퇴계, 이율곡, 정다산에 의해 수립된 한국유가철학의 특징들에 관해서도 소개한다. 끝으로 유가철학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가치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토론식으로 진행하여 결론을 정리해 가는 과정으로 진행될 것이다. 3-3-0
043.060 사회철학의 이해
Understanding Social Philosophy
철학과 / A~F
사회현실의 인식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방법논쟁에 관한 사적인 검토를 거쳐서, 사회인식의 이론정립에 있어서의 경험적, 분석적 방법의 타당성과 그 한계를 설명하며, 해석학과 변증법의 과학적인 성격을 밝힘으로써 이것들의 사회인식론으로서의 효용성을 연구하는 한편, 인간의 사회적 존재의 구조를 현대철학의 제이론을 통해 조명하여 인간의 공존재성의 특징을 규명한다. 3-3-0
043.062 정보사회와 사이버윤리
Information Society and Cyberethics
철학과 / A~F
정보사회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현상들에 대한 철학적 대응을 모색하는 과목으로, 기존의 윤리학보다 이해하기 수운 수준으로 제공될 것이다. 3-3-0
043.063 동양철학의 기본문제
Basic Issues in Oriental Philosophy
철학과 / A~F
이 과목은 동양의 철학개론을 몇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여 교육할 것이다. 먼저 불교사상, 유가사상(孔子, 孟子, 荀子), 도가사상(老子, 莊子), 묵가사상 및 기타 諸子百家 사상을 간략히 소개하겠지만 대부분은 동양철학의 주요한 주제를 다룰 것이다. 天, 道, 理, 氣, 仁, 義, 心, 性, 善惡, 四端, 七情 등의 중국철학의 주제 뿐 아니라 해탈, 열반, 깨달음 등 불교에 관한 주제도 폭넓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아울러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이들 전통사상이 오늘날의 철학으로는 어떻게 이해될 수 있으며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3-3-0
043.064 동양철학의 고전
Classics in Oriental Philosophy
철학과 / A~F
본 과목은 중국과 인도를 중심한 동양의 철학사상을 이해하기 쉽게 마련한 교양과목이다. 우선 중국의 선진시대 제자백가의 다채로운 학설을 소개하여 동양인의 정신적 지혜의 탁월성을 인식시키고 그 지적 유산의 사상적 영향과 확산현상을 소개한다. 인도사상 및 불교사상의 전개도 그 기본성격과 각 지역에서 전개 발달된 제특징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철학사상에 대한 인식을 도모한다. 3-3-0
043.065 과학과 비판적 사고
Critical Understanding of Scientific Reasoning
철학과 / A~F
학생들이 일상 생활이나 미래의 전문적 활동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과학적 정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만드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유형의 과학적 가설들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개발하고 다양한 사례들에 적용하는 과정을 밟는다. 또한 과학적 지식이 개인적 또는 공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형태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다룬다. 3-3-0
043.066 과학의 철학적 이해
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Science
철학과 / A~F
이 과목에서는 경험과학과 관련된 여러가지 철학적 물음들을 선택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과학의 목표는 무엇이며,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가? 과학 활동은 세계에 대한 진리를 산출하는가? 과학은 과연 진보하는가? 과학적 활동은 흔히 이야기되는 것처럼 합리적인가? 과학은 가치중립적인가? 과학과 사이비과학의 구분은 어떻게 가능한가? 3-3-0
043.067 문화와 철학
Culture and Philosophy
철학과 / A~F
이 과목은 한 시대의 문화적 정체성을 규정하는 배후의 조건과 문화의 역사적 변동을 지배하는 배후의 논리를 성찰하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문화적 현상들에 대한 이론적 해석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개설되었다. 근대사회와 문화에 대한 니체, 프로이트, 마르크스의 계보학적 분석은 이런 이론적 해석의 초보적 사례이다. 이 강의에서는 이들 외에도 카시러의 문화철학, 구조주의 이후의 현대 프랑스철학,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논쟁이 참고 자료로 소개될 것이다. 3-3-0
043.068 서양철학의 고전
Classics in Western Philosophy
철학과 / A~F
고대, 중세, 근세로 이어오는 서구철학사상의 변천을 개관한다. 우선 고대와 중세에 이르기까지 서구문명을 꿰뚫고 있는 두 조류, 즉 그리스적인 합리주의사상과 기독교적인 종교사상의 본래의 모습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다음에 르네상스라는 독특한 과도기를 거쳐 근세에서 인간주관이 어떻게 자기전개해 나가는가를 추적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이 강의가 초보자를 위한 "철학입문"이 될 수 있도록 유념한다. 즉 선철들이 어떤 문제를 어떻게 세우며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가를 살핌으로써, 대학생들이 스스로 사색하고 스스로 철학하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3-3-0
043.069 성의 철학과 성윤리
Philosophy of Gender and Sexual Morality
철학과 / A~F
남녀 성 차이와 성 차별에 대한 이론들, 현대 여권주의의 다양한 주장 및 반론 등을 통해 인간과 성(gender)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도모하고 성(sex)과 결혼 및 사랑의 관계, 동성애와 이성애, 성적 도착과 변태, 포르노그라피 등 성 윤리와 관련된 갖가지 문제들을 논의하는 가운데 인간과 사랑 그리고 성에 대한 각자의 입장을 성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3-3-0
043.070 컴퓨터와 마음
Computer and Mind
철학과 / A~F
이 과목은 현대 심리철학의 중요한 쟁점들을 컴퓨터와의 상관 관계 속에서 고찰한다. 기존의 심리철학적 문제들이 컴퓨터 과학의 발전에 의하여 어떤 영향을 받는가를 고찰하고, 아울러 컴퓨터 과학의 발전이 어떤 새로운 철학적 문제를 산출하는가를 살펴본다. 3-3-0
043.071 논리학
Logic
철학과 / A~F
논변에는 형식을 기반으로 하는 논변과 비형식, 즉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논변이 있는데, 이 과목은 주로 논변의 형식적 측면에 있어서 올바른 논변과 올바르지 못한 논변을 구분하는 방법과 원리를 알아보고, 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다루는 내용은 일상언어의 기반 위에서 이루어진 전통적 아리스토텔레스 논리학에서부터 전통논리학의 새로운 해석과 기호화를 통해 이루어진 현대기호논리학 즉 명제논리와 술어논리 등 기호이치논리학 전반에 이른다. 이 과정에서 논리학의 구문론적 접근과 의미론적 접근의 비교설명도 덧붙여진다. 3-3-0
043.072 중국고전과 중국사상
Chinese Classics and Chinese Thought
철학과 / A~F
중국고전은 중국문화의 근원이자 핵심으로 중국의 가치관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수천 년의 역사상, 중국고전은 중국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세대를 거듭하면서 끊임없이 중국인의 인격과 정신을 형성하는 근원의 역할을 해 왔다. 이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학생들은 좀 더 심도 있게 중국전통문화와 중국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또한 좀 더 생생하게 현대 중국인과 중국사회의 면모를 파악하게 될 것이다. 본 강의의 주요한 내용은 두 가지이다. 첫째, 중국고전을 가려 뽑아 읽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둘째, 중국고전을 단서로 하여 중국전통문화와 중국현대사회에 대해 진일보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 강좌는 중국 역사상 가장 중요하면서도 영향력이 큰 8개의 고전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들 텍스트 중. 《상서》,《주역》은 공자가 편집 정리했다고 하는 6경 가운데 사상적 측면이 비교적 강한 고전이다. 《논어》,《대학》,《중용》,《맹자》는 이른바 4서로 유가의 핵심경전이다. 《노자》,《장자》는 도가의 핵심경전이다. 3-3-0
043.074 동서양의 종교적 지혜
Religious Wisdom in East and West
종교학과 / A~F
지식(Knowledge)이 체계화된 정보라면, 지혜(Wisdom)는 삶을 통일하는 힘(integral power of life)이다. 지혜는 고전문화권에 따라 그 전통을 형성했고, 고전문화권이 곧 세계문화권을 형성했다. 그러므로 동서양의 지혜의 전통을 이해하는 것은 곧 세계문화권을 형성하는 세계관의 맥락과 내용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다. 따라서 세계문화사를 형성하는 세계관의 맥락과 내용을 조망함으로써 현대인의 삶의 내용을 통찰하는 힘을 얻을 수 있다. 3-3-0
* (권장과목)
043.075 성서와 기독교 사상의 이해
Understanding Bible and Christian Thought
종교학과 / A~F
이 과목의 첫 부분은 성서를 포함한 관련된 자료를 소개하고 예수를 중심으로 한 중심 주제들을 다룰 것이다. 그리고 나서, 기독교 역사를 기독교 태동부터 지금까지 등장하는 기독교의 간결하지만 종합적인 논의들을 소개하고, 강의 후반부에는 현대 다원적인 상황에서 기독교인의 역할을 토론하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043.076 종교 상징의 세계
Understanding Religious Symbols
종교학과 / A~F
본 교과목은 인류의 보편적인 정신적 유물인 종교상징을 이해하는 시각을 갖추어, 인간과 문화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세계의 중요한 종교상징의 의미를 이해하고, 복잡한 문화 현상들 뒤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종교상징들을 찾아내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할 것이다. 종교상징의 이론적 설명을 이해하고 여러 상징들을 실제로 접하고 해석하는 훈련을 통해, 동서양의 고전은 물론 현대 문화를 읽어내는 능력의 기본이 갖추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종교상징의 형태 및 구조를 파악하도록 하는 기본적인 이론들을 간략히 다룬다. 다음으로, 원시종교로부터, 고대종교, 힌두교, 불교, 중국 및 일본의 전통종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그리고 현대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교전통에서 사용되는 종교 상징들을 직접 접하고 해석하는 작업을 하도록 할 것이다. 제시되는 교재들 이외에도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영화, 문학, 스포츠, 조형미술 등의 현대문화의 뒤에 감춰져 있는 종교상징들을 학생들 스스로 읽어내는 훈련을 하는 과정이 배치될 것이다. 강의와 더불어 각 주제마다 비평적 글쓰기 수업을 병행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토론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자신들이 생각해낸 내용을 표현하는 훈련도 하도록 할 것이다. 본 교과목의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단순히 종교상징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만이 아니라, 인류의 사유방식과 세계관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가 심화될 것으로 믿는다. 3-3-0
* (권장과목)
043.077 종교학개론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Religion
종교학과 / A~F
본 강의는 종교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종교를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개설된 것이다. 여기서는 종교의 정의문제, 종교를 구성하고 있는 제요인들(가령 신화라든가 제의 또는 종교제도 등)에 대한 소개 및 종교학의 배경과 그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며 동시에 주요한 세계종교 전통을 통합적인 시야로 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그 밖에도 종교에 관한 인접학문들의 시각(가령 종교사회학이라든가 종교심리학, 종교인류학 등)에 대해서도 다루어진다. 3-3-0
043.078 인간과 종교
Man and religion
종교학과 / A~F
종교는 인간문화의 한 층을 이루고 있으며, 따라서 종교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 문화와 더불어 인간 자체를 이해하는 하나의 길이 될 것이다. 본 강의는 종교를 낳고 지탱하고 변화시켜 온 인간 문화의 구조와 역동성에 관하여 다룬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인간의 문화창조과정과, 그 문화 속에서의 종교의 구조와 역할, 그리고 종교와 타 문화 영역과의 연관성, 오늘날의 삶에서의 변용과정 등을 이해해 갈 것이다. 3-3-0
043.079 신화와 역사
Myth and History
종교학과 / A~F
통상 신화와 역사는 상반되는 개념이다. 즉 신화는 역사이전의 허구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본 강의는 이와 같은 상식적인 선입견을 배제하고, 기본적으로 신화와 역사를 동일한 지평위에 올려 놓고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신화만이 실재한다든가 또는 역사만이 실재한다는 식의 이해보다는 양자가 인간의 삶에서 어떻게 의미있는 영역으로 존재하는가를 주목한다. 더 나아가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문제에까지 관심을 확장하여 궁극적으로는 신화해석에 있어서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3-3-0
043.080 세계종교입문
Introduction to World Religions
종교학과 / A~F
이 과목은 종교학도 뿐만 아니라 세계종교에 관심있는 일반 학생들을 위한 교양강좌로서 세계종교의 종류와 각 종교의 역사, 신념유형, 신앙의 실천 등의 문제를 개괄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갈수록 복잡해져가고, 지역간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가 축소되어가는 현대문화 속에서 과거의 그리고 다른 지역의 문화적 근간이 되는 종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해 주고, 이를 바탕으로 타문화는 물론 우리 자신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3-3-0
043.081 선과 종교수행
Meditation and Religious Practice
종교학과 / A~F
선불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여타 종교 전통의 수행문화를 접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종교의 근원적 핵심을 이루는 체험의 세계는 명상이나 수행으로 대표되는 종교의례를 통해 표현되고 있다. 수행이 종교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대한 이론적 성찰과 더불어 각 종교의 실제적인 수행문화를 만나봄으로써 타종교와의 유사·차이점에 대한 이해의 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우선 선불교(禪佛敎)의 독특한 수행문화를 시청각 자료와 선어록(禪語錄) 강독을 통해 알아보고, 불교 내·외적 수행전통을 고찰함과 아울러 실제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나아가 현대 사회의 다양한 대안적 수행문화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결국 본 강좌는 수행이라는 창구를 통한 인간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3-3-0
043.082 미학의 역사와 전망
History and Perspective of Aesthetics
미학과 / A~F
미학은 다른 학문과는 달리 근대의 소산이다. 물론 고전적 고대와 중세 그리고 문예부흥기를 거치면서 학문적 자료가 서서히 축적되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성립된 것은 그 주요 대상인 예술이 체계화되는 것과 함께 18세기에 이르러서이다. 따라서 미학의 이해를 위해서는 근대사회의 성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교과는 그와 같은 사실을 밝혀주는 동시에 근대 사회 특히 1,2차 세계대전을 즈음하여 이루어진 사회적 변화와 함께 생겨난 중점의 이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1945년 이후 현대에 이르는 국내외적 차원에서의 변화로 인해 이루어진 미학적 변화를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미래사회에서의 미학의 과제를 점검하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043.083 미학과 예술론
Aesthetics and Art Theory
미학과 / A~F
본 교과목의 목표는 미학적 주제들을 검토하면서 미학이 어떤 학문인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강의는 미학의 고유한 문제와 그에 접근하는 방법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미적 판단과 미적 경험, 예술의 개념과 본질, 예술작품의 존재론, 모방, 표현, 감정, 예술과 도덕성, 예술 작품의 가치 평가 등의 문제들을 다룬다. 강의 후반으로 진행할수록, 현대의 예술과 문화가 심각하게 전환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면서 미학의 중요한 주제들이 현대적 예술 상황과 만나 생겨나는 쟁점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043.084 예술과 사상
Art and Ideas
미학과 / A~F
예술은 인류문화의 독특한 형태로서 역사적으로 한시대의 사상과 긴밀한 관계하에, 혹은 그것을 반영하면서 발전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에 예술과 제반 사상과의 긴밀한 관계를 고찰해 봄으로써 인류문화의 전반적 성격을 이해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3-3-0
043.085 자아탐색과 자아실현
Self-reflection and Self-realization
사회교육과 / A~F
이 강좌는 자아를 탐색하는 것과 자아실현의 상호관계에 대한 철학적 반성을 목적으로 한다. 개인으로서 인간은 처음에는 주로 신, 다음에는 자연, 그리고 현대에 와서는 사회와 관계되어 이해되고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문화와 역사의 본질을 분석함으로 개인과 사회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초자연적이거나 자연적지 않은 사회에 의하여 결정되는 개인에게 요구되는 것은 윤리적 책임인 바, 개개인이 자신을 결정하는 사회에 대해서 어떻게 윤리적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가를 성찰해 본다.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정의에 대한 철학적 반성이 첨가된다. 3-3-0
043.086 사상과 윤리
Social Thought and Ethics
윤리교육과 / A~F
학생들이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전공분야와 관계없이 공동체로부터 파생되는 일련의 중요한 윤리·정치적 쟁점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반드시 지녀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목은 인간과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사상들을 비교·분석하면서 자유, 정의, 덕목, 민주주의, 시민성 등의 문제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바람직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는 한편, 토론수업을 통하여 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자신의 관점을 설득력 있게 개진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3-3-0
L0547.000100 도덕적 추론
Moral Reasoning
철학과 / A~F
이 교과목은 가치다원적 사회에서 도덕적 불일치에 직면하여 우리가 합리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도덕적 추론을 교육한다. 이 교과목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현실의 도덕적 문제에 부딪히거나 도덕적 불일치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어떤 태도를 갖추어야 하고 어떤 도덕적 요소를 고려하고 어떤 사고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안내하며, 현실의 도덕적 이슈에 관한 토론을 통해 그 과정을 체득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덕적 사고의 특징, 주관주의적, 상대주의적 도덕에 대한 대응, 기본적인 도덕이론과 도덕원칙, 논증의 종류와 분석과 평가, 전략적 문제해결에 대조되는 것으로서의 도덕적 문제해결, 여러 현실 속의 도덕적 이슈들을 다룬다. 3-3-0
L0547.000200 인류문화의 기원
The Origins of Human Culture
고고미술사학과 / A~F
본 과목은 초기 인류가 지구상에 등장하게 된 과정과 현생 인류로의 진화 과정, 그리고 본격적으로 인간 사회가 등장하고 문화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다룬다. 인류의 생물학적 특성과 진화 과정의 메카니즘, 그리고 도구 사용, 언어 발달, 사회 형성, 예술과 상징의 등장 등 인간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 문화적, 사회적 요소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또한 현생 인류의 생물학적 특성이 갖추어져 가는 과정에서 문화적, 사회적 요소가 어떻게 상호 작용을 하며 영향을 주고받았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또한 채집 경제에서 생산 경제로 전환되는 과정, 즉 농경과 목축의 기원에 대하여, 각 지역의 사례를 토대로 자세히 다룰 것이다. 이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고고학적 자료와 연구 결과를 소개함으로써 오늘날 우리 삶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인류 문화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는 데 본 과목의 목적이 있다. 3-3-0
L0547.000300 중국의 전통과 현대
Tradition and Modernity in China
동양사학과 / A~F
이 강의에서는 전통시대와 현대사회를 하나로 묶어서 일관된 흐름 아래 설명하고자 한다. 근대 이후 중국 사회가 급속한 변화(서구화와 근대화)의 과정을 거쳐왔음에도 불구하고 현대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속되면서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전통사회의 유산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전통사회 자체의 이해는 바로 현대사회의 이해를 위한 전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시대사적인 강의를 배제하고 현대사회와 전통적 유산 및 그 상호관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주제들을 선별하여 각기 그 주제별로 동시대적인 성격과 흐름의 이해에 접근하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L0547.000400 동서문명의 만남과 실크로드
The Silk Road and the Confluence of Civilizations
동양사학과 / A~F
본 강의는 유라시아의 다양한 문명들이 실크로드를 통해서 어떻게 서로 만나서 영향을 주고 받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특히 중앙유라시아를 무대로 펼쳐진 세계사의 전개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망함으로써, 수강생들에게 지역이나 민족이라는 한계를 벗어나 '세계사'적인 시각을 보여줄 것이다. 3-3-0
* (권장과목)
L0547.000500 대학과 지식의 역사
A History of the University and Knowledge, c.1000-2000
서양사학과 / A~F
본 강의는 중세부터 근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1000-2000년 기간 동안의 대학의 역사를 중심으로 여러 지식생산기관에서의 지식 보존과 생산, 전파의 사회사를 다룬다. 이를 통해 대학이라는 기관의 역사를 통해 지식의 생산과 보존, 전파 과정의 심대한 변화들을 살펴보며 흔히 지식정보사회의 등장이라 지칭되는 현상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시각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지식정보사회에 대한 기존의 논의들이 지식활동에 대한 경제적 이해에 초점을 두거나, 정보라는 개념의 과학기술적 적용에 기초했다면, 본 강의는 대학이라는 지식활동의 중심 기관에 초점을 두어 대학이 인쇄술, 미디어와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에 수반된 지식의 개념과 전파 양식의 변화 등에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면서, 지식과 사회, 경제 변화에 관한 여러 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본 강의를 통해 다루어지는 주제는 대학과 지식의 사회사, 지식인과 그들이 활동했던 여러 지적 기관들 - 대학의 도서관과 카페, 실험실, 그리고 대학과 인접해 있지만 다소 독립적인 여러 지식-생산 기관들의 역사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대학의 구성원의 대부분을 이루는 지식공동체의 형성과 변화, 지식과 권력 간의 관계, 그리고 지식의 상업화를 분석하기 위해 책의 역사, ‘저자’의 개념과 지적재산권의 역사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강의의 후반부에서는 대학의 역사를 인쇄술, 미디어와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에 수반된 지식 개념과 전파 양식의 변화 등의 관점에서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면서, 지식과 사회, 경제 변화에 관한 여러 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본 강의의 지리적 범주는 다음과 같이 다소 세계화된 양상을 보일 것이다.우선 대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