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문의세계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학문영역과 주제들에 관해 대학 교육을 받은 자유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균형있는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추구하는 교과영역이다. 대학교육을 경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학문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각 학문의 기본적인 방법론도 체득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적 태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의 삶과 사회 및 자연의 주요 문제들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책임 있는 판단과 참여능력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문화와 예술

‘문화와 예술’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와 시각적ㆍ청각적 예술작품과 활동에 대한 학문적 지식과 접근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깊이 있는 독서와 발표와 토론, 공연과 감상 등의 활동을 통하여 문화와 예술을 통합적이며 비판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42.001 한국어와 대중문화
Korean Language and Popular Culture
국어국문학과 / A~F
한국어와 대중문화는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우리의 문화 전반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와 역으로 각종 문화 활동은 우리 언어의 모습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이 교과목은 현대 대중문화 속에 나타나는 한국어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봄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시, 소설, 영화, 만화, 노래를 비롯하여 인터넷 등 다양한 대중문화 속의 언어를 관찰, 분석함으로써 언어를 통해 드러나는 현대 대중문화의 본질에 접근하고 그로부터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 한국어의 다양한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교과목을 통해 우리는 언어를 통해 드러나는 대중문화의 흐름을 읽고 그 속에서 한국어가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논의하며, 더 나아가 각 분야별 언어의 바른 위상 정립을 추구한다. 3-3-0
042.002 드라마의 이해와 감상
Understanding Drama
국어국문학과 / A~F
최근 다매체 시대의 예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짐에 따라 새로운 매체를 통해 생산되는 컨텐츠의 하나인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스토리텔링’이나 ‘문화 컨텐츠‘ 등을 통해 문화산업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주목해야할 것은 이러한 현상이 여가나 오락을 넘어서는 드라마의 미적 가치를 발견하는 것뿐만 아니라 드라마에 대한 학문적 탐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는 점이다. 이때의 ‘드라마’는 극예술을 통칭하는 것으로 연극을 포함하여 뮤지컬,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등을 포괄하는 본질적인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Drama는 “행동하다”라는 어원을 가진 개념으로 “보다”라는 어원을 가진 Theater와 구분된다. 이것은 드라마가 물리적인 실체를 넘어서서 극예술의 본질을 나타내는 개념임을 환기시킨다. 본 강의에서는 최근 중요한 문화적 장르로 주목받고 있는 드라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드라마에 대한 감상은 물론 드라마 창작의 실제에 대해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전반부에서는 드라마의 본질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는 한편 드라마를 구성하고 있는 제반 요소들을 익히고자 한다. 그리고 강의 후반부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한 편의 드라마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감상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3-3-0
042.003 창작의 세계
Understanding Creative Writing
국어국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문학 창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제공하며, 나아가 문학작품을 스스로 창작할 수 있는 연습을 수행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해서 이 교과목은 강의자의 강의와 학생들의 토론, 그리고 학생들의 작품 발표, 작품에 대한 감상과 비평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창작 세계를 참신하고도 날카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이 교과목은 문학의 현장에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를 초청하여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현장감각을 높이고 교과목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문학에 대한 감식안을 가지게 되고, 한국문학과 문학 전반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되며, 문학을 보다 전문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예비적 준비를 하게 된다. 3-3-0
042.004 한국의 신화
Korean Mythology
국어국문학과 / A~F
신화에 관한 한 한국인들이 지니고 있는 준거는 그리스 로마 신화이다. 오랜 기간 학교 교육의 필독서로 지정된 내력, 그리스 로마 신화의 대중적 인기의 결과이다. 학생들의 형편 또한 다르지 않다. 학생들 또한 한국 신화를 모르기 때문에 왜 우리 신화에는 천지창조와 같은 이야기가 없을까, 영웅들이 적을까, 의문을 갖는다. 그 결과 그리스 로마 신화를 준거로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한국 신화는 문화적으로 결여된 신화로 인식되기 쉽다. 이런 왜곡된 인식을 교정하고 한국 신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문화의 저층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이 교과목은 개설된다. 한국 신화는 문헌과 구전 두 가지 방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문헌에 기록된 신화가 주로 시조신화, 건국신화라면 구전되는 신화는 주로 무당들이 굿을 할 때 부르는 무가(巫歌) 속에 보존되어 있는 신화로 천지개벽신화, 인류기원신화, 문화기원신화, 홍수신화, 신들의 기원신화, 당신신화, 조상신신화 등이 있다. 전자만을 한국 신화라고 오해하는 경향이 있지만 후자가 더 풍부하고 본격적인 한국 신화라고 할 만하다. 이들 텍스트에 대한 꼼꼼한 분석을 통해 한국 신화의 의미를 천착하는 과정이 강의의 중심이 될 것이다. 이 분석의 과정에서 이 교과목은 두 가지 접근 방향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한국 신화를 고립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동아시아 비교신화학이라는 틀에서 비교하는 것이다. 신화는 민족적 보편성만이 아니라 문화권적(혹은 지역적) 보편성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문화권 내의 비교는 신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는 동시대의 인문학적 관심을 고려하는 신화 해석의 방향이다. 민족주의 혹은 중화주의, 여성주의, 탈구조주의 등과 같은 주제를 통해 한국 신화를 새롭게 이해하려고 한다. 3-3-0
042.005 한자와 동양문화
Chinese Character and Oriental Culture
중어중문학과 / A~F
한자는 甲骨文부터만 계산해도 대략 3,5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랫동안 동양의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특히 韓中日 삼국은 한자를 매개로 한 문화적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것으로 불려진다. 본 교과목에서는 한자와 관련된 동양의 문화와 그 속에 담겨진 동양인의 사유 방식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강의의 내용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1) 한자의 역사와 변천 과정, 2) 실생활에 많이 쓰이는 한자의 원래 의미, 3)한자와 농경문화, 한자와 동양인의 人名, 한자와 동양인의 금기 등의 한자와 고대인의 생활, 4) 한자와 사군자, 한자와 서예처럼 한자와 현대인의 취미에 대한 부분, 5) 한자와 디자인 등 직접 현실에 이용 가능한 동양의 문화. 강의의 과정에서는 시청각 자료를 많이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이며, 실제 생활에 적용 가능한 문화적인 요소에 대하여 수강생 스스로 찾아오도록 유도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2.006 중국어권의 사회와 문화
Understanding the Society and Culture of the Sinophone World
중어중문학과 / A~F
이 강의는 갈수록 그 영향력이 증대되어 가는 현재의 중국(대륙) 및 중국어권(대만, 홍콩 그리고 세계 각 지역의 화교사회)의 사회, 문화적 상황 및 장래의 발전방향에 관심을 가진 학부생을 위해 개설되었다. 70년대 말 개혁개방을 시작한 이래 연평균 9%가 넘는 경제성장률을 이어온 중국의 발전상은 이제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리더로 인정 받아가는 형국에 이르렀다. 중국이 이룬 급속한 발전의 배후에 대만, 홍콩 및 전 세계 화교네트워크와의 긴밀한 연계와 협력이 있었음은 물론이다. 본 강의에서는 오늘의 중국이 이룬 발전을 가능하게 한 요인들을 문화적, 역사적, 정치적 맥락에서 일별하는 동시에 중국 대륙과는 다른 역사적 경험(발전경로)을 거친 대만, 홍콩, 기타 화교권이 갖는 대륙과의 사회, 문화적 동질성과 차별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범중화권 사회에 대한 인식의 폭을 확장함으로써 미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역량을 키우는 데 그 목표를 둔다. 3-3-0
042.007 미국문화와 현대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American Culture and Contemporary Society
영어영문학과 / A~F
미국문화의 이해를 통한 현대사회의 이해를 목표로 하는 강의이다. 미국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다양한 역사, 철학, 대중문화, 문학 텍스트를 고찰하여 미국문화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다각적으로 점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대 미국문화를 구성하며 끊임없이 교차하고 있는 주요한 사회적 흐름--미국의 예외주의, 소비주의, 세계화와 대중문화, 다문화주의, 생태주의--들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2.008 영미문화 읽기
Reading Anglo-American Culture
영어영문학과 / A~F
정선된 여러 장르의 영미 산문을 꼼꼼하게 읽음으로써 고급 영어독해 능력을 기르는 한편, 영미의 주류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의이다. 다양한 산문 스타일에 주목하여 수준 높은 영어 글쓰기가 어떤 것인지를 배움으로써 고급 영어 글쓰기를 위한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여러 시대에 걸친, 여러 장르의 글--에세이, 픽션, 자서전, 회고록, 역사서, 정치 팜플렛 등--이 당대의 문화담론을 재생산하면서 전복하는 복잡한 양상에 주목함으로써 영미 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뿐 아니라 비판적 통찰도 기르고자 한다. 서로 다른 시대와 역사적 상황 속에서 생산된 글쓰기가 사랑과 죽음, 역사와 문화, 개인과 사회, 전쟁과 제국주의 등등 현대에도 여전히 주요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가 당면한 현실에서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3-3-0
042.009 상상력과 문화
Imagination and Culture
불어불문학과 / A~F
이 강의는 이미지와 상상력이 생성되고 발휘되는 상상계의 특성을 소개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강의는 상상력이 실질적으로 구현되고 있는 문화 현상의 각종 예들을 공시태와 통시태의 축을 따라 동서양의 지리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소개함과 동시에, 분과 학문의 경계를 넘어 인간학 대상 전반에 걸쳐 행해지는 분석을 통해 상상력의 기능과 작용 원리에 대한 이해의 틀을 제공함으로써 그 연구방법론을 도출하고, 새로운 인식론을 모색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3-3-0
* (권장과목)
042.010 프랑스어권 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Francophone Culture
불어불문학과 / A~F
프랑스 및 프랑스어권 제 국가의 사회, 문화적 문제점을 다룬 저작들을 텍스트로 하여 프랑스어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기본 텍스트는 프랑스어 텍스트로 하고 주제와 관련된 한국어 텍스트의 독서를 과제로 제시한다. 사회, 문화적 관심과 함께 프랑스어 학습도 겸하는 부수적 효과도 학생들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3-0
042.011 서양연극의 이해
An Introduction to Western Drama and Theater
독어독문학과 / A~F
한국의 서양문화 수용에서 일반적으로 부각된 게르만어권(영어, 독일어 등)과 로만어권(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을 중심으로 언어권별 연극의 발전과정을 개관하되 슬라브어권을 포함시키고, 르네상스 이후에 유럽 연극의 토대가 된 고대 그리스 연극을 출발점으로 삼아 국민문학의 차원을 넘는 세계문학 수준의 대표적인 근현대 희곡작품과 연극이론을 분석하고, 아울러 무대예술 전반의 문화사회사적 배경을 탐색한다. 주요 작품별로 고전적인 공연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강의의 효율성을 높이며 연극의 종합예술적 특성을 다각적으로 파악한다. 동서양 연극의 상호 영향관계와 서양연극의 국내 수용 및 영향도 살펴본다. 3-3-0
* (권장과목)
042.012 독일어권 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Germanic Culture
독어독문학과 / A~F
본 강의는 독일과 독일인, 독일의 사회, 독일의 역사, 독일어권의 문화로 크게 나누어 독일통일과 유럽통합 이후로 점점 더 중요해지는 독일의 참모습을 다각도로 고찰한다. 주로 독일과 독일인 이미지, 독일의 정치, 경제, 사회, 역사, 문화의 현황, 문화이론, 일상 등을 분석하여 오늘의 독일을 이해하는 길잡이로 삼고자 한다. 전반적으로 강조되는 것은 미국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독일이 어떤 의미를 줄 수 있는가, 과연 독일모델은 대안적 사고모델로, 문화모델로, 현실모델로 기능할 수 있는가이다. 3-3-0
042.013 러시아인의 삶과 문화
Russian Life and Culture
노어노문학과 / A~F
본 교과목은 러시아 문화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여러 텍스트들, 즉 문학, 음악, 회화, 드라마, 영화 텍스트 등을 이해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모든 문화 텍스트들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나가는 역사, 사회와의 밀접한 유기적 관계망 속에 놓여 있다. 따라서 우리는 미시적이고 거시적인 분석 방법을 통해 이들 텍스트들을 살펴보면서, 러시아 문화의 고유성과 보편성을 고찰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러시아인의 구체적인 삶이 만들어낸 러시아 문화의 정체성을 살펴보는 위의 과정을 통해 세계속의 러시아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속의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기 이해를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 작품은 한 개인으로서 예술가가 경험하는 유/무의식의 기억의 반영물이자 창조물이며, 동시에 예술가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 기억의 재체험이자 재창조이다. 특히, 삶과 기억을 동일시하는 러시아 문화의 문학 작품들에 대한 분석은 단순히 작품을 개인적인 창조물로 파악하는 시각을 벗어나 문화 전통 속에서 인간과 그 창조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따라서 본 수업은 다양한 문화 텍스트 자체의 분석과 그를 위한 예술가의 전기적인 사실과 예술가가 처한 시대의 민족적, 세계사적 상황을 고찰하며, 또한 문화 속에 축적된 다양한 문화기억들로서의 텍스트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2.014 스페인어권 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Hispanic Culture
서어서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스페인어로 제작된 신문, 방송, 문학 텍스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스페인어권 사회와 문화 전반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하여 스페인어권에서 일어나는 각종 시사적인 이슈는 물론이고 다양한 시대의 문학 혹은 시청각 텍스트들을 다루며, 그 안에서 스페인어권 문화의 독특하고 풍요로운 문화와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3-3-0
042.015 동양의 미술과 문명
Art and Civilization in Asia
고고미술사학과 / A~F
본 과목은 중국, 한국, 일본, 인도, 동남아시아 등 동양의 미술 전통에서 창출된 미술품들을 예술사와 역사적 맥락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예술에 대한 안목을 높이고 인류의 예술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한된 시간에 광범위한 범위를 다루어야 하는 만큼 논의 대상을 예술적 가치가 뛰어나거나 역사적, 문화적 함의가 다면적이면서도 뚜렷한 작품들로 제한하여 그 작품의 조형 양상과 문화적 의미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사상과 종교, 사회와 경제, 다른 예술 분야 등과의 관련 양상을 해명하는 데에도 비중을 두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042.016 현대종교와 문화
Contemporary Religion and Culture
종교학과 / A~F
종교학적 통찰력을 가지고 오늘날 세상 문화를 읽어낼 수 있는 눈을 길러주려는 과목이다. 특히 현대 종교학에서 핵심적으로 강조되어온 신화 상징 및 텍스트 해석법, 진화-전파론적 관점, 구조-기능론적 시각, 본질-현상학적 관점, 다원적 통문화적 비교 시각 등을 바탕에 깔고, 이들이 오늘날 인문학적 연구대상의 주류로 등장한 다양한 문화들(특히 의례 및 놀이문화, 생산 및 소비문화, 페미니스트문화, 생명 및 환경문화, 사이버 영상문화, 한국 전통 및 현대문화)을 어떻게 새롭게 이해하게 하는지 공부한다. 또 이들이 참신한 상상력과 이미지의 원형(archtype)을 어떻게 제시하는지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더불어 종교들간의 대화문화를 통해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세계 종교지형 변화와 새로운 컬트형식 영성 문화들이 출현하여 비롯되는 인간의 종교적 이미지 변화의 기본 얼개를 창조적으로 재해석한다. 3-3-0
* (권장과목)
042.017 종교와 영화
Religion and Film
종교학과 / A~F
종교학을 인간학의 견지에서 다루게 될 본 강의는 영상문화라는 프리즘을 통해 다양한 종교적 문제들을 탐구한다. 영상매체, 특히 주로 영화에서 시간, 공간, 고통, 죽음, 신화, 제의 등 갖가지 종교적 모티브를 통하여 인간의 문제가 다루어지는 양상을 파헤치는 이 강의는 종교가 인간을 이해하는 열쇠임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3-3-0
042.018 종교와 예술
Religion and Arts
종교학과 / A~F
종교와 예술이 어떻게 서로 만나면서 관계를 만들어왔는지를 살펴보면서, 인간의 문화 활동의 산물인 예술을 종교적인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는 안목을 모색해내고, 또한 그 반대인 종교문화에서 예술이 차지하는 모습은 어떠한 지를 개괄적으로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3-0
042.019 현대문화와 기독교
Modern Culture and Christianity
종교학과 / A~F
현대사회는 다양성의 문화가 지배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기독교는 다른 종교들과 함께 매우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특히 한국의 사회문화 속에서 기독교는 외래종교이며 2세기라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종교문화의 주류로서 자리잡아 왔다. 본 강좌는 세계와 한국의 현대문화 속에서 기독교의 존재방식을 살펴봄으로써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일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나아가 현대문화 자체에 대한 성찰을 심화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3-3-0
042.020 예술과 가치
Art and Value
미학과 / A~F
“예술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미학의 핵심 주제인 가치의 문제를 다각도에서 다룬다. 개별 작품의 감상에서부터 출발하여 미적 가치, 인지적 가치, 도덕적 가치 등 다양한 예술적 가치 평가의 기준들을 검토하고, 그러한 기준들을 외설적 예술, 공공예술, 대중예술 등의 문제에 적용해 본 후, 가치 평가와 관련된 메타 이론들을 및 가치론 전반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예술 작품을 비평적, 분석적으로 감상하는 능력, 예술가, 예술 작품, 그들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지식,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태도,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 다문화 사회에 적절한 문화적 감수성의 배양과 증가를 목표로 한다. 3-3-0
042.021 예술과 사회
Art and Society
미학과 / A~F
오늘날 예술과 사회의 관계의 문제는 중요한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 같은 문제는 특히 20세기 후반의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 절실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중이다. 이에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해 주고 심미적으로 올바른 가치관 정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3-0
042.022 현대예술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Arts
미학과 / A~F
현대예술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흐름을 띠고 진행되고 있으므로 종종 우리를 혼란에 빠지게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그러한 현대예술의 기본원리 및 현상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도모하게 함으로써 그에 대해 능동적인 이해를 꾀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해 주고자한다. 2-2-0
042.023 공연예술의 이해
Introduction to the Performing Arts
미학과 / A~F
예술일반에 대한 선이해와 함께, 예술론에서 공연예술이 차지하는 위치를 고찰하고 미학의 역사에서 공연예술에 대한 사상들을 이해한다. 그리고 공연예술의 여러 장르중에서 특별히 무용과 오페라를 중심으로 각 장르의 특징을 학습하고 감상함으로써 이해와 향수를 위한 소양을 기른다. 2-2-0
042.024 미술론입문
Introduction to Theory of Fine Arts
미학과 / A~F
미술론 입문'은 미술 개념의 변화를 개관한다. 그리스에서 현대까지의 서양미술의 변천과 그와 병행한 미술 정의의 변화를 살펴본다. 2-2-0
042.025 음악론입문
Introduction to Theory of Music
미학과 / A~F
모든 예술이 그렇듯이 음악 역시 인간이 자신과 세계를 바라보는 하나의 특수한 방식으로 이해된다. 특히 현대에 이르러 음악 작품은 이미 독립된 예술장르를 넘어서, 일종의 사상과 철학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주목하면서, 본 교과목은 그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고대에서 현대에까지 작곡작품 및 감상을 포함한 인간의 여러 음악적 행위들이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물음들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 소통해 왔는가 또 그 속에서 인간의 가치와 세계관이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어 왔는가등을 통해 인문학적 음악 감상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2-2-0
042.026 예술과 비평
Art and Criticism
미학과 / A~F
예술작품의 올바른 이해와 평가를 위해 우리는 종종 비평가에게 의지한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근거에서 비평가의 판단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인가? 또 비평가가 제시하는 이유는 과연 타당한 이유인가?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비평이 하는 역할을 고민해 보고 또 예술의 감상은 각자의 취미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문제라는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밝힐 것이다. 3-3-0
042.027 예술과 역사
Art and History
미학과 / A~F
예술작품 안에서 역사는 어떻게 이야기 되고 있는가? 그리고 예술은 구체적인 역사와 무관하게 전개되는 것인가 아니면 진지한 역사적 성찰의 산물이고 또 역사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가 등의 물음은 미학전반에서 부단히 제기되어온 문제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그 양자간의 내밀한 관계를 체계적으로 도출함으로써 예술자체의 역사성 뿐만 아니라 '역사 속에서의 예술 및 예술속에서의 역사'라는 주제에 대한 대답의 가능을 모색해 본다. 이로써 수강생들은 단편적으로 가지고 있던 역사관과 예술관에 하나의 통일된 시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3-3-0
042.028 예술과 신화
Art and Myth
미학과 / A~F
유사이래 인간이 가졌던 근원적인 물음은 세계를 구성하는 중심원리 또는 본질이 무엇인가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는 노력의 대표격으로 흔히 과학을 거론하지만, 과학이 있기 이전에 혹은 과학만으로는 해명할 수 없는 근원적인 원리에 대한 인간 성찰로서 우리는 바로 신화와 예술을 논의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본 강의는 이 두가지 활동영역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세계 파악 방식 및 그 내용을 체계성있게 검토함으로써 그것들이 존재할 수 있는 공통적인 근거와 차별성을 다각적으로 해명해 볼 것이다. 3-3-0
042.029 예술과 과학
Art and Science
미학과 / A~F
우리는 예술은 감성적이고 과학은 이성적인 것이라는 사고에 젖어있다. 세계에 대한 사실의 기술로서 과학은 이제 예술에 대하여 절대적으로 우세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우리는 감성과 이성을 구분하는 이러한 이분법의 근원을 역사적으로 탐구하고 또한 그러한 사고의 발전사가 과연 타당한 것인가를 고찰해 볼 것이다. 3-3-0
042.030 한국의 미와 예술
Appreciating Korean Visual Arts
미학과 / A~F
본 교과목은 지금까지 여러분야에서 시도되어온 한국의 미와 예술에 대한 연구 성과를 토대로, 이들을 한차원 높여 종합하는 미학적 관점에 서서 통사적 혹은 분야별 고찰을 수행한다. 우선 통사적인 측면으로는 전통예술의 뿌리와 교류의 역사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개방적이고도 실증적으로 추적하여 밝힘으로써 우리 예술과 그 사상적 배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립한다. 그리고 다양한 요소와 다양한 면모를 지닌 한국의 미와 예술의 본질을 분야별로 각론하고 우리 한국 예술문화의 복합성과 다면성, 그 갈등구조를 드러냄으로써 그 입체상을 선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문헌과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강의할 것이다. 3-3-0
042.031 영상예술의 이해
Introduction to Cinema
미학과 / A~F
현대의 문화 현상 일반에 있어서 시각매체 중 특히 영화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특히 영화는 현대예술을 주도하는 하나의 경향이 되었는 바, 그에 대한 학문적인 분석작업과 이론화가 요구되는 시점에 이르렀다. 본 교과목은 현대예술에서의 영화의 등장과 발전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영화의 정확한 성격에 대해 이해를 하고, 그럼으로써 다양한 경향의 현대예술을 포괄적으로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2-2-0
042.032 동양예술론입문
Introduction to Theory of Arts in Asia
미학과 / A~F
전통적인 동양의 예술에 대한 전체적, 미학적 조망과 그 예술에 내재되어 있는 정신적인 측면들을 고찰해 보는 교과목이다. 이 강좌에서는 특히 중국예술이론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문제들, 즉, 시·서·화의 관계, 유·불·선의 영향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볼 것이며, 이러한 고찰을 통하여 앞으로의 동양예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그것이 우리의 생활에서 어떠한 역할을 담지해야 할 것인가라는 전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2-2-0
042.033 대중예술의 이해
Understanding Popular Arts
미학과 / A~F
대중문화가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고려할 때 대중문화의 여러 영역 중 대중예술의 본질 및 현대의 문화적 삶 전반에 있어서의 그 위상과 의의에 관한 검토는 이제 간과해 넘겨 버릴수 없는 중요한 연구과제가 되었다. 이에 본 교과목은 대중예술에 대한 미학적 고찰을 통해서 대중예술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2-2-0
042.034 페미니즘 미학과 예술
Feminist Aesthetics and Arts
미학과 / A~F
현대예술과 문화를 폭넓고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미학과 비평의 원리를 보완하는 다양한 관점이 필요하다. 현대의 예술과 문화현상은 제작과정의 변화, 새로운 매체의 도래, 수용자의 다양한 욕구, 예술적 소비의 제도화와 그에 대한 도전 등 실로 복합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예술과 문화현상에 접근하는 데 있어, 양식과 형식에 대한 관조적 태도는 부적절하며 다양한 접근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특히 페미니즘 미학은 예술사를 새롭게 정립해야할 필요를 주장해왔고, 예술경험을 단순한 지각적 경험을 넘어서는 문화적 텍스트로 다루면서 새로운 방식의 독해법을 제시하고자 시도해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강좌는 우선 학생들에게 페미니즘 예술의 전개와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회화나 음악, 연극, 문학, 오페라와 같은 전통적인 장르뿐만 아니라 디지털, 설치, 영상 등 새로운 매체를 이용한 예술들의 사례를 통해서, 이 강좌는 신세대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지적 자극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3-3-0
042.035 디자인과 생활
Design and Everyday Life
디자인학부 / A~F
본 강의는 디자인을 단순히 장식의 미학이 아니라 ‘마음을 담는 그릇’으로서, 또한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라는 개념에 기초해 그 역사.문화적 의미를 일상 삶의 차원에서 성찰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각문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도시공간, 사물, 이미지에 대한 학제적 분석능력을 함양하고, 21세기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을 배양하도록 한다. 3-3-0
042.036 아시아미술의 이해
Perspectives on Asian Art
동양화과 / A~F
미술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아시아 미술의 특징과 전개과정을 포괄적으로 소개하여 미술이 아시아의 시대적,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는 시각예술의 기능을 어떻게 수행하여 왔는가를 살피며 아시아 미술의 본질과 동서미술의 차이, 특히 현대 아시아 미술의 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3-3-0
042.037 서양의 미술과 문명
Art and Civilization of Western World
서양화과 / A~F
기존의 편협한 미술사학적인 한계를 탈피하고 서양의 미술이 시대적으로 당대의 정치, 경제, 종교, 사회, 문학 등과 어떻게 연계하여 이 시대에 이르렀는지를 좀 더 열린 학제간의 관점을 통하여 교육하고자 한다. 문화를 형성하는 한 분야로서 서양의 미술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문명이라는 큰 테두리 내에서 시각 문화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미술에 대한 인식과 좌표가 결코 미술만의 문제가 아님을 깨닫게 한다. 3-3-0
042.038 서양미술의 이해
Understanding Western Art
서양화과 / A~F
미술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서양미술의 특성과 전개과정을 포괄적으로 소개하여 미술이 서양의 시대적,사회적 상황을 반영하는 시각예술의 기능을 어떻게 수행하여 왔는가를 살피며, 서양미술의 본질과 동서미술의 차이, 특히 현대 서양미술의 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3-3-0
042.039 미술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Masterpieces of Art
서양화과 / A~F
동양과 서양 및 기타 지역의 회화, 건축 등 명작의 실제적인 감상을 통하여 미술작품을 바라보는 안목과 미술전반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3-3-0
042.040 서양문명과 음악
Music in Western Civilization
이론전공 / A~F
고대 이후 현대에 이르는 서양음악의 역사와 그 방대한 문헌을 서양문명사의 테두리 안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목이다. 음악사의 역사적인 사건과 각 시대 음악문헌의 양식적 특징을 학습하며, 이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음악문헌을 감상함으로써 진정한 음악적 이해를 도모한다. 3-3-0
042.041 현대음악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Music
작곡과 / A~F
현대 음악사에서 기념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 30여편을 택하여 이를 감상하면서 진행하는 수업방식을 택한다. 작곡가는 국가별, 시대별로 안배될 것이며, 작품의 장르도 기악, 성악, 무대음악, 전위음악 등이 골고루 선택될 것이다. 작품에 따라 그 작품이 나오게 된 철학적 배경, 시대정신, 작곡가의 이념과 당시의 보편적 양식, 타 예술분야와의 연관성 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음악을 감상하는 수업방식을 택한다. 현대음악의 역사나 작곡가나 작품에 관한 지식을 묻는 필답시험과 현대음악의 주요문헌에 관한 감상시험이 함께 평가에 반영될 것이다. 3-3-0
042.042 음악 속의 철학
Philosophy in Music
작곡과 / A~F
본 수업은 음악작품들을 중심으로 음악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역사적·체계적 관점에서 다룬다. , 의 주제를 중심으로 철학적 텍스트와 다양한 음악작품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 이 수업의 목적이다. 3-3-0
042.043 음악의 원리
The Elements and Structural Principles of Music
작곡과 / A~F
본 교과목은 세부적인 음악이론의 기저에 놓인 보다 본질적이고 실제적인 측면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의미의 영역을 초월한 ‘추상적 대상으로서의 음악’을 미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3-3-0
042.044 한국음악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Traditional Music
국악과 / A~F
는 한국전통음악을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그 특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전통음악을 감상하고, 판소리, 민요, 시조 등을 배우는 체험학습을 한다. 또한 수업시간에 직접 연주를 감상하는 시간을 통해 생생한 우리 소리를 듣는 기회도 갖는다. 이런 여러 방식의 수업을 통해 전통음악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갖는다. 또한 새로이 만들어지는 창작음악도 두루 섭렵하여 한국 문화의 미래를 조망하도록 한다. 3-3-0
042.045 서양음악의 이해
Understanding Western Music
음악대학 / A~F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서양음악예술이 갖는 일반적인 성질과 구조, 음악적 특성들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음악의 본질을 본유개념적 차원과 관습개념적 차원에서 조명한다. 음악의 설명과정에서 전문용어가 아닌 일반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실제 음악을 선별하여 부분들이 모여 전체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위계구조적 차원에서 점검하고 구조적 청취를 통한 "음악의 이해"를 도모한다. 3-3-0
L0546.000100 현대미술의 이해
Understanding Contemporary Art
서양화전공 / A~F
오늘날 현대미술은 미술가들의 역할 변화, 새로운 미술 실천들, 그리고 미술제도의 급격한 변화 등 날로 복잡화되고 다원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미술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본 수업은 담론중심적이고 연대기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현대미술의 흐름을 주도해 온 미술실천들의 변화에 주목하고 이와 연관된 작가들의 작품과 미술현장의 주요 이슈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미술실천들의 의미와 현대미술가들이 제기하는 이슈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미술과 미술현장이 체계화된 미술제도임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본 수업은 이해의 차원을 넘어서 수업 자체가 현대미술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 되도록 미술작품의 감상과 현장 체험을 수업의 중요 진행방식으로 도입하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미래의 관객인 학생들에게 현대미술의 접근 가능성과 매력을 경험하게 하고자 합니다. 3-3-0
미대생 수강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