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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의세계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학문영역과 주제들에 관해 대학 교육을 받은 자유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균형있는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추구하는 교과영역이다. 대학교육을 경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학문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각 학문의 기본적인 방법론도 체득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적 태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의 삶과 사회 및 자연의 주요 문제들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책임 있는 판단과 참여능력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언어와 문학

‘언어와 문학’ 영역의 교과목은 다양한 언어와 문학작품의 특징과 구조, 맥락을 이해하고 대한 학문적 지식과 접근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세밀한 읽기와 감상, 발표와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하여 언어 및 문학작품을 통합적,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며,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41.001 한국인의 삶과 문학
Life and Literature in Korea
국어국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의 문제를 형상화해 온 한국 문학 작품을 시대별·주제별로 재구성하여 분석 검토함으로써 한국인의 삶과 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한국인의 개인적·가족적·집단적 가치관을 비롯한 인간과 자연에 대한 관념과 그와 결부된 구체적인 실생활을 시대별·주제별로 비교 고찰하고, 주요 작품들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상호 조명을 통하여 심화한다. 본교에서 다양한 학문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전공 분야에 들어가기 전에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041.002 한국현대문학과 사상
Contemporary Korean Literature and Thoughts
국어국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1945년에서 1990년대까지의 한국문학의 명시, 명작, 문제 평론을 소개하는 가운데 한국현대문학의 사상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를 통해 한국현대문학사가 전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든, 특수한 문학사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이 과목에서는 작품론 중심에서 벗어나 문학운동론, 문학제도론, 문학사상사 등과 같은 시각도 살려내는 가운데 오늘날 한국문학의 주조와 쟁점도 적극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041.004 한국인의 언어와 문화
Language and Culture of the Korean
국어국문학과 / A~F
우리 민족의 전통 및 현대 문화에는 국어와 관련되는 내용들이 여러 가지 있다. 그 중에는 중등교육 이상을 이수한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식적으로 아는 사항이 있고, 그렇지 못한 것이 있다.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사항들은 물론이려니와, 우리 사회의 지식인이라면 상식적으로 숙지하고 있는 듯한 사항들도 대개의 경우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 다만 피상적으로만, 혹은 모호하게 알려져 있는 내용들이 적지 않다. 본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아래와 같은 사항들에 대하여 지금까지 축적되어 온 학술성과를 요약 제공하여 이해를 증진할 목적에서 개설되었다. 1) ‘민족’과 ‘언어’의 관계, 2) 우리 민족의 근원과 국어, 3) 우리의 민족성과 국어, 4) 국가와 언어, 5) 문자의 인류 문화사적 의의, 6) 민족사와 국어의 문자 표기사, 7) 한글의 민족 문화사적 의의, 8) 우리 민족의 국어 의식: “국어사랑 나라사랑”의 실체, 9) 분단과 국어, 남한의 “국어순화”와 북한의 “말다듬기”운동, 10) 남한의 “표준어”와 북한의 “문화어”, 남북한 표기법의 차이, 11) 국어의 사회학적 성격, 12) 구어와 문어, 현대국어 문어의 문제, 13) 인터넷 시대의 문어 3-3-0
* (권장과목)
041.005 동아시아고전읽기
Reading of East Asian Classics
국어국문학과 / A~F
이 과목은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데 긴요한 고전들을 읽고 비판적으로 음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주제를 검토한다. 1. 를 읽는다 - 와 동아시아 문예 2. ‘선비와 사무라이’를 읽는다 - , , , , 3. 동아시아 중세소설을 읽는다 - , , 의 같고 다른 점 3-3-0
* (권장과목)
041.007 한국어 문장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Writings
국어국문학과 / A~F
글쓰기는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 일상적인 방법이며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이다. 본 교과목은 자신이 쓴 글에 대해 객관적인 견해를 갖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화기 이후 언문일치의 정신에 따라 쓴 다양한 한국어 문장을 분석, 문체와 수사적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바람직한 한국어 문장을 접함으로써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3-3-0
041.009 한국어 어휘와 표현
Korean Vocabulary Training
국어국문학과 / A~F
본 과목은 교양 및 학술적 문장의 작성과 독해에 필요한 어휘와 표현(연어, 관용표현, 속담)의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작문 능력을 기르고 정확한 독해를 하기 위해서는 어휘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전공분야의 학술문장을 이해하는 데에는 개념어, 전문용어, 시사용어에 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고유어와 함께 한자어에 큰 비중을 두어, 단어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며, 여러 분야의 어휘 및 표현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효율적인 어휘력 신장이 가능하게 한다. 3-3-0
041.010 한국현대시 읽기
Reading Modern Korean Poetry
국어국문학과 / A~F
이 강좌는 192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우리 현대시사(現代詩史)를 대표할 만한 시인과 대표작을 꼼꼼히 읽고 감상하면서 현대시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시 읽기의 즐거움을 다시 한 번 환기시키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뜻하지 않게 현대시 안에 내재된 중요한 역사적, 철학적, 감각적 체험의 차원들을 추체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강좌는 현대시를 강독하며 시 감상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론과 시사를 정리할 것이다. 아울러 현대시에 나타난 다양한 문화적 체험을 함께 경험해 봄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혀보려 한다. 여러 예술 장르를 비롯하여 역사, 정치, 민중 등의 이념뿐만 아니라 사랑, 음식, 패션, 대중가요 등과 같은 테마를 풍성하게 선별하고 공부하며 ‘시적인 것’에 대한 원론적인 의미 역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강좌에서 다루는 시는 함께 읽으며 ‘향유’할 수 있는, 좋은 시들이다. 그러므로 시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이 강좌를 즐겁게 수강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의 교양 수준으로서의 시의 ‘감상’이란, 작품을 읽고 독해하는 수준을 넘어설 필요가 있다. 우리는 즐겁게 시를 읽다 보면 어느 순간 당대를 관통하는 중요한 시적 정신의 행방을 탐색해 왔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3-3-0
041.011 21세기 한국소설의 이해
Understanding 21st-Century Korean Fiction
국어국문학과 / A~F
이 강의는 21세기의 변화된 문학 환경 아래에서 한국 현대소설이 어떠한 문학적 모색과 실험을 해왔는지를 점검하고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를 전망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해서 중요 작가들의 문제작들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 속에서의 문화적 맥락, 한국 사회에 대한 재현의 전략과 방법 등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한국 소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질 수 있게 되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 서사(Narrative)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3-3-0
041.012 한국의 고전
The Classics of Korea
국어국문학과 / A~F
본 강좌는 한국문학에 관심을 가진 비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장르의 한국고전문학텍스트들을 현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문학 텍스트의 일차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의 고전문학 텍스트를 통하여 한국인의 사고, 감정, 생활방식 등을 이해할 수 있다. (3) 그와 같은 학습 결과를 현재적으로 적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한국고전문학텍스트들의 개별적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오늘날의 요구와 고민 속에서 한국고전문학을 재해석하고 재발견하는 상상력과 감수성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3-3-0
041.014 한국문학과 영화
Korean Literature and Cinema
국어국문학과 / A~F
본 교과목은 문학예술과 영화를 일상 삶의 예술적 재현이라는 시각을 통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강좌는 단순히 문학작품이 영화화되는 과정을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첫째, 한국문학 속에 숨어 있는 영화적 상상력과 영화적 이미지들, 둘째, 영화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문학적 상상력과 문학적 이미지를 탐색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이중에서도 영화라는 미디어 속에 문학작품과 문학의 이미지가 어떠한 방식으로 배치되어 있고 또 어떠한 의미맥락을 형성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강좌의 핵심 내용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풍부한 자료들을 학생들의 연구발표를 중심으로 해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3-3-0
041.015 한국한시의 이해
Understanding Sino-Korean Poetry
국어국문학과 / A~F
한국 한시의 이해와 감상 그리고 연구를 위해서는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며, 한시의 해석은 한시 문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을 전제로 한다. 이 교과목은 역대 한시 문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한시의 기본적인 형식과 구성 원리, 독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사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한국 한시 작품을 선정하여 강독하면서 그 분석 및 해석의 방법을 익히고 그러한 능력을 배양한다. 3-3-0
041.016 한국기초한문
Elementary Sino-Korean
국어국문학과 / A~F
본 교과목은 한국의 한시 및 한문의 기초를 익히고 명시·명문을 읽고 감상함으로써 우리 선인들이 남긴 삶의 지혜와 정신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우리의 문화적 전통 속에 살아 있는 선인들의 사고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인문학을 하는 기초를 다진다. (어학 시험 대체 교과목) 3-3-0
041.017 한국의 한자와 한자어
Korean Usage of Chinese Characters
국어국문학과 / A~F
본 교과목은 한자와 한자어에 대해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한 국내 학생이나 외국 유학생들로 하여금 학술활동 및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중요한 한자와 한자어를 정확하게 알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급 한국어를 구사하고 창의적인 글을 쓰기 위해서는 한국어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사용빈도가 높은 한자어를 중심으로 하여 한자어의 구성 원리, 한자어의 유래와 의미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3-3-0
041.018 한글맞춤법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Hangul Orthography
국어국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올바른 어문 생활의 필수적인 요소인 한글맞춤법을 비롯한 국어의 어문규범 제반에 대해 그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문규범의 준수는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매우 기본적인 소양 중 하나이며 글쓰기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이다. 그럼에도 현행 중등 및 고등 교육 과정에서 이를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고 있다. 이 과목을 통해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표준어사정원칙 및 표준발음법), 표준어 모음, 외래어표기법, 국어의 로마자표기법 등의 기본 원리 및 세부 조항들을 학습함으로써 국어 및 한글 사용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학습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학습 과정에서 언어와 문자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세계의 여러 언어와 문자들 가운데 국어와 한글의 위상 및 가치를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한글의 창제 과정 및 창제 원리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에 대해서도 명확히 인식하게 될 것이다. 3-3-0
041.019 동양의 고전
Introduction to Oriental Classics
중어중문학과 / A~F
동양의 각 고전에는 우리나라의 고전과 중국의 경서, 제자집성, 교재류, 문학류 등이 포함되며, 연차적으로 일본, 인도 등의 고전이 포함될 것이며, 성경, 불경, 코란 등의 종교서도 포함될 것이다. 이 강의는 이상과 같은 동양의 각 고전에 나타나는 인간의 본질, 심성, 의무, 사고, 생활 등에 대한 견해를 분류 종합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주석 및 번역을 가한 교재를 편찬한다. 교재에는 사고의 핵심 부분을 명시하여 학생들에게 이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하고 이에 대한 리포트를 제출하게 하고 토론하게 한다.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 과정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신뢰와 사랑을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3-3-0
* (권장과목)
041.020 중국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Chinese Masterpieces
중어중문학과 / A~F
찬란한 문학유산을 자랑하는 중국의 문학사를 주도해온 대문호를 선별하여, 그들의 삶과 사상을 작품과 연계하여 조명하고 그 의미를 탐구한다. 강좌의 중심축을 작가의 삶과 사상에 두고, 동시에 각 시대상황은 물론 작품세계의 이해와 그 의의를 규명한다. 대상 작가 선정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그리고 각 문학장르를 고루 포괄할 수 있도록 하며, 한 학기의 강좌에서 그들을 모두 다루어 일별할 수 있도록 한다. 대체로 굴원·사마천·도연명·이백·두보·한유·유종원·소식·원굉도·나관중·풍몽룡·탕현조·노신·모순 등의 작가의 범위 안에서 4인 내외의 교수가 강의를 분담한다. 3-3-0
041.021 현대사회와 국제어
Modern Society and Global Language
영어영문학과 / A~F
‘현대사회와 국제어’는 “현대 사회에서 세계어는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선택되는가”, “세계어의 역할은 무엇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 등의 여러 문제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학생들이 변화하는 국제 사회의 흐름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주로 지금 현재 세계어로서의 역할을 하는 영어를 매개로 하여 영어가 세계어로 형성된 배경과 역사, 영미 사회 및 문화를 반영하는 영어의 특성, 세계어로서의 영어의 다양한 기능 및 변이형들, 영어와 관련된 언어 정책 등에 대해 소개하고 여러 가지 문제점 등도 함께 다루어 세계어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게 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1.023 문학과 정신분석
Literature and Psychoanalysis
영어영문학과 / A~F
프로이트의 주요 저술들을 전체 또는 발췌로 읽으면서 정신분석이 전제하고 있는 인간관, 사회관, 예술관은 어떤 것인가를 검토하고, 정신분석이 설정하고 추구하는 “진실”이란 어떤 의의를 부여받을 수 있는가 고찰한다. 또한 문학작품의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통해 어떤 의미를 읽어내는 것이 가능해지며 그것의 한계는 무엇일까 생각해 봄으로써, 정신분석적 “환원”을 넘어서는 정신분석적 문학비평은 어떤 것일까 모색한다. 이를 선정된 문학작품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수행하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041.024 서양서사시의 전통
Epic Tradition in the West
영어영문학과 / A~F
서양 고대, 중세, 근세를 대표하는 서사시들을 선별해 국문 혹은 영문 번역으로 읽음으로써 서양문학의 근간을 이루는 서사시 전통을 이해한다.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과 서사시 장르의 연속성에 대한 이해 또한 도모한다. 3-3-0
* (권장과목)
041.025 문학과 철학의 대화
Literature and Philosophy in Dialogue
영어영문학과 / A~F
본 강의는 문학과 철학의 상관 관계를 크게 네 방향으로 나누어 검토하기로 한다. 우선, 문학과 철학 사이의 친화·갈등 관계를 고대 신화 시대부터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검토한다. 또한 문학과 철학에서 ‘현실 이해’와 ‘해석’의 문제를 여러 종류의 텍스트를 통해 조명한다. 이어서, 문학 쪽에서 제기하고 있는 철학의 문제나 세계관의 문제를 검토하고자 하는데, 이때 다양한 종류의 철학적 문학 텍스트가 읽기 자료로 동원될 것이다. 다음으로 철학 쪽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관 또는 예술관에 대한 이해를 시도할 것인데, 이때 학생들과 함께 읽을 텍스트에는 문학에 대한 논의를 담은 다양한 종류의 철학 텍스트가 동원될 것이다. 끝으로 문학과 철학에서 공통으로 문제되는 개념을 하나 선정하여 이에 대한 문학/철학적 검토를 시도할 것이다. 예컨대, 비극, 실존주의, 상상력, 해체론, 낭만주의 가운데 하나의 개념을 골라 심층적인 이해를 시도하기로 한다. 이 부분에서 다룰 개념은 매 학기 바꿀 수 있다. 3-3-0
* (권장과목)
041.026 영미 대중소설 읽기
English and American Popular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 / A~F
영어로 쓰인 대중소설을 선별해 읽음으로써 영어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고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추리소설, 공상과학소설, 아동문학, 판타지소설 가운데 한 범주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읽는다. 3-3-0
041.027 영시의 이해
Understanding English Poetry
영어영문학과 / A~F
전래 동요나 발라드 같은 쉬운 시에서 출발하여 어려운 시에 도전해 본다. 영시와 영미 문화의 상관관계도 살핀다. 낭만기 이후의 작품을 주로 다룬다. 3-3-0
041.028 영어로 읽는 세계문학
World Literature in English
영어영문학과 / A~F
이 강의에서는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영어로 글을 쓰는 작가들--남아프리카, 인도 등--과 영미 문화권의 소수문화 작가들은 말할 것도 없고, 비영어권이라 하더라도 영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는 작가들도 읽으면서 “국민문학”의 울타리를 넘나들고자 한다. 시대와 지역을 달리하는 작품들이 드러내 보여주는 상이한 입장과 관심사들을 역사적 문맥에서 읽게 될 것이다. 많은 양의 글을 읽힘으로써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이 강의의 목표다. 3-3-0
041.029 말과 마음
Language in the Mind
불어불문학과 / A~F
본 강좌는 다양한 학문 영역을 전공하려는 저학년 학생들의 기초적 소양을 위해 생물계에서 인간의 위상을 특징지을 수 있는 인간 본성의 과학적 탐구로서의 언어문제의 몇몇 핵심적 측면을 학제적 조망 속에서 이해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세기 후반의 주요 언어관을 과학철학적 시각에서 특징짓고, 인간언어의 본질적 특성, 동물의 의사소통체계와 인간언어의 대조, 언어의 습득, 언어기원과 진화문제의 쟁점, 언어와 지각이나 사고 등 인간의 여타 인지능력과의 관계를 비롯한 10여 가지 주제를 언어학은 물론 철학, 인지심리학, 인류학, 생물학, 신경과학과 같은 인접과학의 최근 논의를 통합하는 관점에서 개관한다. 3-3-0
* (권장과목)
041.030 인간 복제와 문학
Human Cloning and Literature
불어불문학과 / A~F
우리는 ‘인간 복제’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간 복제’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급격히 진행되는 생물학적, 유전공학적 진보를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 관한 이론적·상상적 지식체계, 즉 인문학의 관점에서는, ‘인간 복제’는 미래에 대한 전망이나 최근의 현상이 아니라 적어도 데카르트 이후, 4세기 전부터 계속되어 온 일련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서구 문학은 ‘인간복제’(기계인간, 사이보그, 클론)라는 구체적인 문제와 동시에 ‘기계론적 인간관’이라는 본질적이고 추상적인 문제와 씨름해 왔다. 본 강의는 ‘인간 복제’와 ‘기계론적 인간관’이라는 두 주제에 대해 지난 4세기 동안 제기되어 온 긍정적 전망과 비판적 문제제기를 양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인문학적 문제를 복합적이고 심층적으로 사고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또한, 한편으로는 복제인간, 다른 한편으로는 고급 영장류에 맞서 인간이 가진 고유성이 무엇인지 성찰함으로써 인간의 본성, 자연과 문화 사이의 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시도한다. 본 강의는 문학적 연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철학과 인간학의 여러 분야를 접목시킨 학제적 강의를 지향한다. 따라서 문학 작품을 주교재로 삼고, 그 문학 작품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를 가장 연관이 깊은 이론적 저작을 부교재로 삼으며, 주제의 현대적 의의를 부각시키기 위해 최근 영화를 참고 자료로 사용한다. 3-3-0
* (권장과목)
041.031 프랑스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French Masterpieces
불어불문학과 / A~F
불문과 1학년 학생들과 불문학, 문화에 관심이 있는 일반 전공학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불문학사상의 중요한 작가들, 혹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불문학과 프랑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강의는 작품 해설, 독서 과제 부여, 토론 등의 형식으로 진행한다. 3-3-0
041.032 문학과 사회
Literature and Society
독어독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동서고금의 고전적인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사회의 다양한 갈등양상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문학작품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형상화되고 있는가를 천착하여, 대학생들로 하여금 인간과 사회를 올바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서 장차 사회에 진출하여 우리 사회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 사고와 보편인간적 가치관을 함양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3-3-0
* (권장과목)
041.033 여성과 문학
Women and Literature
독어독문학과 / A~F
이 강의에서는 문학 텍스트에 나타난 여성적 정체성을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주로 남성작가들이 그리는 여성성을 살펴보게 되며 이때 주안점은 femme fragile, femme fatal에 맞추어져 있다. 후반부에서는 주로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여성의 자의식이 성숙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 강의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문학작품을 읽고 각 시대, 사회, 문화에 따라 여성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재현되는가를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모성이나 에로틱 등의 여성에 대한 전통적 담론뿐만 아니라 현대성, 도시성, 몸 등 여성성에 대한 새로운 여러 담론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1.034 독일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German Masterpieces
독어독문학과 / A~F
계몽주의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 소설, 희곡을 두루 읽는다. 독일문학에 대한 조감과 이해를 목표로, 강의는 작품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 강평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독일문학과 독일의 정신생활 및 문화에 대한 조감 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 것이 본 강의의 궁극적 목표이다. 대상은 독문과 학생은 물론 타과생도 포함되며 교재는 국내에서 번역된 작품을 위주로 한다. 3-3-0
041.035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
Dostoevsky and Tolstoy
노어노문학과 / A~F
러시아 비판적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는 인간의 본질과 인류의 운명에 도덕적이고,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관점을 부여하면서 근대 문명을 비판하고, 정신적인 위기들을 거치면서 종교에 귀의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 존재와 정신의 위대함을 보여주었던 작가들이다. 그들은 동시대를 살면서 같은 주제에 대해 사유하였지만 그 접근 방법과 사유결과는 그들의 전기적 배경만큼이나 상이하였다. 본 교과목에서는 동일 주제에 대한 두 작가의 접근 방법과 그 결과의 차이가 나타나는 양상을 개별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각각의 고유한 문학적, 철학적 특성을 고찰하고 비교할 것이다. 또한 인간과 세계, 신에 대한 이들의 거대담론을 현대적 시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학생들의 토론과 논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모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1.036 러시아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s Russian Masterpieces
노어노문학과 / A~F
세계문학사에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러시아 문학작품들 중 대가들의 작품들의 예술적 구조와 이념, 그리고 그 작품들이 미친 세계문학사적인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에는 뿌쉬낀, 도스또옙스키, 똘스또이, 체홉과 같은 작가들과 20세기 작가들의 작품들이 포함될 것이다. 3-3-0
041.037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사회
Literature and Society of Latin America
서어서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라틴아메리카의 문학 작품을 통해서 그 사회와 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중남미 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테마와 관련된 중남미 소설 번역본과 관련 영화, 참고자료를 읽고 감상한 후 수업시간에 있는 조별 발표와 토론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1.038 문학과 영상
Literature and Film
서어서문학과 / A~F
문학 작품을 읽고 그 작품을 각색한 영화를 감상함으로써 문학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과 상호 관계를 공부한다. 먼저 근대 소설의 발전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상이한 구조적 특징을 갖는 『돈키호테』와 『로빈슨 크루소』를 원작 소설과 영화를 비교하며 살펴봄으로써 소설의 자기반영적 혹은 리얼리즘 기제가 영화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이후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이슈들이 문학과 영화에서 재현되는 방식을 비교분석하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과 영화의 표현기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041.039 스페인어권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of Hispanic Masterpieces
서어서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스페인과 중남미의 대표적인 문학작품은 물론, 문학작품과 관련이 깊은 영화작품들을 감상하며 스페인어권 사회의 문화·역사·전통을 이해하고, 그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스페인어권 사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한국어로 번역된 문학작품들과 한글 또는 영어 자막이 있는 영화작품들을 텍스트로 삼으며, 학생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학생들이 발표하고 담당교수가 보충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3-3-0
041.040 언어의 세계
World of Languages
언어학과 / A~F
본 교과목은 “언어”라는 개념을 여러 각도에서 확장시켜, 인간의 삶과 우주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모든 분야의 기초과정 및 전공자에게 정보(information) 와 소통(communication)이라는 기초 개념이 얼마나 보편적인지를 탐구하게 한다. 자연언어와 인공언어, 세상의 정보를 담는 여러 기호 및 장치들, 예술과 디자인에서의 정보 구조, 그리고 이들의 소통 방식과 인간이 이에 참여하는 방식을 탐구한다. 이 모든 주제들을 기본적으로 인간 언어의 형식과 의미, 그리고 언어지식의 본질, 존재양식과 운용 원리에 기반하여 살펴 볼 것이다. 3-3-0
* (권장과목)
041.041 언어의 이해
Understanding Language
언어학과 / A~F
인간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 언어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그 변화 등을 연구하는 학문인 언어학에 관한 개론을 강의하게 되는데, 우선 언어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언어의 본질인 음성, 문법, 의미를 음성학, 음운론, 문법론 등으로 나누어 강의하면서 아울러 언어의 분석 그리고 언어의 변천을 연구하는 역사언어학의 입문도 강의하게 된다. 3-3-0
041.042 언어와 인간
Language and Man
언어학과 / A~F
언어와 인간의 관계를 폭넓게 다룬다. 인간언어는 동물의 의사소통체계와 어떻게 다르며, 그 구조상의 특징과 인간사회에서의 기능은 무엇인가? 언어의 구조는 인간의 정신구조의 일부인가? 모국어의 습득과정은 어떠한가? 언어와 인지사이의 관계는 무엇이고 언어 의미의 표상은 어떻게 할 것인가? 언어구조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자연언어처리 및 기계번역에 응용되는가? 이와 같은 의문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적인 소양을 갖추게 하는 것이 이 강좌의 목표다. 강좌 주제와 관련해 언어학과 인접분야 사이의 관계도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3-3-0
041.043 알타이민족의 언어
Languages of Altaic Peoples
언어학과 / A~F
알타이계 민족에 대한 전반적인 조망을 한 후 알타이계 언어의 3대파인 튀르크어파, 몽골어파, 만주퉁구스어파로 나누어서 각각에 대해서 이들 민족의 언어와 문자 사용 상황 그리고 언어 문화의 보존 유지 상황 등에 대해서 강의를 한다. 필요에 따라서 현지 조사에서 습득한 여러 자료와 영상 자료를 사용하여 좀 더 현실감 있게 이들 민족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서 소개를 할 것이다. 아울러 이들의 언어와 한국어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소개를 한다. 3-3-0
041.044 그리스비극
Greek Tragedy
협동과정 서양고전학전공 / A~F
이 과목의 목적은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인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작품을 읽음으로써 고전문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려 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강의는 번역본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며, 내용은 서양고전의 이해방법이라는 데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그러나 이들 극작품들이 서양문학 전반의 뿌리인 만큼, 서양문학, 특히 극작품을 읽고 즐기는 방법, 서양문화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일정한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 3-3-0
041.045 그리스.로마신화
Greek & Roman Mythology
협동과정 서양고전학전공 / A~F
서구 문화와 사상의 바탕이 되는 그리스 신화를 현대어로 읽음으로써 일차적으로 신화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도록 한다. 아울러 이러한 신화 요소나 내용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면서 문학과 신화의 관계를 조명해 본다. 3-3-0
L0545.000100 동서양 명작 읽기
Reading Masterpieces of Eastern and Western Literature
협동과정 비교문학전공 / A~F
본 강좌는 동서양의 명작을 함께 읽고 그것에 대해 씀으로써 다음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동서양의 명작을 함께 읽음으로써 기초적인 수준에서 비교문학적 시선을 획득하는 것, 둘째, 비교문학적 접근을 통해 문학 일반의 이념에 접근하는 것, 셋째, 문학 일반의 이념이 지니고 있는 인문정신을 체득하는 것이다. 3-3-0
L0545.000200 현대한국문학과 사랑
Love in Modern Korean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 / A~F
이 강의는 현대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문제작가와 작품, 문학현상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문화에서 ‘성’과 ‘사랑’이 차지하는 위상과 의미를 폭넓게 조명함으로써, 문학과 성의 관련 양상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고자 한다. 이 강의에서는 현대문학이 남성과 여성을 어떻게 표상화했는지 알아보고, 문학에서의 ‘사랑’이 현대사회에 어떤 영향과 파장을 미쳤는지 살펴보며, 페미니즘을 비롯한 ‘성’에 관련된 다양한 담론들이 현대문학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탐구하게 된다.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