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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의세계

핵심교양 영역별 필수 이수 대상자(2013학번 및 이전 학번 학생)는 구.핵심교양 여부 및 영역 확인 必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학문영역과 주제들에 관해 대학 교육을 받은 자유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균형있는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추구하는 교과영역이다. 대학교육을 경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학문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각 학문의 기본적인 방법론도 체득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적 태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의 삶과 사회 및 자연의 주요 문제들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책임 있는 판단과 참여능력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언어와 문학

‘언어와 문학’ 영역의 교과목은 다양한 언어와 문학작품의 특징과 구조, 맥락을 이해하고 대한 학문적 지식과 접근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세밀한 읽기와 감상, 발표와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하여 언어 및 문학작품을 통합적,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며,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구.핵심교양 여부 (2013학번 및
이전 학번 대상)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41.004 한국인의 언어와 문화
Language and Culture of the Korean
국어국문학과 / A~F
우리 민족의 전통 및 현대 문화에는 국어와 관련되는 내용들이 여러 가지 있다. 그 중에는 중등교육 이상을 이수한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식적으로 아는 사항이 있고, 그렇지 못한 것이 있다.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사항들은 물론이려니와, 우리 사회의 지식인이라면 상식적으로 숙지하고 있는 듯한 사항들도 대개의 경우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 다만 피상적으로만, 혹은 모호하게 알려져 있는 내용들이 적지 않다. 본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아래와 같은 사항들에 대하여 지금까지 축적되어 온 학술성과를 요약 제공하여 이해를 증진할 목적에서 개설되었다.
1) ‘민족’과 ‘언어’의 관계, 2) 우리 민족의 근원과 국어, 3) 우리의 민족성과 국어, 4) 국가와 언어, 5) 문자의 인류 문화사적 의의, 6) 민족사와 국어의 문자 표기사, 7) 한글의 민족 문화사적 의의, 8) 우리 민족의 국어 의식: “국어사랑 나라사랑”의 실체, 9) 분단과 국어, 남한의 “국어순화”와 북한의 “말다듬기”운동, 10) 남한의 “표준어”와 북한의 “문화어”, 남북한 표기법의 차이, 11) 국어의 사회학적 성격, 12) 구어와 문어, 현대국어 문어의 문제, 13) 인터넷 시대의 문어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L0545.000500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Korean Literature and World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한국문학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주요 작품들을 중국문학이나 일본문학 같은 인접한 동아시아문학을 비롯해 각종 서양문학의 대표작품들과 함께 고찰함으로써 한국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한국문학을 포함한 세계문학의 걸작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현대적 의미를 지닌, 근대 이후의 서양 및 한국문학 작품들을 그 주된 대상으로 하되 문학작품의 내용과 주제에 반영된 시대정신의 특징과 흐름을 비교문학적 관점에서 고찰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문화권에서 생산된 세계문학 작품들을 통해, 문학과 삶의 다양성에 대한 보다 풍부하고 개방된 이해력을 키우고자 한다. 세계문학 작품들을 읽고 세계문학사에 족적을 남긴 작가들의 삶과 그들이 살았던 시대를 이해함으로써 문학의 감상 및 창작에 필요한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의 시야를 넓히고자 한다. 3-3-0
* (권장과목)
L0545.000600 한국문학과 여행
Journeying in Korean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 / A~F
한국의 문인은 개인적인 기호에 의하여 아름다운 산과 강을 찾기도 하고 역사의 유적지를 방문하고 글을 지었으며, 공무로 인하여 자주 지방으로 출장을 다녔고, 또 정치적인 문제로 오지에 유배되어 있으면서 그 체험을 문학으로 표현하였다. 이와 함께 전통시대에는 중국과 일본에 사신을 다녀온 견문을 기록하였으며 근대로 전환하던 시기에는 러시아, 미국 등으로 여행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다양한 문학이 나타났다. 이 강의는 첫째, 여행과 관련한 문학작품을 통하여 자연과 문명, 세계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 둘째,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통하여 전통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삶의 방식을 이해하는 것, 셋째,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국내외 여행 체험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 일 등을 목적으로 한다. 3-3-0
* (권장과목)
L0545.000700 한국 문학의 깊이와 상상력
The Depth and Imagination of Korean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 / A~F
오늘날 우리 전통적인 문학 유산을 재해석한 영화, 드라마, 가요, 소설 등 대중문화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 국력의 신장과 더불어 한국적인 문화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 시대를 맞아 이 같은 추세는 더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세계화 시대의 교양교육으로서 한국의 고전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고유한 정서를 바탕으로 현재적 상상력을 결합함으로써 재해석해내는 일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 현행 중등교육과정 내에서의 이해와 활동은 기본적 정보 제공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대학생들이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에 대한 심화된 소양을 기르고 우리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체험함으로써,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문화 전달력을 실질적으로 갖출 수 있게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문학 작품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한국인의 정서에 현재적 상상력을 결합해 살아있는 창작물을 생산하는 활동을 적극 권장한다. 이를 통해 우리 고전 유산은 박제화된 유물이 아닌 살아있는 노래, 이야기로서 한국인의 삶의 표정을 구체화한 창작물로 재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현대의 시와 소설, 영화 드라마 등에서 한국의 고전문학작품이 어떻게 창조적으로 계승되고 있는가를 알기 위하여 해당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며, 이를 통하여 한국 고전문학작품을 현대문화로 재창작하기 위해 필요한 상상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3-0
* (권장과목)
L0545.000400 미디어 언어의 이해
Understanding Media Language
국어국문학과 / A~F
사회 각 분야의 리더로 활동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자질인 고급 수준의 언어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으로 다양한 미디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확하고 명료한 메시지의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며 미디어 텍스트의 유형별 글쓰기와 말하기를 시도함으로써 목적에 맞는 언어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훈련은 자신의 전문 분야를 이끄는 지성인으로서 활동하는 데에 바탕이 될 것이다.
이 과목의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로 구성되는 다양한 매체 텍스트를 유형별로 분석하여 그 본질을 파악한다.
둘째, 모든 텍스트의 기초가 되는 적확한 문장의 구성법을 익힌다.
셋째, 유형별로 기존 텍스트를 분석하여 그 구성과 특징을 이해한다.
넷쨰, 조별로 나누어 관심 있는 매체 텍스트를 작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다섯째, 각 미디어별로 전문가를 초청, 그 분야의 활동과 전망, 그 분야에서의 텍스트 작성에 관한 특강을 듣는다.
3-3-0
041.009 한국어 어휘와 표현
Korean Vocabulary Training
국어국문학과 / A~F
본 과목은 교양 및 학술적 문장의 작성과 독해에 필요한 어휘와 표현(연어, 관용표현, 속담)의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작문 능력을 기르고 정확한 독해를 하기 위해서는 어휘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전공분야의 학술문장을 이해하는 데에는 개념어, 전문용어, 시사용어에 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고유어와 함께 한자어에 큰 비중을 두어, 단어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며, 여러 분야의 어휘 및 표현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효율적인 어휘력 신장이 가능하게 한다. 3-3-0
041.010 한국현대시 읽기
Reading Modern Korean Poetry
국어국문학과 / A~F
이 강좌는 192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우리 현대시사(現代詩史)를 대표할 만한 시인과 대표작을 꼼꼼히 읽고 감상하면서 현대시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시 읽기의 즐거움을 다시 한 번 환기시키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뜻하지 않게 현대시 안에 내재된 중요한 역사적, 철학적, 감각적 체험의 차원들을 추체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강좌는 현대시를 강독하며 시 감상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론과 시사를 정리할 것이다. 아울러 현대시에 나타난 다양한 문화적 체험을 함께 경험해 봄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혀보려 한다. 여러 예술 장르를 비롯하여 역사, 정치, 민중 등의 이념뿐만 아니라 사랑, 음식, 패션, 대중가요 등과 같은 테마를 풍성하게 선별하고 공부하며 ‘시적인 것’에 대한 원론적인 의미 역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강좌에서 다루는 시는 함께 읽으며 ‘향유’할 수 있는, 좋은 시들이다. 그러므로 시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이 강좌를 즐겁게 수강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의 교양 수준으로서의 시의 ‘감상’이란, 작품을 읽고 독해하는 수준을 넘어설 필요가 있다. 우리는 즐겁게 시를 읽다 보면 어느 순간 당대를 관통하는 중요한 시적 정신의 행방을 탐색해 왔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3-3-0
041.011 21세기 한국소설의 이해
Understanding 21st-Century Korean Fiction
국어국문학과 / A~F
이 강의는 21세기의 변화된 문학 환경 아래에서 한국 현대소설이 어떠한 문학적 모색과 실험을 해왔는지를 점검하고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를 전망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해서 중요 작가들의 문제작들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 속에서의 문화적 맥락, 한국 사회에 대한 재현의 전략과 방법 등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한국 소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질 수 있게 되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 서사(Narrative)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3-3-0
L0545.001200 한국의 명문장
Reading Masterpieces in Korean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 / A~F
이 과목은 삼국시대부터 근대시기까지 명문장을 선별하여 읽으면서 한국의 전통적인 작문 이론을 익히고, 이를 통하여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시대 한국의 명문은 대부분의 텍스트가 한문 혹은 국한문 혼용으로 되어 있으므로, 핵심적인 대목은 원문으로 강독하여 고전의 해독 능력 향상도 함께 도모한다. 3-3-0
041.017 한국의 한자와 한자어
Korean Usage of Chinese Characters
국어국문학과 / A~F
본 교과목은 한자와 한자어에 대해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한 국내 학생이나 외국 유학생들로 하여금 학술활동 및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중요한 한자와 한자어를 정확하게 알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급 한국어를 구사하고 창의적인 글을 쓰기 위해서는 한국어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사용빈도가 높은 한자어를 중심으로 하여 한자어의 구성 원리, 한자어의 유래와 의미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3-3-0
041.018 한글맞춤법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Hangul Orthography
국어국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올바른 어문 생활의 필수적인 요소인 한글맞춤법을 비롯한 국어의 어문규범 제반에 대해 그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문규범의 준수는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매우 기본적인 소양 중 하나이며 글쓰기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이다. 그럼에도 현행 중등 및 고등 교육 과정에서 이를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고 있다. 이 과목을 통해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표준어사정원칙 및 표준발음법), 표준어 모음, 외래어표기법, 국어의 로마자표기법 등의 기본 원리 및 세부 조항들을 학습함으로써 국어 및 한글 사용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학습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학습 과정에서 언어와 문자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세계의 여러 언어와 문자들 가운데 국어와 한글의 위상 및 가치를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한글의 창제 과정 및 창제 원리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에 대해서도 명확히 인식하게 될 것이다. 3-3-0
041.019 동양의 고전
Introduction to Oriental Classics
중어중문학과 / A~F
동양의 각 고전에는 우리나라의 고전과 중국의 경서, 제자집성, 교재류, 문학류 등이 포함되며, 연차적으로 일본, 인도 등의 고전이 포함될 것이며, 성경, 불경, 코란 등의 종교서도 포함될 것이다. 이 강의는 이상과 같은 동양의 각 고전에 나타나는 인간의 본질, 심성, 의무, 사고, 생활 등에 대한 견해를 분류 종합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주석 및 번역을 가한 교재를 편찬한다. 교재에는 사고의 핵심 부분을 명시하여 학생들에게 이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하고 이에 대한 리포트를 제출하게 하고 토론하게 한다.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 과정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신뢰와 사랑을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L0545.000900 중국인의 언어와 문화
Understanding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중어중문학과 / A~F
본 강좌는 현재의 중국(대륙) 및 중국어권(대만, 홍콩 그리고 세계 각 지역의 화교사회)에 대해 그들의 언어와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 아울러 중국어와 계통상으로 유사하거나, 비록 계통은 같지 않지만 지대한 영향을 주고 받은 한국어, 일본어 등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중국어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그러한 중국어에 대해 공시적, 통시적, 그리고 문화적 배경을 토대로 언어적 특징을 제시한 과목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중국어 학습은 그들의 깊고 풍부한 문화적 배경이 배제된 상황에서 이루어져 무미건조한 것이 되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중국인이라는 사람을 기준으로,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라는 면에 착안하여 사람이 살면서 보이는 문화적 특징을 가미하여 언어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어의 기본적 특징을 우선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내의 소수민족의 언어와의 비교, 표준어와 방언의 비교, 한장어계의 비교 및 한국인으로서 중국어를 배울 때 나타나는 특징 등을 골고루 적용하여 중국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3-3-0
041.021 현대사회와 국제어
Modern Society and Global Language
영어영문학과 / A~F
‘현대사회와 국제어’는 “현대 사회에서 세계어는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선택되는가”, “세계어의 역할은 무엇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 등의 여러 문제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학생들이 변화하는 국제 사회의 흐름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주로 지금 현재 세계어로서의 역할을 하는 영어를 매개로 하여 영어가 세계어로 형성된 배경과 역사, 영미 사회 및 문화를 반영하는 영어의 특성, 세계어로서의 영어의 다양한 기능 및 변이형들, 영어와 관련된 언어 정책 등에 대해 소개하고 여러 가지 문제점 등도 함께 다루어 세계어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게 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22 서양근대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Western Literature, 1500-1900
영어영문학과 / A~F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23 문학과 정신분석
Literature and Psychoanalysis
영어영문학과 / A~F
프로이트의 주요 저술들을 전체 또는 발췌로 읽으면서 정신분석이 전제하고 있는 인간관, 사회관, 예술관은 어떤 것인가를 검토하고, 정신분석이 설정하고 추구하는 “진실”이란 어떤 의의를 부여받을 수 있는가 고찰한다. 또한 문학작품의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통해 어떤 의미를 읽어내는 것이 가능해지며 그것의 한계는 무엇일까 생각해 봄으로써, 정신분석적 “환원”을 넘어서는 정신분석적 문학비평은 어떤 것일까 모색한다. 이를 선정된 문학작품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수행하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L0545.001000 문학으로 읽는 서양문명
Reading Western Civilizations through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 / A~F
근대 초기 이전의 서양을 대표하는 문학 작품들을 우리말 또는 영어 번역으로 읽음으로써 서양 문명이 고대에서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에 이르면서 진화한 과정을 살핀다. 호메로스, 베르길리우스, 오비디우스 등 고전 시대 시인들, 무훈시와 기사 로맨스를 포함하는 다양한 중세 문학 장르, 아리오스토, 세르반테스, 셰익스피어, 밀턴 등 초기 근대 작가들을 다룰 수 있으며, 개별 텍스트와 그 사회문화적 맥락뿐 아니라 텍스트와 텍스트, 문명과 문명 간의 역사적 변천 또한 주목한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25 문학과 철학의 대화
Literature and Philosophy in Dialogue
영어영문학과 / A~F
본 강의는 문학과 철학의 상관 관계를 크게 네 방향으로 나누어 검토하기로 한다. 우선, 문학과 철학 사이의 친화·갈등 관계를 고대 신화 시대부터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검토한다. 또한 문학과 철학에서 ‘현실 이해’와 ‘해석’의 문제를 여러 종류의 텍스트를 통해 조명한다. 이어서, 문학 쪽에서 제기하고 있는 철학의 문제나 세계관의 문제를 검토하고자 하는데, 이때 다양한 종류의 철학적 문학 텍스트가 읽기 자료로 동원될 것이다. 다음으로 철학 쪽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관 또는 예술관에 대한 이해를 시도할 것인데, 이때 학생들과 함께 읽을 텍스트에는 문학에 대한 논의를 담은 다양한 종류의 철학 텍스트가 동원될 것이다. 끝으로 문학과 철학에서 공통으로 문제되는 개념을 하나 선정하여 이에 대한 문학/철학적 검토를 시도할 것이다. 예컨대, 비극, 실존주의, 상상력, 해체론, 낭만주의 가운데 하나의 개념을 골라 심층적인 이해를 시도하기로 한다. 이 부분에서 다룰 개념은 매 학기 바꿀 수 있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L0545.000300 영어 대중소설 읽기
Reading Popular Fiction in English
영어영문학과 / A~F
영어로 쓰인 대중소설을 선별해서 읽음으로써 영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장한다. 추리소설, 과학소설, 판타지, 아동/청소년 문학 등 다양한 대중문학 장르가 다루어질 수 있다. 3-3-0
041.027 영시의 이해
Understanding English Poetry
영어영문학과 / A~F
전래 동요나 발라드 같은 쉬운 시에서 출발하여 어려운 시에 도전해 본다. 영시와 영미 문화의 상관관계도 살핀다. 낭만기 이후의 작품을 주로 다룬다. 3-3-0
041.028 영어로 읽는 세계문학
World Literature in English
영어영문학과 / A~F
이 강의에서는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영어로 글을 쓰는 작가들--남아프리카, 인도 등--과 영미 문화권의 소수문화 작가들은 말할 것도 없고, 비영어권이라 하더라도 영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는 작가들도 읽으면서 “국민문학”의 울타리를 넘나들고자 한다. 시대와 지역을 달리하는 작품들이 드러내 보여주는 상이한 입장과 관심사들을 역사적 문맥에서 읽게 될 것이다. 많은 양의 글을 읽힘으로써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이 강의의 목표다. 3-3-0
041.030 인간 복제와 문학
Human Cloning and Literature
불어불문학과 / A~F
우리는 ‘인간 복제’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간 복제’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급격히 진행되는 생물학적, 유전공학적 진보를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 관한 이론적·상상적 지식체계, 즉 인문학의 관점에서는, ‘인간 복제’는 미래에 대한 전망이나 최근의 현상이 아니라 적어도 데카르트 이후, 4세기 전부터 계속되어 온 일련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서구 문학은 ‘인간복제’(기계인간, 사이보그, 클론)라는 구체적인 문제와 동시에 ‘기계론적 인간관’이라는 본질적이고 추상적인 문제와 씨름해 왔다. 본 강의는 ‘인간 복제’와 ‘기계론적 인간관’이라는 두 주제에 대해 지난 4세기 동안 제기되어 온 긍정적 전망과 비판적 문제제기를 양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인문학적 문제를 복합적이고 심층적으로 사고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또한, 한편으로는 복제인간, 다른 한편으로는 고급 영장류에 맞서 인간이 가진 고유성이 무엇인지 성찰함으로써 인간의 본성, 자연과 문화 사이의 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시도한다. 본 강의는 문학적 연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철학과 인간학의 여러 분야를 접목시킨 학제적 강의를 지향한다. 따라서 문학 작품을 주교재로 삼고, 그 문학 작품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를 가장 연관이 깊은 이론적 저작을 부교재로 삼으며, 주제의 현대적 의의를 부각시키기 위해 최근 영화를 참고 자료로 사용한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31 프랑스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French Masterpieces
불어불문학과 / A~F
불문과 1학년 학생들과 불문학, 문화에 관심이 있는 일반 전공학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불문학사상의 중요한 작가들, 혹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불문학과 프랑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강의는 작품 해설, 독서 과제 부여, 토론 등의 형식으로 진행한다. 3-3-0
L0545.001100 프랑스 문학으로 읽는 사랑
Love in French Literature
불어불문학과 / A~F
프랑스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나는 사랑의 주제를 탐구해봄으로써 사랑을 통해 형성되는 관계의 양상, 더 나아가서는 시대와 사회, 인간의 모습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는 작품들을 수업 텍스트로 활용하여 문학사적 흐름을 개괄하고, 수강생들에게 세부적인 작품 분석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3-3-0
041.029 말과 마음
Language in the Mind
독어독문학과 / A~F
우리는 매일 언어로 생각하고 언어로 이야기한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사용하는 말을 통해 표현되고 이해된다. 언어 속에 담겨진 마음, 그리고 마음이 담긴 언어,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인간 두뇌의 인지능력, 이것이 본 강의의 중심 주제이다. 이 강의는 우리의 마음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언어 사용의 기본 원리와 언어 인지 능력을 파악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고 인간의 언어 인지 능력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 및 방법론을 소개한다. 또한 강의 후반부에는 실험 실습 과정을 통해서 강의 참여자들이 직접 언어 인지 처리 과정을 탐구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본 강의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의 언어 사용과 인지 작용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32 문학과 사회
Literature and Society
독어독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동서고금의 고전적인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사회의 다양한 갈등양상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문학작품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형상화되고 있는가를 천착하여, 대학생들로 하여금 인간과 사회를 올바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서 장차 사회에 진출하여 우리 사회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 사고와 보편인간적 가치관을 함양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33 여성과 문학
Women and Literature
독어독문학과 / A~F
이 강의에서는 문학 텍스트에 나타난 여성적 정체성을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주로 남성작가들이 그리는 여성성을 살펴보게 되며 이때 주안점은 femme fragile, femme fatal에 맞추어져 있다. 후반부에서는 주로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여성의 자의식이 성숙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 강의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문학작품을 읽고 각 시대, 사회, 문화에 따라 여성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재현되는가를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모성이나 에로틱 등의 여성에 대한 전통적 담론뿐만 아니라 현대성, 도시성, 몸 등 여성성에 대한 새로운 여러 담론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34 독일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German Masterpieces
독어독문학과 / A~F
계몽주의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 소설, 희곡을 두루 읽는다. 독일문학에 대한 조감과 이해를 목표로, 강의는 작품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 강평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독일문학과 독일의 정신생활 및 문화에 대한 조감 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 것이 본 강의의 궁극적 목표이다. 대상은 독문과 학생은 물론 타과생도 포함되며 교재는 국내에서 번역된 작품을 위주로 한다. 3-3-0
041.035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
Dostoevsky and Tolstoy
노어노문학과 / A~F
러시아 비판적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는 인간의 본질과 인류의 운명에 도덕적이고,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관점을 부여하면서 근대 문명을 비판하고, 정신적인 위기들을 거치면서 종교에 귀의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 존재와 정신의 위대함을 보여주었던 작가들이다. 그들은 동시대를 살면서 같은 주제에 대해 사유하였지만 그 접근 방법과 사유결과는 그들의 전기적 배경만큼이나 상이하였다. 본 교과목에서는 동일 주제에 대한 두 작가의 접근 방법과 그 결과의 차이가 나타나는 양상을 개별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각각의 고유한 문학적, 철학적 특성을 고찰하고 비교할 것이다. 또한 인간과 세계, 신에 대한 이들의 거대담론을 현대적 시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학생들의 토론과 논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모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36 러시아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s Russian Masterpieces
노어노문학과 / A~F
세계문학사에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러시아 문학작품들 중 대가들의 작품들의 예술적 구조와 이념, 그리고 그 작품들이 미친 세계문학사적인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에는 뿌쉬낀, 도스또옙스키, 똘스또이, 체홉과 같은 작가들과 20세기 작가들의 작품들이 포함될 것이다. 3-3-0
041.037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사회
Literature and Society of Latin America
서어서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라틴아메리카의 문학 작품을 통해서 그 사회와 문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중남미 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테마와 관련된 중남미 소설 번역본과 관련 영화, 참고자료를 읽고 감상한 후 수업시간에 있는 조별 발표와 토론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38 문학과 영상
Literature and Film
서어서문학과 / A~F
문학 작품을 읽고 그 작품을 각색한 영화를 감상함으로써 문학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과 상호 관계를 공부한다. 먼저 근대 소설의 발전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상이한 구조적 특징을 갖는 『돈키호테』와 『로빈슨 크루소』를 원작 소설과 영화를 비교하며 살펴봄으로써 소설의 자기반영적 혹은 리얼리즘 기제가 영화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이후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이슈들이 문학과 영화에서 재현되는 방식을 비교분석하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과 영화의 표현기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39 스페인어권명작의 이해
Understanding of Hispanic Masterpieces
서어서문학과 / A~F
이 교과목은 스페인과 중남미의 대표적인 문학작품은 물론, 문학작품과 관련이 깊은 영화작품들을 감상하며 스페인어권 사회의 문화·역사·전통을 이해하고, 그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스페인어권 사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한국어로 번역된 문학작품들과 한글 또는 영어 자막이 있는 영화작품들을 텍스트로 삼으며, 학생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학생들이 발표하고 담당교수가 보충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3-3-0
041.040 언어의 세계
World of Languages
언어학과 / A~F
본 교과목은 “언어”라는 개념을 여러 각도에서 확장시켜, 인간의 삶과 우주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모든 분야의 기초과정 및 전공자에게 정보(information) 와 소통(communication)이라는 기초 개념이 얼마나 보편적인지를 탐구하게 한다. 자연언어와 인공언어, 세상의 정보를 담는 여러 기호 및 장치들, 예술과 디자인에서의 정보 구조, 그리고 이들의 소통 방식과 인간이 이에 참여하는 방식을 탐구한다. 이 모든 주제들을 기본적으로 인간 언어의 형식과 의미, 그리고 언어지식의 본질, 존재양식과 운용 원리에 기반하여 살펴 볼 것이다. 3-3-0
* (권장과목)
구. 핵심교양(문학과 예술)
041.041 언어의 이해
Understanding Language
언어학과 / A~F
인간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 언어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그 변화 등을 연구하는 학문인 언어학에 관한 개론을 강의하게 되는데, 우선 언어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언어의 본질인 음성, 문법, 의미를 음성학, 음운론, 문법론 등으로 나누어 강의하면서 아울러 언어의 분석 그리고 언어의 변천을 연구하는 역사언어학의 입문도 강의하게 된다. 3-3-0
041.043 알타이민족의 언어
Languages of Altaic Peoples
언어학과 / A~F
알타이계 민족에 대한 전반적인 조망을 한 후 알타이계 언어의 3대파인 튀르크어파, 몽골어파, 만주퉁구스어파로 나누어서 각각에 대해서 이들 민족의 언어와 문자 사용 상황 그리고 언어 문화의 보존 유지 상황 등에 대해서 강의를 한다. 필요에 따라서 현지 조사에서 습득한 여러 자료와 영상 자료를 사용하여 좀 더 현실감 있게 이들 민족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서 소개를 할 것이다. 아울러 이들의 언어와 한국어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소개를 한다. 3-3-0
L0545.001300 이중언어사용
Bilingualism
언어학과 / A~F
본 강좌는 이중언어사용 현상의 언어학, 심리언어학, 신경언어학, 사회언어학적, 교육적 측면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중언어사용’의 정의와 측정, 이중언어 아동의 발달, 이중언어사용자의 언어 접촉 현상, 이중언어사용의 심리언어학적·신경언어학적 기초 지식, 이중/다중언어 사회의 사회언어학적 양상, 이중언어사용자의 교육과 언어 정책의 쟁점 등을 다룬다. 3-3-0
041.044 그리스비극
Greek Tragedy
협동과정 서양고전학전공 / A~F
이 과목의 목적은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인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작품을 읽음으로써 고전문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려 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강의는 번역본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며, 내용은 서양고전의 이해방법이라는 데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그러나 이들 극작품들이 서양문학 전반의 뿌리인 만큼, 서양문학, 특히 극작품을 읽고 즐기는 방법, 서양문화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일정한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 3-3-0
041.045 그리스.로마신화
Greek & Roman Mythology
협동과정 서양고전학전공 / A~F
서구 문화와 사상의 바탕이 되는 그리스 신화를 현대어로 읽음으로써 일차적으로 신화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도록 한다. 아울러 이러한 신화 요소나 내용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면서 문학과 신화의 관계를 조명해 본다. 3-3-0
041.046 고대그리스.로마문학의 세계
World of Ancient Greek & Roman Literature
협동과정 서양고전학전공 / 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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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0545.000100 동서양 명작 읽기
Reading Masterpieces of Eastern and Western Literature
협동과정 비교문학전공 / A~F
본 강좌는 동서양의 명작을 함께 읽고 그것에 대해 씀으로써 다음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동서양의 명작을 함께 읽음으로써 기초적인 수준에서 비교문학적 시선을 획득하는 것, 둘째, 비교문학적 접근을 통해 문학 일반의 이념에 접근하는 것, 셋째, 문학 일반의 이념이 지니고 있는 인문정신을 체득하는 것이다.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