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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비밀번호 관리

수강신청은 학생이 수강할 교과목을 정해진 신청기간에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 입력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때 학생이 입력한 비밀번호(암호)는 수강신청 및 변경시 사용해야 하므로 각별히 기억해 두어야 한다. 비밀번호가 노출될 경우 수강신청내용에 대하여 보호를 받을 수 없으니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수강신청기간 및 방법

수강신청은 1학기(당해년도 1월 또는 2월), 2학기(당해년도 7월 또는 8월)로 구분하여 학사일정에 맞추어 교무처에서 지정한 시기에 한다.

  • 1학기에는 신입생의 경우 신입생만 수강할 수 있는 3일간의 기간이 주어지며,
  • 2학기에는 신입생의 기간이 별도로 주어지지 않고 첫째날은 끝자리 홀수학번, 둘째날은 끝자리 짝수 학번, 셋째날 이후 부터는 전체학생이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로 교내외의 Web이 가능한 장소에서 http://sugang.snu.ac.kr, 또는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 http://my.snu.ac.kr) 초기화면에 접속하여 신청한다.

교양교과목수강신청

1학기의 경우 학문의 기초, 학문의 세계는 수강정원의 일부를 재학생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학문의 기초 영역의 필수과목(대학국어, 대학영어, 수학 및 연습1)은 신입생만 신청하되, 여석이 있을 경우 수강 신청 변경 기간에 조정한다. 선택교양은 정원의 70%만 재학생이 수강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신입생이 수강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학기의 경우 첫날, 둘째 날에는 2,3,4학년 수강신청이 제한된다. 해당 교과목 수강이 필요한 2,3,4학년 학생은 셋째 날부터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수강반의 제한을 받지 않음.(일부과목 제외)


수강신청절차


강의계획서열람

본 홈페이지 ‘수강편람’(클릭하면 [1.3.1. 수강편람 검색]으로 넘어가게)이나 서울대 메인메뉴( http://my.snu.ac.kr → 수강편람 → 학부수강편람 → 해당과목 상세보기) 에서 열람할 수 있다.
수강정보는 교양, 전공, 대학원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과정별, 교과목명을 클릭하면 강의계획서를 열람할 수 있다.


수강신청변경

수강신청 변경기간은 매학기 개강 후 1주일이며, 변경가능과목(학점)수는 2과목 또는 6학점 이내에서 변경할 수 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반드시 수강신청내역을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본인 ID로 로그인→학사행정→수업관리→수강정보)에서 확인한 후 수강신청변경을 하여야 하며 신중을 기하여 변경하여야 한다.

  • 마이스누를 통하여 자기가 수강하고 있는 교과목과 강좌번호를 확인한다.
  • 신청된 교과목을 취소하거나 다른 교과목을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지도교수와 학과(부)장의 지도를 받은 다음 취소 또는 신청한다.
  • 변경된 내용은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 입력한다.
  • 변경기간 이후 폐강된 교과목은 수업주수 4분의 1선까지 마이스누 수강신청확정에서 수강신청내역을 조회하여 정정할 사항이 있을 경우 “수강신청내역정정요청서”를 클릭→정정사항 입력후 “저장”클릭→1/4선 경과 1주일 후 정정사항 반영여부를 재확인한다. 마이스누에 반영되지 않는 사항은 수기로 작성한 “정정신청서”를 소속학과에 제출, 반영한다. 단, 변경 정정하지 않은 경우 폐강된 교과목은 취소한 것으로 본다.

변경기간이후의 수강교과목 취소

수강신청 변경기간 이후 수업주수 2분의 1선까지는 교과목수 또는 학점수에 제한없이 온라인으로 취소 신청한 후 “취소원”을 출력하여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아 수강신청을 취소할 수 있으며 취소된 교과목은 성적란에 “W”로 표기된다. 다만, 2분의 1선 이후에도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학기말시험을 치르지 않은 교과목에 한하여 취소할 수 있다.
단, 부득이한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공인기관의 증명이 필요하다.(예:진단서 등).


수강신청확정서확인

  • 학생 : 반드시 수업주수 1/4선 이전에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에서 수강신청 내역을 조회하여 정정할 사항이 없으면 "확인“ 클릭으로 종료, 정정할 사항이 있을 경우 “수강신청내역 정정요청서” 클릭 →1/4선 경과 1주일 후 정정사항 반영 여부를 재확인
  • 학과 : 소속학과 학생의 수강신청 내역을 조회 → 정정 사항을 검토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 “확인” 클릭(수업주수 1/4선 경과 후 1주일 이내).
  • 대학 : 개인별 수강확인 내역을 마이스누에서 검토 후 확인하며, 마이스누에서 반영이 안되는 사항은 수기로 작성한 정정신청서에 의거 반영
  • 학사과 : 대학 및 학과(부)에서 확인한 내역에 대해 최종확정처리

재수강

  • 2006학년도 1학기부터 수강한 과목의 취득성적이 C+ 이하인 경우만 재수강 가능(학업성적처리규정 제7조 2항)
  • 종전에 수강한 교과목을 재수강하고자 하는 학생은 수강신청시 재수강 표시란에 수강하였던 연도 및 학기를 입력한다(계절학기 : 2000학년도일 경우 2000S로 표기)
  • 재수강시 성적은 나중에 취득한 성적을 인정한다. 다만 학사과정 유급규정을 적용하는 대학(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과대학)과 대학원 학생은 예외로 함
  • 2015학년은 처음 개설되는 교과목부터 재수강시 학점 상한 "A0"를 받으며, 2015학년도 이전에 이미 개설된 교과목을 재수강시 1회에 한해 학점 상한 "A+"를 2회차부터 학점 상한 "A0"를 받는다.

기타유의사항

  • 수강신청한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경우에 그 교과목의 성적은 “F”가 된다.
  • 학생은 소정기일내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각 교과목의 수업시간이 중복되면 입력이 불가하다.
  • 수강대상을 강좌별로 지정한 교과목은 지정된 강좌에서 수강하여야 한다.
  • 동일명칭의 교과목을 중복 수강해서는 안되며, 동일명칭의 단학기완성교과목 및 통년완성 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도 안 된다.
  • 수강편람의 비고란에 “타학과 학생 수강불허”라고 표기되어 있는 교과목은 타학과 학생이 수강신청할 수 없으며 이 교과목을 신청하였을 때 나타나는 불이익은 학생이 감수하여야 한다.
  • 수강편람에 표시된 수강정원만큼 수강신청할 수 있다.
  • 개설교과목 중 ?별도기준의 수강생 선발 교과목?으로 고지된 교과목의 수강신청은 수강정원에 관계없이 홀?짝수 학번별로 각각 지정된 날짜에 수강신청을 한 후 셋째날 기준에 따라 수강생을 선발 공고하면 탈락된 학생은 잔여기간 중에 다른 과목을 수강 신청한다.
  • 교과과정 개편으로 일부 과목이 폐지 또는 신설되었으므로 기존에 수강한 과목과 유사한 과목은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동일, 대체관계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 → 학사행정 → 동일/대체교과목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