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선택교양

학생 개인의 관심과 특성에 맞추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교과영역이다. 다양한 분야의 체험활동과 지적 경험을 도모하여 사고의 모험과 자기개발을 통해 스스로의 인성과 진로를 개척하고 발전시켜가는 토대를 제공한다. 체육과 예술 실기 교과목, 대학의 삶과 학문에 대한 신입생들의 입문을 돕고 리더십을 발전시키는 교과목, 학생들의 자율적인 연구 능력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자율교과목과 개별 분과학문을 넘어서 통합적 지식과 현대 사회의 복합성을 통찰할 수 있도록 하는 학제적 교과목, 한국의 문화와 역사 등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하도록 돕는 교양교과목(영어강의)으로 구성된다.
체육 예술 실기 대학과 리더십 창의와 융합 한국의 이해

창의와 융합

이 영역은 「학생자율연구」, 「학생자율세미나」 등 학생이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기본적인 연구능력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과목과 아울러 「인간학개론」, 「융합주제강좌: 행복」, 「융합주제강좌: 생명」과 같이 다양한 주제를 여러 학문적 관점과 맥락에서 성찰하고 융합,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그밖에도 「독서세미나-고전에 길을 묻다」 등 바람직한 인성과 가치관 함양에 기여하는 교과목이 포함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54.001 학생자율연구 1
Undergraduate Independent Study 1
기초교육원 / A~F
학생이 자율적으로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주제와 영역을 설정하고 자기주도적 태도로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창의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를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보고하는 형식의 교과목이다. 교양강의의 특성을 살려 전공영역의 연구나 교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포괄적인 개념, 학제적이고 융합적인 주제, 시사적인 문제 등을 탐구주제로 선정하여, 간학문적 접근과 방법론, 실험과 참여관찰 등 다양한 탐구방법을 사용하며, 소속학과와 대학을 넘어서는 전학교적 지도교수의 밀착지도를 받음으로써 창의적인 학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 교양 2학점으로 등급평가를 기본으로 한다. 연구결과보고서는 학부연구학술지에 게재함으로써 학문적 커뮤니케이션의 체험도 권장한다. 2-1-2
054.002 학생자율연구 2
Undergraduate Independent Study 2
기초교육원 / A~F
전단계의 「학생자율연구1」 교과목을 통하여 이루어진 연구를 보다 심화시키거나 확장시킴으로써 발전된 연속성을 가지는 자율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학생이 자율적으로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주제와 영역을 설정하고 자기주도적 태도로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더욱 창의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교양강의의 특성을 살려 전공영역의 연구과 교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포괄적인 개념, 학제적이고 융합적인 주제, 시사적인 문제 등을 탐구주제로 선정하여, 간학문적 접근과 방법론, 실험과 참여관찰 등 다양한 탐구방법을 사용하며, 소속학과와 대학을 넘어서는 전학교적 지도교수의 밀착지도를 받음으로써 창의적인 학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 교양 2학점으로 등급평가를 기본으로 한다. 연구결과보고서는 학부연구학술지에 게재함으로써 학문적 커뮤니케이션의 체험도 권장한다. 2-1-2
054.003 학생자율세미나
Peer Group Seminar
기초교육원 / S/U
3명의 학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탐구하고 싶은 주제와 영역을 설정하여 제안하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여러 학생들이 함께 등록하여 자기주도적 태도로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으면서 세미나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그룹스터디 형식의 교과목이다. 교양강의의 특성을 살려 전공영역의 연구과 교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포괄적인 개념, 학제적이고 융합적인 주제, 시사적인 문제 등과 같은 관심주제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필독자료의 읽기와 토론, 글쓰기와 발표 등이 이루어진 후 개별학생들의 세미나 포트폴리오와 공동의 세미나결과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받는다. 교양 1학점으로 급락평가를 기본으로 한다. 세미나결과는 심포지움에서 발표하거나 학부연구학술지에 게재함으로써 학문적 커뮤니케이션의 체험도 권장한다. 1-0-2
054.004 관악모둠강좌(인물)
Gwanak Omnibus Course (Historical Figures)
기초교육원 / S/U
관악모둠강좌는 폭넓은 사고력과 판단력을 가진 사람을 양성하려는 바람직한 교양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한 가지 주제, 사건, 인물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하고 분석하는 옴니버스 형식의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 테마의 다양한 현상과 형태, 그에 대한 다면적인 해석을 접함으로써 좁은 시야의 단편적 지식을 종합하고, 다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3-3-0
054.006 관악모둠강좌(주제)
Gwanak Omnibus Course (Themes)
기초교육원 / S/U
관악모둠강좌는 폭넓은 사고력과 판단력을 가진 사람을 양성하려는 바람직한 교양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한 가지 주제, 사건, 인물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하고 분석하는 옴니버스 형식의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 테마의 다양한 현상과 형태, 그에 대한 다면적인 해석을 접함으로써 좁은 시야의 단편적 지식을 종합하고, 다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3-3-0
054.007 창의적 사고와 삶
Creative Thinking and Life
기초교육원 / A~F
“창의적 사고와 삶” 교과목은 창의성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크게 ‘옴니버스 강좌’와 ‘팀 프로젝트 과제’의 두 개의 축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옴니버스 형식으로 진행되는 각 강좌들을 통해서 학생들은 창의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어떠한 조건에서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게 된다. 또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서 학생들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된다. 3-3-0
L0655.000300 독서세미나-고전에 길을 묻다
Great Books Reading Seminar
기초교육원 / A~F
동서양의 고전을 심층적이고 능동적으로 읽고 성찰함으로써 대학 학부과정 학생들이 인류공동체의 바람직한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정서, 판단과 실천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임. 고전에 나타난 인간의 삶과, 다양한 가치, 보편적 문제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이에 대하여 이해하고 성찰하고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실천함으로써 보다 이타적이며 공동체지향적으로 인류애와 정의 등 바람직한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도록 함. 소규모 세미나 형태로 학생들의 적극적 읽기와 발표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고전 text에 일상의 사례와 문제들을 접목시켜 비판적 사유와 주체적 참여가 삶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동일 교과목에 다양한 주제의 복수강좌를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과 희망도서, 수준과 배경, 문제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함. 3-3-0
L0655.000400 인간학 개론-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 것인가
Human Nature and the Good Life: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기초교육원 / S/U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떤 삶이 좋은 삶인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질문이며 우리 삶 전체를 이끌고 가는 물음이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요청한다.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 알아야 어떤 목표를 추구할지,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는 다양하다. 이 강의에서는 근본적인 접근방식을 취하는 철학적, 사회과학적, 그리고 자연과학적 인간 이해에 주목하고자 한다. 각각의 접근 방식에서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해에 따라 각 분야에서 권유하고 있는 좋은 삶의 모습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이 강의의 일차적 목표이다. 강의의 궁극적 목표는 다양하게 제시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훌륭한 삶의 전형을 함께 고민해봄으로써 좋은 삶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찾아가는 길잡이가 되는 것이다.
요컨대, 좋은 삶에 대한 갈망을 해소하기 위해 상기한 세 가지 분야에서 제시한 근본적인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훌륭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학문적 노력의 첫발이 이 강좌에서 새롭게 규정하고 있는 ‘인간학 개론’이다.
3-3-0
L0655.000500 융합주제강좌: 행복
Happiness: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기초교육원 / A~F
어떻게 행복한 삶을 살 것인가? 라는 질문은 지금껏 종교와 문학, 그리고 자기계발의 영역으로 치부되어 왔고, 대학은 이 질문을 적극적으로 다루어오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행복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제간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그 성과물이 많이 축적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UN과 OECD 그리고 선진국들은 World Happiness Report, Better Life Index, 그리고 GNH (Gross National Happiness)와 같은 보고서 발간과 지표 개발을 통하여 개인의 행복을 국가의 중요한 목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국민행복시대>를 표방하는 정부의 등장이 보여주듯이 행복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이와 같은 학문적 성과의 축적과 시대정신의 변화는 대학으로 하여금 행복에 대한 진지한 연구와 교육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행복 과학의 대표적 영역인 철학, 심리학, 진화심리학을 아우르는 융합 과목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강좌 개설의 또 다른 이유는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선한 인재> 양성에 행복 강의가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타인을 배려하고 공동체의 선을 추구하는 이타적인 행동들은 행복한 사람들의 주된 특징이다. 따라서 공공선을 추구하는 선한 인재를 효과적으로 길러내기 위해서는 ‘일방적으로 자신을 희생해서 타인에게 봉사하는 사람’모형이 아니라 ‘자신의 행복과 타인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람’모형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강좌는 행복한 사람이 타인의 행복을 추구한다는 전제에 기초하여 수강생들의 행복 고취를 목적으로 한다.
3-3-0
L0655.000600 융합주제강좌: 생명
Life: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기초교육원 / S/U
자연 탐구의 역사에서 ‘생명’만큼 자기 정체를 오랫동안 숨겨온 대상이 있을까? 생명은 무엇인지, 무엇으로부터 기인하였고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그 비밀의 답은 언제나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렇기에 더 이상 이해할 수도 규명할 수도 없는 순간 우리는 생명에게 ‘신비’라는 꼬리표를 붙여왔다. 하지만 21세기 현대과학은 눈부시게 발전했고 ‘생명’의 정체도 거의 밝혀낸 것처럼 보인다. 생명이 무엇인지를 정의하였고 DNA를 통해 생명현상을 해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생명을 변형시키고 새롭게 창조해내는 시도까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과학의 발전은 과학만으로 답할 수 없는 질문들을 우리에게 던지고 있다. 따라서 이 강좌의 목적은 생명을 둘러싼 오늘날의 다양한 논의를 과학, 문학, 철학의 관점에서 동시에 살펴보고, 이를 통해 새롭게 직면한 생명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그 답을 찾아보는 것에 있다. 이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해당주제에 관한 강의와 분반 토론에 참여하여, 새로운 과학의 발견과 성과가 가져다 줄 인류의 미래를 예측하고 그로인해 야기되는 윤리적 책임을 논의할 것이며, 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게 될 것이다. 3-3-0
054.008 소그룹 고전원전읽기 1
Readings in Classics 1
인문대학 / S/U
이 교과목은 소그룹의 학생이 교수와 함께 고전원전을 읽음으로써 인문학의 기초인 고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외국어(고전어 포함) 및 한문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이 교과목은 2005년 7월부터 2009년 6월까지 4년간 인문대학이 시행하는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인 창의성 개발 소단위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신설되었음. 소단위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관심과 문제의식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밀착교육과 심층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것이며 이러한 취지에 따라 이 교과목은 가급적 1-5명 정도 소단위 학생을 대상으로 교수연구실에서 운영하고자함. 교수가 선정한 고전 원전 중 학생이 독해 희망 도서를 선택하여 수강 신청 하도록 함. 수강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해당 원전 해독능력 중급이하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 1-2-0
054.009 소그룹 고전원전읽기 2
Readings in Classics 2
인문대학 / S/U
이 교과목은 소그룹의 학생이 교수와 함께 고전원전을 읽음으로써 인문학의 기초인 고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외국어(고전어 포함) 및 한문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음. 이 교과목은 2005년 7월부터 2009년 6월까지 4년간 인문대학이 시행하는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인 창의성 개발 소단위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신설되었음. 소단위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관심과 문제의식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밀착교육과 심층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것이며 이러한 취지에 따라 이 교과목은 가급적 1-5명 정도 소단위 학생을 대상으로 교수연구실에서 운영하고자함. 교수가 선정한 고전 원전 중 학생이 독해 희망 도서를 선택하여 수강 신청 하도록 함. 수강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해당 원전 해독능력 중급이상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 1-2-0
L0655.000100 고전으로 읽는 인문학 1 - 인간과 사랑
Reading Classics in the Humanities 1 - Human being and Love
인문대학 / A~F
1학기에 진행될 은 동서양의 문학 정전에서 낭만적 사랑의 이상이 형성되고 변천한 과정을 살피는 과목이다. 문학의 영원한 주제인 사랑을 근대적 주체의 구성, 젠더/섹스/계급 이데올로기의 (재)편성 등의 맥락에서 논의하며, 시대, 문화 간의 차이와 친연성에 주목한다. 전공 분야가 다른 세 교수가 공동 강의를 하고 읽기와 쓰기에 중점을 둔다. 2학기에 진행될 은 서양의 고전을 통해 인간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고통과 운명에 대해 탐구한다. 3인의 인문대 교수가 서로 다른 시기와 지역에서 탄생한 3편의 고전을 소재로 이 주제에 관해 강의하고, 학생들의 글을 가지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기원전 5세기의 아테네에서부터 19세기 미국과 러시아에 이르는 넓은 시대적 공간적 배경 속에서 인간이 마주했던 고통과 운명이 무엇이었는지, 인간으로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고전을 통해 살펴보고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고통, 세상과의 불화는 물론, 타인의 고통과 운명에 대한 인문적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힐 것이다. 3-3-0
L0655.000200 고전으로 읽는 인문학 2 - 개인과 세계
Reading Classics in the Humanities 2 - Individuals in the World
인문대학 / A~F
1학기에 제공되는 ‘길 떠나는 인간’에서는 서양 근대 여행 문학의 대표적 고전을 통해 개인과 세계라는 주제에 대해 탐구한다. 3인의 인문대 교수가 서로 다른 시기와 지역에서 탄생한 3편의 고전을 소재로 이 주제에 관해 강의하고, 학생들의 글을 가지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자아와 일상, 익숙함을 벗어나 낯선 외부로 향하는 모험인 여행이 어떻게 동시에 인간 자신 내부에 대한 탐구가 되는지 17세기 스페인, 18세기의 영국과 프랑스라는 서양 근대의 출발점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학생들은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관계, 낯선 세계의 발견, 세계의 불행과 악에 맞선 삶의 의미의 추구, 근대적 인간의 탄생 등 인문학의 기본 주제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힐 것이다. 2학기에 진행될 “역사, 권력과 개인”은 동서양의 고전 세 편을 꼼꼼히 읽으면서 역사와 권력 사이에 놓인 개인과 주체의 문제를 깊이 탐색한다. 18세기에서 20세기 후반에 걸쳐 개개인의 삶을 뒤흔들어 놓은 역사적 사건들을 소재로 한 동서양의 고전 읽기를 통해 본 교과목은 역사적 담론과 개인의 목소리, 억압적 권력과 저항적 주체의 문제가 역사적 시공을 걸쳐 다양한 개개인의 일상사에 어떻게 드러나는지 함께 살펴보며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과 역사의 관계를 되짚어 본다. 특히 한국사, 미국사, 유럽사를 폭넓게 조망하고 인류 보편의 역사적 서사의 의미를 탐색하며 성/계급/인종 등의 정체성을 넘어 타인에 대한 공감력을 넓힌다. 3-3-0
054.012 주제로 읽는 고전: 성과 사랑
Classics Theme: Sexuality and Eros
기초교육원 / A~F
우리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인간일 뿐 아니라 특정한 정치경제적 환경에서 특정한 육체를 가지고 살아가는 매우 구체적인 개별주체들이다. 하나의 개별주체를 규정하는 사회문화적인 표지로는 인종, 계급, 성 등이 있으며, 우리는 특정한 인종적 계급적 성적 정체성을 통해 주체를 구성하게 된다. 이 수업에서는 특히 ‘성’(sexuality)에 주목해서 우리가 성을 주체의 표지로 이해해온 역사를 공부하고자 한다. 모든 인간이 남성 또는 여성으로 규정되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지만, 그런 단순한 분류에도 길고 복잡한 역사적인 맥락이 있고 다양한 문화적인 효과가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성의 구별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성의 차이가 어떻게 해석되어 왔는지, 성의 차이가 어떻게 차별로 발전하면서 고착화되는지, 차별에 저항하는 페미니즘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등을 공부한다. 철학, 심리학, 생물학, 정치학, 역사, 여성학,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고전을 선별해 읽는 과정에서, 성의 역사뿐만 아니라 성적 에너지가 발현된 형태로서 ‘사랑’(eros)의 역사가 어떻게 각인되어 있는지를 공부한다. 3-3-0
054.019 현대도시건축산책
A Glance at Korean Contemporary Urbanism and Architecture
기초교육원 / A~F
현대의 도시와 건축을 구성하는 역사적 맥락과 그것이 가지는 정치, 사회, 경제적 의미, 기술과 생산방식의 발전에 따른 건축과 도시공간의 변화에 대한 강의와 함께, 현장을 방문하여 감상을 작성하고, 실제 건축과 도시공간을 만드는 일에 관계하는 전문가 집단과 접촉하게 함으로써, 현대 도시와 건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 각각의 전문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인으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건축도시에 관한 시각을 마련하게 함. 크게 4가지의 주제로 건축을 보는 시각, 전근대의 도시와 건축, 현대 건축론, 도시건축의 진단과 전망을 설정하고 각각은 2회의 강의와 1회의 답사로 이루어짐. 3-2-2
054.020 소리의 과학과 악기제작 체험
The Science of Sound, and Experience of Music Instrument Design and Evaluation
기초교육원 / A~F
본 교과목에서는 음악 연주에 사용되는 각종 악기의 동작원리를 과학적으로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수강생 각자가 한 가지 이상의 악기를 스스로 제작한다. 또한 제작한 악기를 사용하여 적당한 곡을 연주하도록 함으로써 소리의 과학이 악기제작을 거쳐 음악연주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체험하게 한다. 한 학기의 강의 시간 중 전반부 즉, 8주간 정도는 악기와 관련한 소리의 과학을 강의하고, 세계의 각종 민속악기 및 교수가 직접 제작한 여러 가지 악기를 소개하여 악기의 진화과정을 통해 악기제작의 원리를 습득하게 한다. 학기의 후반부에는 1조당 2명으로 구성된 각 조에서 악기제작 계획을 발표하고, 수강생 모두가 참여하여 토론을 거친 후 각 조의 악기제작 계획을 확정한다. 학기의 끝 시점에는 각 조에서 제작한 악기를 소개하고 시연한다. 시연에 사용할 곡은 가급적 악기 특성에 알맞은 것을 택하도록 유도한다. 각 조에서는 똑같은 악기를 각자 한 개씩 총 2개를 제작하여도 좋고, 같은 종류이기는 하나 조성이 서로 다른 악기를 제작하여도 좋다. 3-2-2
054.021 창조와 디자인
Creativity and Design
기초교육원 / A~F
창의적 디자인사고를 이용한 다양한 상상력과 구체적인 조형연습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제해결의 능력을 습득한다. 특히 본 교과에서는 디자인적 창조과정에서 중시되는 관찰, 상상, 구체화의 단계의 체험을 통하여 인간에게 내재된 잠재적인 창조적 능력을 계발하고 발전시킨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에서는 인간, 자연, 사회 및 기술 등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는 중요한 디자인요소 들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관점의 디자인사고와 창조의 과정을 실습케 함으로서 다각적인 디자인창조의 방법과 조형화 능력을 습득한다. 3-2-2
054.022 테크놀러지와 예술: 전시예술공학
Technology and Art: Exhibit·Art·Engineering
기초교육원 / S/U
본 교과목은 수강생들이 문화학습의 주요 공간인 미술관에서 심도 있는 사고과정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실습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최종과제로는 미술관의 실제 공간과 시설을 활용하는 현장 전시와 가상미술관 전시를 기획한다. 이 때 전시는 미술 작품을 진열하는 미술 전시가 아니므로 예술관련 선행 학습이나 미술 작품에 대한 지식 활용이 요구되지 않는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는 전시는 자신의 사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총체적인 활동으로, 의사표현 및 소통의 기술과 연관된, 넓은 의미에서의 전시이다. 수업 시간 중 이러한 표현 방식과 소통 기술의 현장 적용을 위해서 미술관이라는 공간이 제공된다. 이 때 수강자의 의도에 따라 미술관 공간의 공간, 조명, 온·습도 조절 시설을 조작,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와 지원이 뒤따를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강생은 전시를 감상하는 관람객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자신 혹은 팀의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게 될 것이다. 학기 초, 각 수강생은 확산적 사고의 틀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전시 창작을 위한 스토리를 창작해낸다. 이후 두 개의 전시주제가 수업 중의 토론을 통하여 결정되어 미술관 실제 공간에서의 전시로 구현된다. 또 다른 전시주제들은 각 수강생의 의도에 따라 가상미술관의 전시로 구현하도록 한다. 전시 준비 과정에서 수강생은 팀워크 활동을 하게 될 것이며 팀원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리더쉽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3-2-2
054.023 과학기술과 대중문화
Science, Technology and Popular Culture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전공 / A~F
이 과목에서는 과거 또는 현대 사회의 대중문화와 과학기술의 상호 관련을 탐구한다. 과학기술을 단지 그것을 생산하는 과학자 공학자의 관점에서 뿐 아니라 그것을 소비하고 향유함으로써 그 발전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중문화와의 관련 하에서 살펴본다. 특히 다양한 시대, 다양한 사회에서 과학기술과 대중문화의 관계를 다루고 이를 상호 비교하여, 과학과 사회문화의 관계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3-0
054.024 과학기술과 사회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전공 / A~F
현대사회에서 과학과 기술이 사화와 맺고 있는 다양한 측면들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다루며, 사회속에서의 과학기술의 역할, 각국의 과학기술의 현황과 발전방안, 과학기술관련 사회적 문제,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 등의 주제를 포함한다. 3-3-0
054.025 공학윤리와 리더십
Engineering Ethics and Leadership
공과대학 / A~F
산업현장에서 졸업생들의 활동의 상당수가 일반국민들의 생활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공계 학생들, 특히 엔지니어가 가지고 있는 윤리와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산업현장의 안전과 다양한 환경문제는 이들 문제들 중 대표적인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윤리적인 접근과 리더십 배양의 관점에서 교육을 시도한다. 윤리 및 관련법규, 리더십과 의사소통 방법을 연구, 학습하며 또한 사례연구와 팀별 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교과내용과의 연계를 통해 이공계 지식 이외의 성공하는 졸업생으로서의 소양에 대하여 학습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이공계 관련 대학의 학생 모두 수강이 가능하다. 3-3-0
054.027 창업과 경제
Entrepreneurship and Economy
연합전공 기술경영 / A~F
본 과목은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성장잠재력이 높은 미래기술의 발전추세를 분석하고 창의적인 기업가정신을 배양하며 기술창업에 필요한 실무지식과 절차를 습득함으로써 현장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론적 분석보다 실무지식이나 사례중심을 강조하는 세미나 및 전문가특강 방식으로 진행되며 주요 주제는 우리나라 경제현황, 기업구조 및 기업가정신, 과학기술과 산업, 전자산업 및 자동차산업의 이해, 벤처기업 현황, 신경영전략 블루오션, 기업 재무재표 분석, 유통, 증권 및 부동산시장의 이해, 한국의 CEO 강연 등으로 구성된다. 3-3-0
054.028 특허와 기술창업
Patent and Technology Entrepreneurship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 A~F
R&D 과정을 통해 얻어진 우수한 결과들을 연구자(발명자)들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식재산(특허)의 형태로 보호해야 하고, 이를 타인에게 라이센스하거나 혹은 자신이 직접 창업을 하여 발명으로부터의 금전적 이익을 얻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전반부에서 특허를 포함한 지식재산에 대한 소개로 시작하여 연구자들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자신이 개발한 기술을 보호할지에 대해 설명하고, 후반부에서 기술을 활용한 창업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들을 공부하고 팀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사업과 연결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3-3-0
L0655.000700 빅데이터의 이해
Understanding Big Data
산업공학과 / A~F
본 교과목의 목적은 수강생이 빅데이터의 의의와 기회, 그리고 한계 등을 정확히 이해하여, 각자의 관심 분야에 적합한 “빅데이터” 문제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가 생성되는 환경의 변화 와 기술적 배경을 배우고, 이미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 응용 사례를 공부하며, 각자 자신들의 관심 분야에서 가능한 새로운 의미 있는 응용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3-3-0
054.030 신체활동의 이해와 실습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Physical Activity
체육교육과 / A~F
본 수업은 신체의 신비를 이해하고 신체의 움직임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직접 탐구하며, 일상에서 신체를 쓰는 과정에 대한 실험과 실습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또한 다양한 생활환경하에서 우리의 신체가 열적으로 어떻게 반응하고 적응해 나가는 지 살펴보고, 개인의 체력 수준 평가를 통한 건강 유지 및 증진의 방법을 모색하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건강관리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2-1-2
054.031 산과 인생
Mountain and Life
체육교육과 / S/U
본 수업은 등산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산과 더불어 호흡하며 호연지기를 길러 학생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강생들이 등산을 통해 인내와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자연을 대하는 슬기로움을 배울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산이라는 열린 교육의 장에서 여러 학문들과의 융합을 통해 대화의 장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한다. 2-1-2
054.032 자전거와 스포츠과학
Bicycle and Sports Science
체육교육과 / A~F
본 수업은 자전거를 타면서 우리 몸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전거를 타는 동안 적용되는 과학적인 원리에 대해서 배워본다. 자전거를 포함한 장비들(자전거, 헬멧, 의복, 신발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장비들의 발달과 역할에 대해서 배워본다. 직접 자전거를 타면서 자신의 몸의 변화에 대해서 느껴보고, 이러한 변화가 정확하게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본다. 자전거 타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자전거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사회적인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더 나아가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친 환경적인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본다. 2-1-2
054.034 도시의 이해
Interpreting Cities
환경계획학과 / A~F
도시의 생성과 발전 및 변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도시를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들에 기초하여 주택, 환경, 교통, 시민참여 등에 관련된 현대도시의 제반 문제 등에 대해 강의한다.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