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선택교양

학생 개인의 관심과 특성에 맞추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교과영역이다. 다양한 분야의 체험활동과 지적 경험을 도모하여 사고의 모험과 자기개발을 통해 스스로의 인성과 진로를 개척하고 발전시켜가는 토대를 제공한다. 체육과 예술 실기 교과목, 대학의 삶과 학문에 대한 신입생들의 입문을 돕고 리더십을 발전시키는 교과목, 학생들의 자율적인 연구 능력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자율교과목과 개별 분과학문을 넘어서 통합적 지식과 현대 사회의 복합성을 통찰할 수 있도록 하는 학제적 교과목, 한국의 문화와 역사 등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하도록 돕는 교양교과목(영어강의)으로 구성된다.
체육 예술 실기 대학과 리더십 창의와 융합 한국의 이해

대학과 리더십

신입생이 대학에 적응하여 성공적으로 학문적 삶에 입문하도록 돕는 교과목과 인류공동체의 일원으로 더불어 사는 인성과 가치를 함양하는 교과목과 실천하며 섬기는 봉사의 자세와 공적 책임감을 동반하는 리더십 개발 교양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053.001 신입생세미나
Freshman Seminars
기초교육원 / S/U
신입생 세미나는 새내기들의 사고력 향상과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목표로 한다. 이 강좌를 통해서 새내기들은 작은 클래스에서 교수님과 만나 학문탐구의 기본태도를 형성하고, 진로를 모색하며 동시에 인생을 얘기하고 세계를 내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또한 이론 강의와 함께 토론·현장학습·초청강연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되어 기존 강의와는 구별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다. 1-1-0
053.002 미래를 위한 자기이해와 리더십 개발
Self Development and Leadership Training
기초교육원 / S/U
본 강좌에서는 급변화하고 국제화되어 가고 있는 세계 흐름속에서 한국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면서도 학생들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즉, 국제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며, 다방면의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올바른 윤리의식을 존중하며 건전한 철학을 가진 대학생으로의 성장 2) 봉사정신과 사회적 의무를 인식하여 사회와 학교에서의 본이 되는 인격 함양 3) 조직과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역량 증진 4) 학업진행 등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능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본소양 함양 5) 국제사회의 리더로서 요구되는 탁월한 국제 감각과 에티켓을 배양 1-0-2
053.003 사회봉사 1
Volunteer Social Service 1
기초교육원 / S/U
사회봉사1은 사회봉사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봉사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 함양과 실천 방향을 제시하고 기본 지식을 전달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사회봉사의 개념 및 의의, 각 활동 분야에 대한 정보, 봉사 대상자의 특성, 실천의 기본 태도 및 봉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등이 있으며, 학생들은 이러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현장에서 직접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사회봉사1은 기본교육과 기말평가회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봉사활동으로 구성된다. 1-0-2
053.004 사회봉사 2
Volunteer Social Service 2
기초교육원 / S/U
사회봉사2는 사회봉사1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천현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봉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봉사자 리더십을 기르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학생들은 사회봉사활동에서 요구하는 리더의 의미와 바람직한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봉사활동에 적용하면서 리더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깨닫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주체로서 사회 변화와 발전에 앞장서는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 사회봉사2는 기본교육과 기말평가회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봉사활동으로 구성된다. 1-0-2
053.005 사회봉사 3
Volunteer Social Service 3
기초교육원 / S/U
사회봉사3은 사회봉사1, 사회봉사2를 모두 수강한 학생 중 우수한 활동을 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해외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해외봉사활동을 통하여 국제 사회의 당면 과제를 파악하며, 타문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자질과 품성을 기를 수 있다. 매 개설 학기별로 가장 적합한 지역을 선정하여 그 지역의 욕구에 부합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봉사활동에서는 현지학교 시설 보수 및 교육활동, 장애관련 학교/기관방문 및 봉사활동, 현지인들과 함께하는 국제개발 세미나, 현지 NGO 방문, 문화 탐방 등을 실시하였으며, 향후 더욱 폭넓은 활동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1-0-2
053.006 글로벌 인턴십 1
Global Internship 1
기초교육원 / S/U
학부생의 졸업 후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 재학 중 직업 세계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국내의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NGO 등에서 관련 업무에 참여하며 현장학습을 한다. 본 교과목은 학부생만 신청 가능하며 학생들이 제출한 현장 보고서를 통해 학점이 부여될 것이다. 1-0-2
053.007 글로벌 인턴십 2
Global Internship 2
기초교육원 / S/U
재학 중 국제적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외에 체류 중에 국제기구, 해외 NGO, 글로벌 기업 등에서 관련 업무에 참여하며 현장학습을 한다. 본 교과목은 사전 소양교육을 수료한 학부생만 신청 가능하며 학생들이 제출한 현장 보고서를 통해 학점이 부여될 것이다. 3-0-6
053.008 직업세계의 이해와 진로설계
Career Development: Exploration and Planning
기초교육원 / S/U
학부생의 자기 탐색 및 진로효능감 증진에 도움을 주고 목표 설정과 장기적인 진로 설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체 강의와 소그룹 진로설계 활동, 선배 인터뷰를 병행한다. 교과목은 크게 자기 탐색, 직업세계 탐색 (인터뷰), 목표설정, 진로장벽 대처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학부생만 신청 가능하며 학생들의 인터뷰 활동 보고서, 진로 정보 탐색 과제 등을 통해 학점이 부여될 것이다. 2-1-2
053.010 그린리더십
Green Leadership
기초교육원 / A~F
최근의 지구기후변화 현상은 환경에 대한 우리 사회의 경각심을 일깨워주었으며 현대 사회는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분석하고 통합할 줄 아는 리더를 필요로 하고 있다. 실제로 환경문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대립과 갈등이 심한 양상을 띠고 있어 사회의 여러 영역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복잡하고 난해한 환경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 과목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춰 서울대학교에서 미래의 그린리더를 양성하고자 새롭게 개설하게 된다. 이 과목은 오늘날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미래의 리더가 될 학생들로 하여금 환경문제 해결 과정에 창의적 사고와 리더십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수강생들은 발표와 토론이나 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선배 그린 리더와의 대화 등을 통하여, 그린 리더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환경소양, 창의적 사고력, 비전설정 및 의사결정능력, 커뮤니케이션과 발표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3-0
053.011 그린리더십 인턴십
Green Leadership Internship
기초교육원 / S/U
본 교과목의 목적은 강의실 안에서 학습한 그린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지식을 강의실 밖의 현장 활동을 통해 실천적 경험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강생들이 환경관련 영역을 관장하는 정부기관, 기업체, 시민단체, 연구기관 등에서의 현장학습을 통해 그린리더십 소양을 함양하고, 현장참여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아 졸업 후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강좌 수강생들은 최소 5주간의 인턴십 기간 동안 기숙사에서 공동체생활을 하며 인턴십 현장에서 체험하는 제반 사항에 관해 정기적으로 토론회에 참여한다. 3-0-6
053.012 예술·디자인과 녹색사회
Art·Design and Green Society
기초교육원 / A~F
예술 및 디자인은 개인의 특성을 개발하고, 자신을 세계에 표현하며, 세계를 성찰하는 도구가 됨으로써 종합적인 창조교육의 근간이 된다. 이 교과목은 예술과 디자인이 현 사회를 성찰하고 미래지향적인 녹색사회를 구현하는 효과적인 방식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녹색 환경 예술, 에코디자인, 에콜로지 예술?디자인 실습 등을 통해 녹색 사회를 구현해낼 수 있는 그린리더의 역량을 기르게 된다. 이 교과목은 예술과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체험적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창조로서의 예술?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녹색사회를 구현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삶 속의 예술 또는 디자인을 다양한 방식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통하여 녹색사회의 가능성을 경험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이를 위해 길거리 예술 등 여러 형태의 환경 친화적 예술형태를 살펴보고, 녹색사회를 지향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하나로 환경예술과 작가를 살펴본다. 에코디자인의 의미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사례를 통하여 통합적 디자인과정에서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요소를 이해하고, 관련 디자이너를 초빙하여 관점과 작업방법을 직접 들어본다. 또한 삶 속에서 환경의 문제를 살펴보고, 그 문제를 예술?디자인의 관점에서 계획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에코로지 예술?디자인 방법을 학제적인 팀 단위로 진행하며 그린리더의 역량을 길러주고자 한다. 3-3-0
053.013 녹색도시와 커뮤니티 디자인
Green City and Community Design
기초교육원 / A~F
현대인은 대부분 ‘도시’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많은 부분이 도시에서 발생하여 지구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용산 등지에서 진행되어온 도심 재개발은 상대적 빈곤과 형평성이라는 측면에서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의 변화 필요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현실을 바라볼 때, 현재 도시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양식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방식으로의 변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도시를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이러한 시도는 도시 전문가 뿐 아니라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 등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도시에서 살아가는 시민들과 함께 해야 할 일이다. 서울대학교 학부생에게 제공되는 이 강좌는 ‘도시’와 ‘도시에서의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살펴보고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와 커뮤니티를 새롭게 디자인해보는 시도를 포함한다. 내가 살고 있는 도시를 환경적(environmental stability), 사회적(social equity), 경제적(economic development) 측면에서 살펴보고 ‘도시에서의 삶’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과정은 서울대학교 내 모든 전공의 학생들에게 필요하다. 이 강의를 통해 다양한 전공과 견해를 가진 학생들이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변화의 방향을 함께 논의해 볼 수 있다. 자신의 삶과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도시’라는 공간을 지속가능성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과정을 통해 각자 ‘지속가능한 도시’에 대한 비전을 갖고 우리 사회의 시스템을 새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그린 리더의 역량을 갖추게 된다. 3-3-0
053.014 지속가능한 사회와 제도
Sustainable Society and Institution
기초교육원 / A~F
이 강좌에서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해 가기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제도적 대응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이 등장한 주요 배경이 되는 환경문제에 대한 제도적 대응을 중심으로 한다. 환경행정 및 정책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수단들을 검토하고, 문헌과 사례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국내 환경문제만이 아니라 기후변화를 포함하여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를 고찰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을 탐색해보도록 한다. 학생들은 이 수업의 강의와 토론, 현장답사와 모의 역할극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제도적 대응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랄 수 있을 것이다.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