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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의기초

대학에서의 학문수행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며, 학사과정 이후의 활동에서도 지속적으로 활용하게 될 기본적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영역이다. 모국어와 외국어의 말과 글을 통하여 비판적으로 사유하고 정연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들, 학문적 논의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수리 통계적 분석과 추론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들, 과학적 기초지식을 연마하고 실험실습 방법을 체득하는 기초과학분야 교과목들, 그리고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처리의 원리와 적용방법을 이해하는 교과목을 포함한다.
사고와 표현 외국어 수량적 분석과 추론 과학적 사고와 실험 컴퓨터와 정보 활용

사고와 표현

학문활동에 필요하며 추후 지식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분석적이며 종합적인 읽기 능력과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각 학문분야의 전통과 양식에 적절한 방식으로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말과 글을 통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영역이다.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내용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주관부서 / 성적부여방법구분
L0440.000600 대학 글쓰기 1
College Writing 1
국어국문학과 / A~F(절대평가)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이 대학 과정을 원활하게 이수하고 교양인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학생들은 이 과목에서 글쓰기 이론의 학습과 글쓰기 실습을 통해 작문 능력을 기르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소통 능력을 키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설정한다.
첫째,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면서 사고를 넓히고 새로운 관점을 발견한다.
둘째, 다양한 서술 방식을 익혀 실제 글쓰기에 활용한다.
셋째, 글을 조직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표현한다.
넷째, 글을 완성하는 과정을 타인과 공유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다섯째, 첨삭 및 대면 지도를 통하여 글을 고쳐 쓰면서 글의 완결성을 높인다.
2-3-0

* 2019학번
학생 대상
L0440.000700 대학 글쓰기 2: 인문학글쓰기
College Writing 2: Writing in Humanities
기초교육원 / A~F(절대평가)
이 강좌는 삶의 문제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사고하는 법과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하는 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글을 쓰는 경험, 또한 자기 글을 공개적으로 비평받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수업이다.
한 주제에 대해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글이 독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체험함으로써 글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특정 주제에 대한 논증 에세이, 논문계획서, 소논문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쓰게 되며 모든 글은 교수자와 조교, 동료수강생들의 피드백을 받는다.
인문학적 주제에 대한 논증 에세이 등을 통해서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인문학적인 상상력 및 창의력을, 논문계획서, 소논문 등을 작성함으로써 인문학에서 요구하는 학술적 글쓰기의 조건과 방식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이 강좌의 목표이다.
2-3-0

* 2019학번
학생 대상
L0440.000800 대학 글쓰기 2: 사회과학글쓰기
College Writing 2: Writing in Social Sciences
기초교육원 / A~F(절대평가)
이 교과목은 ‘읽기-토론하기-쓰기-첨삭과 피드백’의 과정으로 설계된다. 읽기, 토론하기, 쓰기의 균형을 맞추면서, 교과목의 목적에 따라 학술 글쓰기 능력 함양을 최종 목표로 한다.
이 교과목은 책을 읽고 이해하여 요약하는 능력, 그로부터 자신의 생각을 이끌어 내는 능력인 사고력을 키우는 연습을 강조한다. 글쓰기를 위해서는 확장된 독서와 토론을 통한 심화된 정보 축적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읽고, 생각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겪으며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를 명확하게 만들 수 있으며, 자신만의 생각이 담긴 글쓰기를 할 수 있다.
글쓰기는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이해하고 비판하며 자신의 생각을 단련하는 과정을 필수로 한다. 사회과학 분야의 고전이나 명저를 선정하여 비판적으로 읽고 다양한 토론 활동을 통해 사고의 확장을 도모하며 학문적 문제의식을 수립하도록 한다.
전공분야 및 대학 학문 활동에서 학술적 글쓰기를 원활하게 하도록 학술적 사고와 표현 역량의 토대를 마련한다.
글쓰기 단계에서는 자신의 독창적 논지를 피력하는 비평문이나 소논문을 작성한다. 논지를 강화하기 위해 참고 문헌을 찾아 자료를 보충하여 학술적 에세이를 완성한다.
2-3-0

* 2019학번
학생 대상
L0440.000900 대학 글쓰기 2: 과학기술글쓰기
College Writing 2: Writing in Science & Technology
기초교육원 / A~F(절대평가)
이 교과목은 서울대학교 학부생이 과학기술 분야 글쓰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글쓰기 실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기술 분야의 글쓰기는 과학적 현상과 사실, 개념과 원리, 법칙과 이론에 대해 과학적이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내용과 과정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과학적, 창의적,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과학 글쓰기는 대상만큼 표현 방식 역시 중요하다. 특히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어떻게 전체 글을 조직하고 구성하며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되는지를 연습할 수 있다. 2-3-0

* 2019학번
학생 대상
031.001 글쓰기의 기초
College Writing: Process & Structure
국어국문학과 / A~F(절대평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대학에서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사회에 나아가 지성인으로서 활동하는 데에 바탕이 되도록 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및 한국어 문장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글쓰기 실습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타인의 글 읽기를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발표 및 토론 학습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기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3-3-0
(제 1 영역)

* 2018학번 포함
이전 학번
학생 대상
031.002 인문학글쓰기
Writing in Humanities
기초교육원 / A~F(절대평가)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글을 쓰는 경험, 또한 자기 글을 공개적으로 비평받는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한 주제에 대해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고 또한 자신의 글이 독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체험함으로써 글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자기소개서, 감상에세이, 특정 주제에 대한 에세이, 설득이나 제안을 위한 에세이, 소논문 요약본, 소논문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쓰게 되며 모든 글은 강사와 조교, 동료수강생들의 피드백을 받는다. 3-3-0
(제 1 영역)

* 2018학번 포함
이전 학번
학생 대상
031.003 사회과학글쓰기
Writing in Social Sciences
기초교육원 / A~F(절대평가)
인간 개개인과 인간들의 집단이나 조직 혹은 그들에 의해 전개되는 사회현상과 가치를 연구하는 계열학문이 사회과학이다. 따라서 사회과학 글쓰기는 사회과학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의 현상이나 가치를 연구하기 위해 분석적으로 독서하고 정확하게 검증하며 논리적 주장을 전개하는 학술적 글쓰기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3-3-0
(제 1 영역)

* 2018학번 포함
이전 학번
학생 대상
031.004 과학과 기술 글쓰기
Writing in Science & Technology
기초교육원 / A~F(절대평가)
이 강좌는 과학 기술과 관련한 주제들에 관해 한 편의 소논문을 쓰는 전 과정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수강생들은 관련 주제를 탐색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주장과 가설을 세우고 충분한 자료와 근거에 입각하여 논증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오늘날 사회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과 합리적 의사소통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 강좌는 이에 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정확한 표현능력 등을 글쓰기를 통해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3-3-0
(제 1 영역)

* 2018학번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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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대상
031.031 말하기와 토론
Speech and Debate
기초교육원 / A~F
이 교과목은 ‘공적 말하기’와 ‘토론’을 학습한다. 말하기란 자신의 인격, 신념, 정서를 말에 담아, 남의 생각과 의견을 이끌어 내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말을 수정할 수 있는 쌍방향의 소통과정이다. 합리적 의사소통은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는 윤리의식과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적극적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유창한 말하기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말하기의 이론과 실습을 함께 공부한다. 특히 다양한 유형의 말하기 실습을 통해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의사소통을 위한 실질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실습은 자신의 말하기 습관과 태도에 대한 성찰을 기초로 공적인 상황에서의 자기소개, 이해와 공감을 끌어내는 발표, 설득을 위한 말하기, 그리고 토론의 네 가지 유형으로 이루어진다. 두 번의 토론 실습으로 토론의 원리와 목표에 대한 이해를 심층화하고 실질적 실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각 발표실습은 1) 원고 준비와 청중 분석, 2) 사전 연습, 3) 교실 실습, 4) 평가와 성찰의 네 단계로 구성된다. 실습은 조별 혹은 개인별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말하기 이론 수업은 말하기 주제나 소재의 선택, 내용 구성, 논리 전개 학습을 위해 수사학, 커뮤니케이션학, 스토리텔링, 대화분석 등의 이론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 수업은 강의를 통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발표 실습 준비, 실습 후 평가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된다. 3-3-0
(제 2 영역)
031.032 창의적 사고와 표현
Critical Thinking and Expression
기초교육원 / A~F
오늘날 대학교육에서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것들 중 하나는 창의성 교육이다. 본 교과목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사소통능력을 연습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창의적 사고를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해당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택스트를 읽고 토론하며, 글쓰기를 포함한 다양한 표현을 연습하되 그 궁극적 목적은 해당 교재에 내용에 대한 엄밀한 학술적 이해에 있기 보다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를 배양하는데 있다. 3-3-0
(제 2 영역)
031.033 논리와 비판적 사고
Logic and Critical Thinking
철학과 / A~F
철학적 사고, 비판적 사고의 핵심적 특성은 논리적이라는 것이다. 오늘날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정보의 조직적 정리능력 및 합리적 사고능력의 개발에 있어서 논리적 사고의 훈련은 긴요하다. 본 과목은 그에 대한 초보적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다루는 내용은 일상언어의 기반 위에서 이루어진 전통적 아리스토텔레스 논리학에서부터 전통논리학의 새로운 해석과 기호화를 통해 이루어진 현대 기호논리학 즉 명제논리와 술어논리 등 기호이치논리학 전반에 이른다. 이 과정에서 논리학의 구문론적 접근과 의미론적 접근의 비교설명도 덧붙여진다. 3-3-0
(제 2 영역)